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궁극의 스포츠 세단 M3 CS 공개!
상태바
BMW, 궁극의 스포츠 세단 M3 CS 공개!
  • 모토야
  • 승인 2023.01.2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 M을 대표하는 스포츠 세단, M3에 더욱 특별한 버전이 더해졌다. M3 CS라 명명된 이 모델은 DTM 등, 레이스 무대에서 쌓아올린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550마력을 뿜어내는 직렬6기통 엔진과 M xDrive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으로 무장하고 있다. 이 특별한 M3는 올 3월부터 뮌헨 공장에서 한정 수량으로 만들어진다.

BMW M3 CS는 이미 이전 세대에 비해서 현격한 진보를 이룬 현행의 M3보다 더욱 강력하고, 더욱 가볍다. 그 덕분에 현행 M3 대비 더욱 짜릿하고 차별화된 주행의 경험을 선사한다. 먼저 외관부터 살펴보면, 전용의 외장사양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보닛에는 두 개의 홈은 현행 M3와 달리 뚫려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범퍼 하단에는 스플리터가 적용된다. 키드니 그릴 또한 프레임이 없는 전용의 디자인을 채용하여 한층 과격하고 공격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한 편, 공기역학적으로 고려된 구조를 가지며, 테두리가 빨간색으로 처리된 전용의 로고도 붙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도어 미러의 캡도 전용 사양을 적용하고 있다.

측면 하단에는 CS 전용의 사이드스커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휠 역시 전용의 M 단조 경합금 휠이 적용되어 있다. 타이어 역시 전용으로 개발된 트랙 타이어를 사용하며, 규격은 전륜 275/35 ZR19, 후륜 285/30 ZR20이다. 브레이크는 강력한 제동성능을 발휘하는 M 컴파운드 브레이크가 기본으로 적용되지만 옵션으로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도 적용이 가능하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적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캘리퍼 색상을 레드/골드 브론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후면 또한 전용의 외장사양으로 꾸며진다. 트렁크 리드에는 카본 스포일러를 비롯해 리어 에이프런, 디퓨저 등이 적용된다. M3 CS 의 모든 외장 파츠는 통상형 M3에 비해 더욱 가볍고 견고하며, 더욱 선진적인 에어로다이나믹스에 기반해 설계되어 한층 향상된 공기역학적 특성을 제공한다. 차량의 외장 색상은 시그널 그린 솔리드, 브루클린 그레이 메탈릭, 사파이어 블랙 메탈릭 3종의 전용 색상을 제공한다.

인테리어 또한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로 꾸며진다. 레드, 블랙 색상의 전용 내장재를 비롯하여 전용의 알칸타라 마감재를 사용한 M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적용된다. 도어패널은 전후방 모두 최고급 블랙 가죽 소재로 마감되며, M3 CS 전용 도어 실 플레이트, 안트라사이트 색상의 전용 헤드라이너, 카본파이버 내부 스트립 마감이 적용되며, 패들 시프트 역시 카본파이버가 적용된다.

앞좌석에는 전용의 표면처리와 패턴으로 마무리된, 헤드레스트 일체형의 M 카본 버킷 시트가 기본으로 주어진다. 시트는 오두 전동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열선 기능도 제공한다. 시트의 뒷패널을 카본파이버로 제작하여 중량을 크게 줄이는 것은 물론, 매우 뛰어난 구조강도와 탄성을 자랑해, 가혹한 주행 환경에서도 운전자의 신체를 단단하게 지지한다. 시트는 메리노 가죽으로 마감되며 전용의 CS 레터링도 적용돼 한층 색다른 감각을 부여한다.

엔진은 현행의 M3 대비 40마력이 더 높은, 업그레이드된 직렬 6기통 엔진을 탑재한다. BMW에 따르면, 이 엔진은 BMW M4 GT3 DTM 투어링카에 사용한 엔진에 기초하고 있다고 하며, 경주차에서 직접 파생되어 나온 사항들을 과감하게 적용해 한층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전방위적인 업그레이드를 거친 직렬6기통 터보 엔진은 550마력/6,250~7,200rpm에 달하는 최고출력과 650Nm(약 66.28kg.m)2,750~5,950rp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이 엔진은 슬리브리스 방식의 크랭크케이스를 비롯하여 와이어 아크 스프레이 코팅이 적용된 경량 실린더, 단조 크랭크샤프트, 그리고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실린더 헤드 코어 구조를 적용했다고 한다. 슬리브리스 크랭크케이스는 종래의 것에 비해 한층 견고한 구조를 가져, 더욱 높은 연소 압력에 견딜 수 있다. 실린더에 적용된 특수한 와이어 아크 스프레이 코팅은 마찰손실을 크게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단조 크랭크샤프트는 한층 높은 비틀림 내성을 가져, 더욱 격렬한 엔진회전에도 견딜 수 있다.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실린더 헤드 코어는 냉각수의 순환 경로를 정교하게 설정이 가능하여, 기존의 금속주조 방법으로는 실현할 수 없는 영역의 온도까지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고 BMW측은 설명한다. 터보차저는 두개의 모노스크롤 터보차저를 사용하며, 부스트 압을 기존 1.7bar에서 2.1bar까지 높였다. 이 뿐만이 아니라 스프링의 비중을 늘린 신설계 엔진 마운트를 적용해 스로틀 응답성도 향상된다.

변속기는 전용 설정이 적용된 자동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를 사용하며, 구동방식은 M xDrive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한다. 또한 후륜에는 액티브 M 디퍼렌셜이 적용되어 한층 다이나믹한 코너링 성능을 만끽할 수 있다. 전자제어식 다판 클러치가 적용된 M xDrive 시스템은 개선된 윤활유 공급 구조와 정교한 차동제한 장치등이 적용되며, 필요에 따라 완전히 후륜으로만 구동력을 분배할 수도 있다.

섀시 역시 대폭 조정되었다. 개별적으로 조정된 차축과 더불어 전용의 휠 캠버각과 스프링, 안티 롤 바, 댐퍼 설정을 통해 한층 정교하고 역동적인 조종성능을 실현한다. 또한 전용의 스트럿 브레이스 등을 적용해 차체구조도 한층 강화된 것은 물론, 차량의 내외부 곳곳에 적용된 카본파이버 파츠들을 통해 현행 M3 대비 중량을 크게 줄였다.

새로운 BMW M3 CS는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에 중점을 두고 제작되어, 다양한 편의 기능과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추가로 제공한다. 최신 버전의 컴포트 엑세스 패키지와 더불어, 2-존 공조 장치, 하만카돈(Harman Kardon)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주차 보조 장치,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및 속도 제한 정보 시스템, 능동안전 사양 역시 기본으로 적용된다. BMW M3 CS는 미국, 독일, 영국,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할 계획이며, 가격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