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내부구성 돋보이는 캠퍼밴 - 토르 텔라로 20KT
상태바
독특한 내부구성 돋보이는 캠퍼밴 - 토르 텔라로 20KT
  • 모토야
  • 승인 2021.08.0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클래스 B 모터홈은 메르세데스-벤츠 스프린터, 포드 트랜짓, 램 프로마스터 등의 LCV(Light Commercial Vehicle)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유럽의 캠퍼밴(Campervan)에 어느정도 대응되는 개념이기도 하며, 통상 2명의 성인이 사용할 것을 전제로 만들어지는 경향이 있다. 클래스B에 해당하는 모터홈은 밴(Van)의 원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여 만들어진다. 이 때문에 차체 뒤쪽에 별도의 캐빈을 설치하는 클래스C 모터홈보다 부족한 공간을 갖지만 운행의 편리함과 기동성 측면에서 큰 이점을 가진다.

클래스 B 모터홈은 미국의 여러 RV 제조사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소개할 클래스 B 모터홈은 토르(Thor)사에서 제작되고 있는 텔라로(Tellaro) 20KT 모델이다. 

토르의 텔라로는 램 프로마스터 윈도우 밴 3500XT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차체 길이는 6,426mm, 차체 높이는 2,870mm, 폭은 2,057mm다. 휠베이스는 4,038mm다. 외관은 램 프로마스터 윈도우 밴 3500XT 모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차이점이 있다면 여기에 팝업텐트, 16피트(약 4,876.8mm) 어닝, 후방의 루프 에어컨, 그리고 팝업텐트가 장착되는 정도다. 이 차는 사양에 따라 20A, 20L, 20K의 세 가지 모델로 나뉘며, 여기에 팝업텐트를 추가한 모델은 뒤에 'T'가 추가로 붙는다.

내부 평면설계는 통상의 캠퍼밴들과 다른 구조를 취하고 있다. 운전실 공간과 연결되어 있는 거실 공간이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며, 캠퍼밴으로서는 상당한 크기의 주방, 그리고 차체 후방에 배치된 화장실 및 샤워실로 구성된다. 이렇게 독특한 구조를 취하고 있는 덕분에 여타의 클래스 B 모터홈에서 드문, 제법 널찍한 통로 공간을 자랑한다.

거실 공간은 운전석측에 배치된 길다란 소파가 가장 눈에 띈다. 여기에 회전이 가능한 1열좌석을 이용하면 4명의 성인이 쉴 수 있는 공간이 완성된다. 옆보기 형태로 설계된 소파는 2개의 안전벨트가 마련되어 있다. 테이블은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또는 소파 앞에 옮겨서 설치할 수 있으며, 사이즈는 그리 큰 편은 아니다. 이 뿐만 아니라 소파의 끝단에는 작은 선반을 마련하여 편의성을 보완하고 있다. 소파의 하단에는 대용량의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소파는 취침 시 펼쳐서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소파 변환 침대의 크기는 세로 1,879mm, 가로 1,498mm의 크기로,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크기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20KT는 상부의 팝업텐트를 활용해 성인 총 4명이 취침할 수 있다. 

소파 건너편로는 주방이 위치한다. 주방은 2구 가스레인지와 더불어 적당한 크기의 싱크보울 등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싱크보울의 왼쪽에도 수납장을 겸하는 작업공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상부에는 대용량의 수납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하부에도 크고작은 서랍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가스레인지 바로 아래에는 전자레인지가 설치되어 있으며, 그 뒤편으로 냉장고와 옷장이 설치되어 있다.

차량의 가장 후미에 위치하는 공간은 화장실을 겸하는 욕실이다. 화장실 내에는 고정형 변기와 더불어 거울장, 샤워기, 접이식 세면대 및 수전, 욕조형 바닥 등으로 꾸며져 있으며, 성인이 들어가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테일게이트와 직결되어 있어, 사용 후 테일게이트를 열어 주면 건조 및 환기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화장실을 가장 후미로 밀어넣은 덕분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음은 물론, 넉넉한 주방과 거실까지 양립한 것이다. 단, 이러한 구조를 채용한 반대급부로 인해 후방에 자전거 등의 장비를 싣기는 어렵다. 물론, 화장실은 이동시에는 다른 짐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토르 텔라로 20KT는 102리터의 청수탱크와 각 49리터 용량의 오수탱크 2개(그레이, 블랙 탱크)를 기본으로 적용한다. 온수기 용량은 10리터이며, 난방장치는 출력 14,300BTU의 성능을 내는 트루마(Truma)의 콤비 에코 온수 히터를 사용한다. 전기 설비로는 오난(Onan)사의 RV QG 2800 가솔린 발전기와 1kW 인버터, 190W 솔라패널, 30Ah 외부 전원 충전기, AGM 배터리 2개 등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차량의 가격은 95,625달러(한화 약 1억 933만원)부터 시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