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새롭게 거듭난 포드의 막강 픽업! 5세대 포드 슈퍼듀티 공개
상태바
완전히 새롭게 거듭난 포드의 막강 픽업! 5세대 포드 슈퍼듀티 공개
  • 모토야
  • 승인 2022.09.2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포드자동차가 자사의 헤비듀티(적재중량 2,500~3,500파운드)급 픽업트럭, 슈퍼듀티(Spuer Duty)의 풀체인지 모델을 공개했다.

2023년부터 북미시장서 시판될 최신형 슈퍼듀티는 한층 대담하고 웅장해진 외관 디자인과 더불어, 개선된 편의성과 뛰어난 성능, 그리고 작업장이나 캠핑장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포드 프로파워 온보드(Pro Power Onboard™)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포드 상용차 부문(Ford PRO)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한 일꾼으로 거듭났다.

포드의 새로운 슈퍼듀티는 냉각성능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초대형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눈에 띈다. 여기에 현재 포드가 자사 픽업트럭 라인업의 시그니처 스타일로 내세우고 있는 C-클램프 형의 헤드램프를 좌우 양 끝단에 설치하고, 헤드램프는 라디에이터 그릴 안쪽에 내장된 형상으로 디자인했다. 이 덕분에 가뜩이나 거대한 차량을 시각적으로 더더욱 커 보이게 만든다. 여기에 더욱 직선적인 스타일로 가다듬어진 형상을 적용해 실로 대담하고 남성미 그득한 외관을 자랑한다.

인테리어의 경우에는 고급스러움보다는 다분히 미국적인 실용주의에 입각한 분위기로 변화했다. 기존의 슈퍼듀티가 다소 승용 SUV와 유사한 스타일을 가졌던 것과 달리, 상당히 고전적인 스타일로 회귀한 것이 눈에 띈다. 변속레버는 여전히 컬럼 체인지 타입을 사용하고 있으며, 한층 커진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눈에 띈다. 반면 시트의 경우에는 기존 대비 한층 고급스러운 마감재와 패턴을 채용하고 있다. 내부 공간 역시 기존 대비 한층 넓어진 공간을 제공한다.

차세대 슈퍼듀티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배기량 6.8리터의 신형 가솔린 V8 엔진을 시작으로 개선된 성능을 제공하는 7.3리터 V8 엔진, 그리고 오랫동안 진화를 거듭해 온 강력한 6.7리터 파워스트로크 디젤엔진 등, 총 4종의 엔진이 준비된다. 특히 신형의 파워스트로크 디젤엔진은 설계상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늘려, 차량의 경정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미국식의 픽업트럭은 적재함에 직접 화물을 적재하는 것보다 별도의 화차를 '견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포드 슈퍼듀티는 항상 동급 최고수준의 적재중량으로 라이벌들을 압도해 왔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가용 시장보다 영업용 시장에서의 평가가 좋은 편이다.

특히 새로운 슈퍼듀티의 경우에는 후진 시 트레일러의 견인장치 체결 위치로 유도해 주는 프로 트레일러 히치 어시스트(PRO Trailer Hitch Assist)를 비롯하여 방향지시등 점등시 중앙 디스플레이에 트레일러의 움직임까지 비춰주며, 트레일러의 후방카메라와 연동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심지어 견인중인 트레일러의 데이터를 내비게이션에 연동, 트레일러 견인 주행에서 최적의 경로를 식별해 주는 '트레일러 내비게이션(Trailer Navigation)'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덕분에 보다 안전하고 손쉬운 견인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신형의 슈퍼듀티에는 최신의 능동 안전장비들이 적용된다. 스톱 앤 고(Stop-and-Go) 기능을 비롯하여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시작으로, 차로 이탈을 방지 장치 등이 적용되며, 이 외에도 전후방 브레이크 어시스트, 교행감지 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또한 차량 외에 트레일러의 도난도 방지할 수 있는 기술도 적용된다.

이 뿐만 아니라 차세대 슈퍼듀티에는 미국제 픽업트럭 최초로 5G 통신 기술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주행 중 지도데이터 수신이 한층 빨라져 더욱 편리한 운전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욱 빨라진 Wi-Fi 기능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한층 개선된 편의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픽업트럭 최초로 테일플랩을 연 상태에서도 후방카메라를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적용했다. 이는 화물 적재 등의 이유로 테일플랩을 내린 채 주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이 뿐만 아니라 각종 작업에 사용되는 헤비듀티급 픽업트럭으로서의 활용도를 한층 더 높여줄 수 있는 포드 상용차 부문의 혁신적인 '업핏 통합 시스템(Upfit Integration System, UIS)'를 새롭게 선보인다. UIS는 서치라이트, 유틸리티 크레인, 제설장비 등, 다양한 특수작업용 부가장비를 더욱 손쉽게 설치 및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한다. 통상적으로 이러한 작업용 장비들은 애프터마켓의 서드파티 제조사들이 생산하는데, 포드 UIS는 차량과 서드파티 장비 사이의 전자 시스템에 대해 높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장비에 따라서는 차량의 중앙 스크린을 이용하여 차내에서 직접 제어할수도 있는 편리한 사용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 전기픽업 F-150 라이트닝을 통해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포드의 외부 전력공급 시스템인 포드 프로 파워 온보드(Pro Power Onboard™)가 적용된다. 신형의 슈퍼듀티에 적용된 프로 파워 온보드는 최대 2.0kW의 출력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처럼 활용할 수 있다. 차량의 전원 콘센트는 캡 내부는 물론, 적재함 내에도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장비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심지어 이 기능은 섀시 캡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작업용도는 물론, 야외 활동에서 필요한 전력도 충당할 수 있다.

새로운 슈퍼듀티는 오는 2023년 봄부터 일부 트림을 시작으로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며, 생산은 켄터키 주(州)와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공장에서 이루어진다.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