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모터카, 2024년 비스포크 부문 역대 최고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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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모터카, 2024년 비스포크 부문 역대 최고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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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5.01.09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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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모터카는 지난해 비스포크 부문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전 세계 총 5,712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브랜드 역사상 세 번째 높은 연간 매출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롤스로이스모터카는 영국 굿우드 본사 제조 시설 확장을 위해 3억 파운드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지난 2003년 굿우드 공장이 문을 연 이후 가장 큰 규모다. 고객들이 점점 더 복잡하고 가치 있는 비스포크 및 코치빌드 프로젝트를 추구함에 따라, 이를 위한 추가적인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순수전기차(BEV) 미래로의 전환을 위한 제조 시설도 새롭게 준비한다.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 확장 계획은 롤스로이스의 공동 창업자 찰스 스튜어트 롤스와 헨리 로이스의 첫 회동 120주년을 기념하는 해인 2024년에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부지 조성과 조경 공사가 진행 중이다.

크리스 브라운리지(Chris Brownridge) 롤스로이스모터카 CEO는 “롤스로이스모터카는 지난해 역대 가장 복잡하고 개인적이며 고도로 맞춤화된 차량들을 제작하면서 진정한 럭셔리 하우스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라며, “2024년 비스포크 부문의 실적은 고객들이 롤스로이스와 함께 더욱 야심 차고 가치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를 원하며, 이를 통해 탁월한 경험을 즐기고자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한 “이 추세를 이어가기 위하여 향후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브랜드의 미래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스포크 부문 역대 최고 실적 달성
2024년 롤스로이스 차량 한 대당 비스포크 옵션 주문량은 전년 대비 평균 10% 증가해 브랜드 역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고객들이 더 많은 맞춤 옵션을 선택했고 그 결과 롤스로이스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비스포크 주문을 받았다는 뜻이다.

이 같은 성과는 비스포크에 장기적으로 초점을 맞춘 결과다. 롤스로이스 장기 전략의 핵심은 개인화된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의미 있는 개성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롤스로이스 비스포크 차량은 화려한 자연 현상, 롤스로이스의 유산, 개인사의 중요한 이정표, 고전 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다.

2024년 가장 많은 비스포크 주문이 들어온 차량은 롤스로이스 팬텀 익스텐디드(Phantom Extended) 모델이다. 2023년 말 첫 인도를 시작한 스펙터(Spectre)는 두 번째 많은 비스포크 주문량을 기록했다. 비스포크 수요가 가장 큰 지역은 중동이었으며, 북미와 유럽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롤스로이스 최상위 맞춤제작 방식인 코치빌드(Coachbuild) 부문은 지난해 코치빌드의 걸작 아르카디아 드롭테일(Arcadia Droptail)을 공개하며 혁신적인 시도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독보적인 고객 경험 선사
이와 함께, 롤스로이스는 비스포크 경험 공간인 ‘프라이빗 오피스(Private Office)’를 통해 전 세계 고객이 굿우드에서 제공하는 고도의 맞춤 제작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두바이와 상하이에 이어 2024년 뉴욕과 서울 지점이 개장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 확장 중이다. 굿우드 본사의 기존 프라이빗 오피스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이 공간은 고객, 전담 디자이너, 고객 경험 매니저가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각 지역에 기반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비스포크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라이빗 오피스에서 주문하는 차량의 가격은 일반적인 롤스로이스 차량 대비 평균 약 25%가량 높다.

전 세계의 딜러 파트너 역시 롤스로이스의 새로운 비주얼 아이덴티티와 쇼룸 콘셉트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사교적이고 창의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비스포크 주문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장려한다.

롤스로이스 고객 전용 앱 위스퍼스(Whispers) 또한 2024년에도 가입 회원 수가 55% 증가하는 등 성장을 이어 나가고 있다. 고객은 이 독점적인 디지털 멤버십을 통해 자신의 롤스로이스 차량을 관리하고 고객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으며, 럭셔리 분야에 대한 롤스로이스만의 안목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위스퍼스는 롤스로이스모터카 고위 경영진과 롤스로이스 소유주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며 고객과 회사가 더욱 가까운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전 세계에서 안정적인 매출 올려
롤스로이스는 지난해 4종의 신규 모델을 출시했다. 컬리넌 시리즈 II 및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 고스트 시리즈 II 및 블랙 배지 고스트 시리즈 II의 성공적인 출시와 함께 롤스로이스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더해져, 지난해 전 세계에서 총 5,712대의 차량이 판매됐다. 이는 역대 세 번째 높은 연간 판매량이다.

모델별로는 컬리넌이 2023년에 이어 2024년 역시 가장 많이 판매된 롤스로이스로 등극했으며, 스펙터와 고스트가 뒤를 이었다. 스펙터는 롤스로이스의 전체 포트폴리오 가운데 유럽에서 가장 높은 수요를 기록한 모델이자 전 세계적으로는 두 번째로 많은 수요를 보인 모델로 등극했다. 올해 생산 100주년을 맞이하는 팬텀 또한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로서 가장 희귀하고 궁극적인 롤스로이스의 자리를 지켰다.

2024년 롤스로이스모터카의 최대 판매 지역은 북미였으며,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을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최다 판매량을 달성했다. 롤스로이스의 견고한 시장인 독일, 아랍에미리트, 일본에서 기록적인 판매량을 달성했으며 말레이시아, 태국, 네덜란드와 같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롤스로이스는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비스포크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맞춤형 제작 경험을 원하는 젊은 고객층이 점점 더 많아지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3년 문을 연 프라이빗 오피스 상하이는 중국에 대한 롤스로이스의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준다.

한편,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의 직원 수는 2003년 개관 당시보다 약 8배 늘어 현재 2,500명 이상의 임직원을 채용하고 있으며 하루에 최대 28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영국 전체 공급망으로 범위를 확대하면 채용 인원은 총 7,500여명이다. 런던 정치경제대학교(LSE)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롤스로이스는 영국 경제에 매년 5억 파운드 이상 기여하고 있다.

롤스로이스모터카는 2025년 중 신규 순수전기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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