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가요에도 스며들었던 그 이름, 머스탱!
상태바
대중 가요에도 스며들었던 그 이름, 머스탱!
  • 박병하
  • 승인 2024.07.1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세대를 막론하고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 포드자동차(이하 포드)의 자동차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머스탱(Mustang)'일 것이다. 특히 기성세대에게 있어서는 영화배우 故 신성일氏의 빨간색 '무스탕'이 기억에 남아 있을 것이다. 고 신성일씨의 머스탱은 1969년형 1세대 머스탱으로, 이 머스탱은 대한민국 땅을 밟은 첫 번째 머스탱이기도 하다.

포드 머스탱은 고향인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이다. 특히 1세대 모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차체에 저렴한 가격과 멋진 스타일링, 유지보수가 쉽다는 등의 장점들로 인해, 이른 바 '포니카(Pony Car)'의 시대를 열며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렇게 1960~70년대 젊은이들을 매료시켰던 머스탱은 하나의 자동차를 넘어, 가장 대표적인 대중문화라고 할 수 있는 '영화'와 '대중가요'에도 스며들었다. 영화 분야에서는 1968년 미국서 상영된 영화 불리트(Bullitt)가 대표적이다. 스티브 맥퀸의 전성기 시절에 제작된 이 영화는 헐리우드 영화 사상 최초격에 해당하는 자동차 추격씬의 원형을 정립한 영화로 평가받고 있다.

그렇다면 음악 면에서는 어떨까? 미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아이콘으로서 영감의 원천으로 작용했다. 엘튼 존(Elton John)과 세르쥬 갱스부르(Serge Gainsbourg) 같은 유럽 출신 아티스트들도 머스탱과 관련한 노래를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다채로운 노래들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의 플레이리스트를 채우며, 머스탱의 거친 배기음과는 또 다른 울림을 선사하고 있다.

Mustang Sally – Wilson Pickett (1966)
1966년 발매된 ‘Mustang Sally’는 강렬하고 소울풀한 보컬이 인상적인 R&B 곡으로, 샐리(Sally)라는 여성에게 1965년식 머스탱을 사준 화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Guess think you better slow your mustang down"이라는 가사는 머스탱을 운전하는 샐리에게 속도를 줄이라고 말하는 부분으로, 머스탱의 주체할 수 없는 속도와 힘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Ford Mustang – Serge Gainsbourg (1968)
프랑스의 전설적인 싱어송라이터 세르쥬 갱스부르가 1968년 발매한 앨범 ‘Initials B.B.’의 수록곡으로, 갱스부르 특유의 도발적인 가사가 머스탱이 상징하는 젊음과 자유와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머스탱을 타고 있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록과 팝의 요소를 결합해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현대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찬양하는 곡이다.

Shoulder Holster – Elton John (1976)
영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로켓맨(Rocket Man)’ 엘튼 존이 1976년 발매한 앨범 ‘Blue Moves’의 수록곡 ‘Shoulder Holster’에서도 머스탱이 등장한다. “From a midwest family with a stucco home and her own Mustang”라는 가사에서 집과 머슬카를 소유한 미국 중산층 가정의 특징을 묘사하기 위해 머스탱이 사용되었다. 이 곡은 다소 평화로운 곡 분위기와는 달리 중산층의 삶을 빼앗긴 여성이 어깨에 총을 메고 복수에 나선다는 서부극 클리셰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 야생마로 대표되는 머스탱의 거친 이미지와 부합하는 느낌을 준다.

이외에도, 머스탱이 등장하는 노래는 셀 수 없이 많다. 그중에는 밴드 티렉스(T. Rex), 래퍼 에미넴(Eminem), 컨트리 가수 잭 잉그램(Jack Ingram)과 같은 유명 아티스트들의 곡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노래 속에서 머스탱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도 곡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이 될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지난 2004년, 포드는 머스탱의 탄생 40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의 일환으로 이러한 악곡들을 모은 컴필레이션 앨범을 발매한 바 있다. 강인함, 자유 등 머스탱이 상징하는 요소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거나, 가사에서 머스탱을 언급하는 총 15개의 곡들이 수록되었다. 로큰롤, 블루스, 클래식 락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포함되어 있어, 머스탱이 영향을 미친 음악적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머스탱이 단순한 자동차가 아니라 문화적 아이콘으로서 시대를 풍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