1990년대, 젊은이의 드림카로 손꼽혔던 차들 중 하나를 꼽는다면, 구 쌍용자동차의 코란도(뉴 코란도)를 들 수 있다. 코란도는 어디든 갈 수 있는 정통 4X4 오프로더 SUV이면서도,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정통파 오프로더만의 멋들어진 디자인과 탈착이 가능한 소프트톱 등, 그 시대의 낭만을 대표하는 모델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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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코란도가 당시 실제로도 '젊음의 트림카'가 될 수 있었던 까닭에는 바로 뒷좌석을 제거하고 적재함으로 변경한 밴 모델의 존재 덕분에 가능했다. 코란도 밴 모델은 일반 승용 코란도 대비 훨신 저렴한 가격에 더해, 화물차로 인정받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었고, 당시 저렴했던 경유 가격 덕분에 경제력이 밀리는 젊은 소비자들도 충분히 접근할 수 있었던 것이다. 국내서 판매되고 있는 SUV형 밴 모델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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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형태의 차량들은 SUv의 스타일과 편의성은 누릴 수 있으면서도 화물차로 분류되어, 화물차와 동일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연간 자동차세가 매우 저렴하고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부가세 환급 혜택도 챙길 수 있다. 이 때문에 이러한 SUV 기반의 밴 모델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초기부터 꾸준히 존재해 온 형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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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2000년대를 전후로 쌍용 뉴 코란도의 단종과 함께 이러한 SUV 밴 모델은 완전히 자취를 감췄다. 그러나 지난 2022년 르노코리아에서 중형 SUV QM6를 바탕으로 한 QM6 퀘스트를 내놓으며, 십 수년 만에 SUV밴의 부활을 알렸고, 상당한 반응을 얻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이를 주시하고 있었던 KG모빌리티(이하 KGM)이 뒤이어 토레스 기반의 SUV 밴 모델을 내놓으며 맞불을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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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캐스퍼 밴
이 차는 이 자리에 끼워넣기에는 체급이 큰 폭으로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현재 국내서 만날 수 있는 SUV형태의 밴 모델이므로 이 자리에서 소개한다. 현대자동차의 캐스퍼 밴은 현대자동차가 아토스의 단종 이래로 20여년 만에 다시 선보인 SUV형 경차 모델인 캐스퍼의 뒷좌석을 들어내고 밴으로 변형한 모델이다. 경차의 크기를 가진 덕분에 좁은 길에서도 수월하게 운행할 수 있으며, 승용 모델에 적용되는 고급 안전/편의 장비들을 대부분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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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는 기아의 레이(Ray) 밴, 모닝 밴 모델과 경쟁한다. 총 적재 용량은 940리터로, MPV형인 레이 밴의 1,403리터에 비해 훨씬 작지만, 해치백 경차인 모닝 밴 보다 훨씬 더 여유가 있다. 여기에 최대적재중량은 300kg으로, 레이 밴의 250kg 대비 50kg 더 높다. 따라서 캐스퍼 밴은 모닝 밴 보다 좀 더 여유로운 적재공간과 SUV의 스타일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1,375~1,48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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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QM6 퀘스트
국내 시장에서 쌍용 코란도 밴의 단종 이후로 정말 오랜만에 밴 형태의 SUV를 내놓은 곳은 다름 아닌 르노코리아다. 르노코리아의 QM6 퀘스트는 중형 SUV인 QM6의 뒷좌석을 들어내고 그 자리에 평탄화된 적재함으로 개조한 모델이다. 또한 QM6가 제공하는 가솔린 파워트레인은 물론, LPG 파워트레인도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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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M6 퀘스트는 정숙하고 쾌적한 QM6의 주행감과 편의장비는 그대로 가져갈 수 있으면서 총 용량 1,413리터에 달하는 적재함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통상적인 준중형~중형 SUV들의 2열좌석을 모두 접은 상태에서의 공간과 같다. QM6 퀘스트의 적재함에는 길이 170cm 내외의 긴 짐도 얼마든지 실을 수 있고, 돌출부가 적은 구조 덕분에 짐을 부리기에도 편리하다. 최대적재중량은 300kg이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2,495~3,02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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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토레스 밴
서두에서 언급했다시피, 국내 시장에서 SUV 밴의 선두주자는 KG모빌리티, 정확히는 그 전신인 쌍용자동차다. 그리고 QM6 퀘스트가 불러 일으킨 SUV 밴의 바람에 KG모빌리티는 제대로 올라타려는 듯하다. KG모빌리티는 중형 SUV 모델인 토레스를 밴으로 변형한 토레스 밴과 더불어, 전기 SUV인 토레스 EVX의 밴 모델까지 선보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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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토레스 밴은 KGM의 중형 SUV 토레스의 2열 좌석을 떼어내고 그 자리를 모두 적재함으로 대체한 형태를 띈다. 적재용량 면에서는 토레스 밴이 현재 단연 최고다. 토레스 밴의 적재 용량은 최대 1,843리터로, 현대 캐스퍼 밴의 약 2배, QM6 퀘스트와 비교하면 440리터가 더 크다. QM6 퀘스트와 비교하면 국산 준중형세단 1대 분의 트렁크 용량이 더 있는 셈이다. 이는 경쟁차종 대비 높은 전고와 높은 실내고를 확보하고 있는 토레스의 차체 구조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토레스의 1.5리터 가솔린 엔진만을 제공하지만, 동급에서 유일하게 사륜구동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최대적재중량은 QM6 퀘스트와 동일한 300kg이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2,666~3,042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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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토레스 EVX 밴
KGM이 토레스 밴의 출시에 이어 출시한 국내최초의 전기 SUV 밴 모델인 토레스 EVX 밴은 LFP 블레이드 배터리팩에 기반한 준수한 항속거리와 합리적인 가격, 충분한 성능과 적재공간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스타일링 면에서도 미래지향적인 토레스 EVX의 스타일링을 고스란히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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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EVX 밴은 내연기관 버전인 토레스 밴 대비 훨씬 작은 1,462리터의 최대 적재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이 마저도 QM6 퀘스트 대비 60리터 가량 앞선다. 최대적재중량은 내연기관 버전과 동일한 300kg이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4,438~4,629만원이며, 18인치 휠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환경부 보조금(최대 394만원)과 지자체별 보조금(143~424만원) 지급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