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포드자동차(이하 포드)가 자사의 스포츠카 모델 머스탱에 500마력 상당의 V8 엔진을 탑재한 새로운 버전을 내놓았다. '다크 호스(Dark Horse)'라는 별칭이 붙은 포드 머스탱의 새 트림은 역대 머스탱 가운데 셸비(Shelby) 버전이 아닌, 포드 자체 버전으로 가장 강력한 자연흡기 엔진을 탑재한 머스탱이다.
머스탱 다크호스에 탑재된 엔진은 포드 머스탱 GT에 대대로 사용되었던 코요테 V8 엔진의 4세대 버전이며, 더욱 강력한 성능을 내기 위해 전용의 튜닝이 적용되어 있다. 이 엔진은 과급기 없이 487마력(약 492ps)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며, 최대토크는 418ft/lb(약 57.8kg.m)를 발휘한다.
포드 퍼포먼스(Ford Performance)는 이와 같은 성능을 위해 특수하게 가공된 크랭크축과 단조 피스톤 및 커넥팅 로드 등을 적용하여 더욱 높은 연소실 압력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전용의 캠샤프트를 적용하면서 레드라인은 7,500rpm으로 늘어났으며, 업그레이드된 오일 팬을 비롯하여 여러 구조적 개선이 적용되어 한층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액티브 밸브가 적용된 전용의 배기 시스템을 통해 자연흡기 V8 엔진의 폭발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자동변속기 사양과 수동변속기 사양의 출력 및 토크 수치는 동일하다. 포드의 신형 머스탱은 2023년 여름부터 본격 시판에 돌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모토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