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가 자사의 고급 SUV 레인지로버 스포츠(Range Rover Sport)의 스페셜 에디션 모델을 공개했다. 이 특별한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재규어랜드로버가 야심차게 개발한 새로운 3.0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과 최신 48V 규격의 전장계를 바탕으로 하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스페셜 에디션 모델은 기존의 트림 레벨에 새롭게 'HSE 다이나믹 블랙' 트림과 'HSE 다이나믹 스텔스' 트림이 추가되어 선택 폭을 넓히는 한 편, 보다 남다른 인상을 지니는 다양하고 정교한 디테일로 완성된다. 특히 HSE 다이나믹 트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하이글로스 블랙 컬러의 각종 외장 패널과 더불어, 투톤 외장 색상과 전용 알로이 휠 등으로 자신만의 멋을 뽐낼 수 있다.
하지만 이 차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면 바로 파워트레인이다. 기존에 사용했던 3.0 V6 디젤 엔진과 결별하고, 재규어랜드로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제니움(Ingenium) 엔진'을 탑재했기 때문이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스페셜 에디션에 실리는 인제니움 엔진은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직렬 6기통' 레이아웃의 '3.0리터' 디젤 엔진이다. 디젤엔진이 세계적으로 도태의 위기를 맞고 있는 이 상황에서 재규어랜드로버가 굳이 새롭게 디젤 엔진을 개발한 이유는 바로 그들의 핵심기술들을 움켜 쥐고 있었던 미국 포드자동차와의 관계 때문이다.
그동안 재규어랜드로버는 자사의 중~대형급 모델에 사용될 3.0리터급 디젤엔진을 포드자동차로부터 공급 받고 있었다. 현재 국내 시장에도 판매된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비롯해 재규어 XJ와 XF,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등에 사용된 3.0리터 CTDI 디젤엔진 등은 대부분 포드에서 공급받은 엔진들이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포드자동차가 2020년을 기점으로 엔진 공급을 거부하면서 라인업의 허리가 비어버리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내놓은 엔진이 바로 인제니움 직렬 6기통 디젤엔진이다.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적용되는 인제니움 직렬 6기통 엔진은 사양에 따라 D250(249ps), D300(300ps), D350(350ps)의 세 가지 사양이 존재한다. 이 엔진들은 공통적으로 가변 지오메트리 터보차저(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VGT)와 48V 전장계를 기반으로 하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Mild-Hybrid Electric Vehicle, MHEV)를 적용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덕분에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탑재된 3.0리터 인제니움 직렬 6기통 디젤엔진은 RDE2(Real Driving Emissions Step 2) 기준과 유로 6d- 기준 실주행 연비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기술적으로 우수한 디젤엔진으로서 완성되었다.
이 엔진에 적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란, 전기모터가 단독으로 구동하지 않는 형태의 하이브리드를 말한다. 과거 '스트롱 타입'으로 불리기도 하는 일반적인 풀-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전기모터가 단독으로 저속주행까지 가능한 데 반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철저하게 엔진 가동시, 출발가속이나 등판가속 등의 제한적인 상황에서 동력전달을 수행한다. 통상의 풀-하이브리드 시스템보다 보조동력의 성향이 더 강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특성 상,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풀-하이브리드 자동차들보다 훨씬 낮은 출력의 모터로도 보조 동력으로서 충분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별도의 AC 전장계를 함께 탑재해야 하는 풀-하이브리드와는 달리, 차량의 DC 전장계를 보강하는 수준의 설계변경으로도 적용이 가능해 통상의 내연기관 자동차에도 비교적 손쉽게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기 않으면서도 비교적 손쉽게 배출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배출가스와의 악전고투를 벌여야 하는 유럽 기반의 제조사들이 너도나도 채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면서도 연료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출발가속 및 등판가속에서 보조동력을 제공하는 덕분에 연료를 확실히 절감할 수 있다.
새로운 심장으로 태어난 레인지로버 스포츠 스페셜 에디션의 가격은 70,850달러(한화 약 8,452만원)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