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포드자동차(이하 포드)가 연말 시즌을 맞아 미국 내 전기차(BEV, Battery Electric Vehicle) 운전자들을 위한 전기차 관리 및 운용 요령을 발표했다. 지난 겨울 미국에 불어닥친 이른 바 '북극 한파'로 전기차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던 것을 우려해 이러한 내용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는 기본적으로 '온도'에 매우 큰 영향을 받으며,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서도 훨씬 민감하다. 그 이유는 배터리가 갖는 특성 때문이다.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기온이 낮을수록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지난 겨울 미국 한파 당시 수많은 전기차 차주들이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포드가 제안한, 효율적이고 안전한 겨울철 전기차 관리 및 운용 요령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가능하다면 차고에 주차하기
앞서 언급한 대로, 전기차는 '온도'에 민감하다. 따라서 개인 차고나 실내 주차공간 등, 외부와 독립되어 있는 주차 공간에 보관하면 외부의 혹독한 저온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할 수 있고, 야외보다 따뜻한 온도를 유지함으로써 차량과 배터리 성능 저하를 경감할 수 있다.
2. 출발 전, 차량에 쌓인 눈을 제거하기
당연한 것 처럼 보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눈 제거는 유리에 있는 눈 뿐만 아니라 차량 전체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하라는 의미이다. 이는 눈에 의한 차량의 무게를 덜어내는 것 뿐만 아니라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목적도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공기저항에 따른 성능 및 주행거리의 저하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포드는 현재 자사의 전기차에 적용된 수많은 안전운전 지원 기술들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차량에 쌓이거나 달라 붙은 눈은 꼭 제거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3. 장기 주차시에는 반드시 차량을 전원과 연결하기
포드는 자차 없이 여행 중이거나 집에서 밤새 주차할 때처럼 장시간 주차할 때에는 차량을 충전기에 연결한 상태를 유지하라고 말한다. 이렇게 충전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기온이 극도로 낮아지는 동절기에 배터리 컨디션을 유지하고 주행 거리 손실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포드의 전기차들은 차량이 충전기에 연결되어 있는 동안 배터리 온도가 동결 온도 이상으로 유지되어 배터리 성능을 실시간으로 최적화된다고 한다.
4. 출발 전부터 차량을 사전에 준비시키기
포드를 비롯한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에서 생산되는 현대적인 전기차들은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차량에 미리 시동을 걸거나, 실내 온도를 사전에 조정하는 등의 사전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포드에서는 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동절기 전기차의 성능 저하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이렇게 출발하기 전에 준비시킨 차들은 실내 온도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온도 또한 주행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조정이 되는 덕분에 차량의 성능을 더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충전시에도 더 유리하다고 한다.
5. 난방 및 공조장치에 관련된 에너지 소비 줄이기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난방 및 공조장치에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한다. 특히 난방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에는 시동 이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내연기관에서 발생하는 열 에너지를 끌어와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전기차는 자체적인 전기 에너지만으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포드는 동절기에 전기차의 난방 시스템 사용시, 열선 시트 및 스티어링 열선 기능을 오래 사용하지 말고 차내 온도 설정을 더 낮춰서 사용할 것을 권한다.
6.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 유지
포드에서는 타이어 공기압 역시 항상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는 내연기관 자동차도 해당되는 이야기기도 하다. 적절한 타이어 압력은 주행 거리 저하를 막아줄 뿐 아니라 타이어 표면이 노면을 제대로 붙잡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또한 안전과 효율을 위해, 동절기에는 속도 조절에 더 신경을 써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포드측은 "이러한 겨울철 운전 팁을 따르면 전기차가 추운 날씨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준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현재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선택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정보를 숙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