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그룹은 올해 상반기의 양호한 실적에 이어 3분기까지도 역시 향상된 실적을 기록했다. 아우디 그룹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약 140.5 만 대의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수치로, 특히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룹 매출은 504억 유로로 1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6억 유로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목표치 내 9.1%를 기록했다. 아우디 그룹의 전기차 인도는 12만3천대로 60% 확대되어 순수 전기차 사업의 강점 및 전동화 전략의 성공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아우디 CFO 위르겐 리터스베르거(Jürgen Rittersberger)는 “3분기 말 기준으로 아우디는 뛰어난 재무 성과를 유지했으며, 2023년 회계 연도 전망치를 대부분 달성했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매출 성장률이 두 자릿수로 증가하며 목표한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우디 브랜드 차량 인도 상당수 증가
아우디 그룹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차량 약 140만5,000 대를 고객에게 인도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수치로 상당한 증가세를 나타낸다. 특히 아우디는 이번 3분기까지 전년 대비 16% 증가한 138만7,000 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으며, 9월에는17만5,000 여 대를 인도하여 전년 대비 24% 증가세를 기록했다. 아우디는 순수 전기차 부문에서도 뛰어난 성장을 기록했다. 올해 9월까지 12만 3,000 여 대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전년 동기 대비 60%, 전년 9월 대비 77% 증가세를 달성했다. 특히 아우디 Q4 e-트론(+162%)이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전체 인도량 내 전기차 비율의 경우 약 9%까지 증가했다.
힐데가르트 보트만, “전기차 판매 가속화 중“
아우디 그룹의 이사회 멤버이자 세일즈&마케팅 총괄 힐데가르트 보트만(Hildegard Wortmann)은 “ 아우디는 전동화 부문에서 계속해서 속도를 올리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60% 증가한 순수 전기차 인도량으로 명백히 입증되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도전적 환경 속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약 140만 대의 자동차를 고객에게 인도한 것은 매우 만족할 만한 성과“라며, “이처럼 견고한 성과를 이끌어낸 모든 아우디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성장
올해 첫 9개월 동안 아우디 브랜드는 전세계 시장에서 크게 성장했다. 유럽에서는 약 55만9,000 대를 인도하여 전년 대비 24% 증가세를 기록했다. 증가세에 크게 기여한 독일 시장에서는 약 18만 5,000대의 자동차를 고객에게 인도하여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세를 기록했다. 전기차 부문에서도 24% 성장세를 달성했으며,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자동차 인도량을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미국 시장에서도 전년 대비26% 증가한 약 16만8,000 대의 자동차를 고객에게 인도하며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특히 전기차 부문에서 또렷하게 드러났으며, 미국 내 전기차 인도량 증가세는 전년 동기 대비 48%, 전년 3분기 대비 93%에 달했다.
3분기 중국에서 뛰어난 성과 기록
중국 시장의 경우, 아우디는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약 52만2,000 대의 자동차를 고객에게 인도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9월에는 72,000 대의 자동차를 인도하여 전년 동기 대비 25% 늘어난 수치를 기록했으며, 3분기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0%를 넘어섰다.
3분기 말 기준 견고한 수익 달성
아우디 그룹은 인도량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13.1% 증가한 503억 9,000만 유로(2022년: 445억 6,100만 유로) 매출을 기록했다. 그룹 총 수익에 대해 집계된 EU 분류법에 따른 수익의 비율은 총 수익의 15.7%(2022년: 12.4%)까지 증가했다. 아우디 그룹의 영업이익은 올해 9월 기준으로 45억 9,500만 유로(2022년: 62억 5,000만 유로)에 달했다. 전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주로 11억 유로에 달하는 원자재 헤징(hedging) 거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헤징은 지난 해 4억 유로의 긍정적인 효과를 냈으나, 올해 9월 기준으로 7억 유로의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 역시 영업이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전체적으로 아우디 그룹은 목표치 내 9.1%(2022년: 14.0%)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원자재 헤징의 영향을 제외하면 영업이익률은 10.5%였다. 람보르기니는 올 9월 기준으로 7,744 대(2022년: 7,430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4.2% 성장세를 기록했다. 매출은 5.2% 증가한 20억 2,600만 유로(2022년: 19억 2,60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8.4% 증가한 6억1,800만 유로(2022년: 5억 7,000만 유로)였다. 영업이익률은 상당히 증가하여 30.5%(2022년: 29.6%)를 달성했다. 벤틀리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10,053 대(2022년: 11,316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다. 매출은 23억 900만 유로(2022년: 24억 9,000만 유로), 영업이익은 5억 600만 유로(2022년: 5억 7,500만 유로)를 기록했다. 브랜드 영업이익률은 21.9%(2022년: 23.1%)였다. 두카티는 9월 기준으로 47,867 대(2022년: 49,858대)의 오토바이를 고객에게 인도했다. 매출은 8억 770만 유로(2022년: 8억 720만 유로)까지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8.1% 증가한 1억 4,000만 유로 (2022년: 1억 900만 유로)에 달했다. 두카티의 영업이익률은 15.9%(2022년: 12.5%)까지 증가했다. 아우디 그룹의 재무 성과는 올해 9월 말 기준12억 1,900만 유로(2022년: 12억 8,300만 유로)로 소폭 감소했다. 특히 6억 6,900만 유로(2022년: 8억 2,300만 유로)로 감소한 중국 사업 규모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감소폭은 이자 및 유가증권 수익으로 일부 상쇄되었다. 세후 수익은 올해 9월 기준 44억 7,200만 유로(2022년: 58억 1,700만 유로)에 달했으며, 아우디 그룹의 순현금흐름은 안정적인 34억 9,800만 유로(2022년: 45억 7,900만 유로)였다. 전반적인 수익 감소는 세후 수익 감소에 더해, 특히 그룹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기 위한 지출 증가로 인해 발생했다. 운전 자본의 변화도 순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 확정된 2023년 전망치
2023년 아우디 그룹 차량 인도량은 180만에서 190만 대, 매출은 690억에서 720억 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률은 9~11% 범위의 하한선을, 순현금흐름은 45억에서 55억 유로 범위의 하한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개발비 비율은 전망치 6-7%를 어느 정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투자 수익률 범위는 17~20%(이전: 19~22%)로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