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중고차 시장... 디젤차 수요 증가와 더불어 시세 ‘보합세’
상태바
4월 중고차 시장... 디젤차 수요 증가와 더불어 시세 ‘보합세’
  • 모토야
  • 승인 2023.04.0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유값 하락세에 더불어 본격 나들이철을 앞두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디젤차 구매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4월 디젤차 시세는 5개월 연속 하락세 이후 보합권 전환이 예상된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국산 디젤 차량의 4월 시세 하락률은 0.9%로 전월 3.5% 대비 2.6%p 둔화돼 보합이 예상된다. 경유값 하락에 따라 디젤차 구매 부담이 줄어들며 판매 호조를 보이는 탓이다.

지난 달 25일 발표한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 유가 동향에 따르면 경유 가격은 18주 연속으로 하락했다. 케이카는 경유 가격이 점차 안정화됨에 따라 디젤 차량의 시세도 점차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봄 나들이철을 앞두고 차량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에 들어선 디젤 차량을 더 선호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디젤차량 외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의 4월 시세 역시 하락률이 각각 0.2%, 0.3%로 전월 대비 2%p, 2.4%p 하락폭이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전기차 시세 하락률은 2%로 전월 대비 0.7%p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입 디젤차도 전월 대비 하락세가 둔화할 전망이다. 수입 디젤 차량의 시세 하락률은 1.8%로 전월 대비 1.3%p, 가솔린∙하이브리드∙전기차는 약 0.4~0.8%p 하락폭이 둔화되며 보합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 보합이 강세인 가운데 눈에 띄게 하락하는 모델도 있다. 르노코리아의 ‘XM3’와 쌍용 ‘베리 뉴 티볼리’는 각각 3.1%, 4.3%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3월 출시돼 4일 만에 사전계약 1만대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시 영향으로 보인다. 현대 ‘아이오닉6’는 전월 대비 5.7%로 크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의 신차 가격할인으로 인해 전기차 전반적으로 시세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래된 연식으로 인해 수리비 부담이 높아진 BMW ‘X3 F25’, ‘3시리즈(F30)’, ‘5시리즈(F10) 등도 각각 8.3%, 3.8%, 1.6%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조은형 케이카 PM1팀 애널리스트는 “유가가 하락하면서 상대적으로 연비에 장점이 있는 디젤 차량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라며 “특히 디젤 차량은 지속적으로 시세가 하락해온 탓에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거래할 수 있는 점이 최근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이유”라고 전했다. K카는 23년간 쌓아온 중고차 업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시세 분석 및 예측 시스템을 구축해 매입과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고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시세 정보를 공유하며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