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RV 시장에서 맞춤형 캠핑카의 수요는 결코 적지 않다. 국내 RV 시장의 성장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호가 한층 다양해지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이러한 맞춤형 캠핑카들은 남들과 구분되는, 오직 '나만을 위한 공간'을 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세븐캠핑카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맞춤형 캠핑카를 생산하고 있다.
세븐캠핑카는 캠핑용품을 취급하는 업무를 시작으로 18년에 달하는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캠핑카를 직접 제작하게 된 것은 6년 정도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주로 현대 카운티를 기반으로 하는 차량을 주로 제작한다. 하지만 오직 카운티만을 베이스로 제작하는 것은 아니며, 중~대형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차량도 직접 제작하고 있다. 또한 설비와 가구 등, 의장 작업 면에서도 다년간의 경력을 지닌 숙련공들이 작업을 전담하고 있어,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그런데 이렇게 버스 기반 캠핑카를 전문으로 다뤄왔던 세븐캠핑카가 최근 현대 쏠라티 기반의 캠핑카를 새롭게 개발했다.
세븐모터스의 쏠라티 캠핑카는 현대자동차의 유럽식 LCV(Light Commercial Vehicle)인 쏠라티의 15인승 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외관의 경우에는 현대 쏠라티의 원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캠퍼밴의 형태를 띄고 있다. 그리고 상부에는 태양광 집광을 위한 쏠라패널과 루프 장착형 어닝, 그리고 루프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다.
차량의 후방 테일게이트를 열면 내부 공간이 그대로 들여다 보이는, 넓은 창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넉넉한 용량의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다양한 캠핑용품은 물론, 휠하우스 공간을 활용해 릴랙스 체어와 같이 길고 큰 물건을 적재할 수 있는 선반 구조까지 마련하는 등, 상당히 치밀한 공간설계가 돋보인다.
이 캠핑카의 가장 큰 특징은 내부의 평면구성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작했다는 점이다. 세븐캠핑카에 따르면, 이 캠핑카를 주문한 고객은 "별도의 거실 공간은 필요치 않으니 넉넉한 화장실 공간과 침실 공간을 원한다"고 했다. 따라서, 대부분의 LCV 기반 캠퍼밴형 모델들이 갖는, 운전실을 거실로 활용하는 방식을 과감하게 배제하고, 화장실 공간의 확보에 주력한 구조를 갖는다.
그렇다면 거실을 배제하면서까지 공간 확보에 주력한 화장실 공간부터 보자. 지금가지 등장한 현대 쏠라티 기반 캠퍼밴형 모델들은 실내 폭이 약간 좁은 편에 속해서 화장실 공간이 다소 협소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때문에 제작사에 따라서는 통로공간을 함께 확보하기 위해 화장실을 가변형으로 구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븐캠핑카에서 제작한 쏠라티 캠핑카의 화장실 공간은 상당히 넉넉하다. 특히 전후 길이가 긴 덕분에 화장실을 사용할 때 매우 편리하다. 화장실 내부는 욕조형 바닥과 고정식 변기, 일체형 샤워기, 그리고 전용 환풍기가 모두 마련되어 있어, 공간 침해를 줄이면서 쓰임새 있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화장실 공간의 바로 건너편은 주방이다. 주방은 큼직한 싱크대와 1구 인덕션, 그리고 크고작은 크기의 수납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방 상판의 크기가 넉넉한 편이라 사용 편의성은 충분히 우수하다. 단, 널찍한 화장실과 넉넉하게 구성된 주방으로 인해 주방의 통로공간이 살짝 좁은 느낌이 들기는 하다. 체격이 큰 성인 남성이라면 다소 신경은 스일 수 있겠지만 그보다 작은 경우에는 큰 불편을 느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냉장고는 100리터 용량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차량의 후방에는 널찍한 침대겸용 소파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이 공간은 통상적인 캠퍼밴의 전방 거실 공간을 대신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U자형으로 구성된 소파는 착좌감이 우수한 편이며, 감각적인 색상 선택이 돋보인다. 이 색상 역시 주문한 고객이 직접 요청한 색상으로, 블루와 옐로우의 강렬한 보색대비로 화려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을 자아낸다.
독특한 부분은 이뿐만이 아니다. 곡면처리된 상부장의 마감재로 소파와 동일한 색상의 스웨이드 소재를 그대로 적용한 것도 눈에 띈다. 부드러운 촉감의 스웨이드 내장재는 우수한 질감과 더불어 고급스러운 분위기까지 풍긴다. 이렇게 가구의 면을 패브릭으로 처리하는 기법은 이전에 국내 업체에서는 볼 수 없었기에 더욱 흥미롭다. 이 역시, 이 차를 주문한 고객의 아이디어라고 한다. 상부에는 요트데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감각을 살렸다.
여기에 내벽의 마감 역시 꼼꼼하게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벽체에는 하나하나 인조가죽과 단열폼을 덧대어 시각적인 부분과 촉각적인 부분, 그리고 단열성능까지 모두 고려한 것이다. 여기에 거실에는 전방위로 창을 둘러 높은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TV와 오디오 등으로 구성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거실의 소파는 변환하여 침대로 사용한다. 침대로 변환을 하게 되면,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이 누울 수 있는 대형의 침대가 완성되며, 매트리스를 두툼하게 설계하여 누웠을 때의 느낌도 상당히 우수하다.
세븐캠핑카의 쏠리티 캠핑카는 중고차를 구매하여 구조변경을 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베이스차량인 쏠라티 차량의 구매에는 약 4천만원의 비용이 들었다고 하며, 제작에는, 4,300만원의 비용이 들었다고 한다. 전기 설비는 총 600W의 태양광 하드패널(300W x 2장)에 더해, 무려 1,240Ah 용량의 인산철 보조배터리, 5kW 인버터, 60A 한전충전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수통은 200리터, 오수통은 120리터까지 확보했다. 냉방시설은 도메틱 사의 루프형 에어컨을 사용한다.
세븐캠핑카에서는 이번 쏠라티 캠핑카를 통해 주력 사업인 버스 기반 맞춤형 캠핑카와 더불어 취급 차종 라인업을 착실히 늘려 나갈 예정이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오직 나만을 위한 맞춤형 캠핑카를 원한다면 세븐캠핑카(051-831-7575, 부산광역시 강서구 호계로 125번길 6)에 직접 문의하여 제작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