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M의 혼이 담긴 퍼포먼스카 M3와 M4 형제의 또 다른 바리에이션,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이 공개되었다.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은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M4를 기반으로 한 컨버터블 모델로, M4의 짜릿한 주행 경험을 날 것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모델이다.
새롭게 공개된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은 현행 M4의 새로운 디자인 기조를 그대로 따르고 있지만 여기에 새롭게 설계한 소프트톱을 적용한 것이 특징적이다. 기존의 M4 컨버터블의 경우에는 리트럭터블 하드톱을 사용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새로운 소프트톱은 기존의 하드톱에 비해 중량을 40% 가량 절감함으로써 M4의 낮은 무게중심을 최대한 해치지 않으며, 보다 매끄러운 표면처리 공법과 단열 솔루션을 적용해 하드톱 대비 쾌적함 또한 뒤지지 않도록 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한층 볼륨감을 강조한 M4의 새로운 디자인은 컨버터블의 스타일과도 한 점의 위화감 없이 녹아들었다. 고전 BMW의 모습을 보다 적극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키드니 그릴과 더불어 육감적인 바디 라인과 공격적인 감각의 에어로 다이나믹 패키지로 컨버터블만의 멋을 살려주고 있다.
인테리어 역시 M4의 것을 거의 그대로 갖추고 있다. 다만, 컨버터블 모델인 만큼, 전복시 탑승자의 머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롤오버 바 등이 추가된 점이 다르다. 인테리어는 M카만의 유니크하고 도발적인 감각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다. 오리지널 M카에만 허락된, 컴팩트한 직경의 M 전용 스티어링과 더불어 M 전용의 센터콘솔 패널 구성, 그리고 강렬한 콘트라스트를 이루는 컬러로 시선을 사로 잡으며, 시트에는 질 좋은 나파가죽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감각 또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은 최근 국내에서도 출시된 바 있는 M3와 M4 컴페티션 쿠페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적용하고 있다. 엔진은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66.3kg·m을 발휘하는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며, 변속기는 8단 M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를 기본으로 적용한다. 이 역시 M3/M4쿠페 등과 마찬가지로 최신 드라이브로직(Drivelogic) 기능이 적용되어 변속 시점을 각 3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전용의 xDrive 상시사륜구동계로 구동하여 한층 안정적이고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0-60mph(약 96km/h) 가속 시간은 단 3.6초에 불과하다.
통상적으로 컨버터블은 세단이나 쿠페 차종에 비해 차체 강성 면에서 패널티가 있다. 세단이나 쿠페는 차체의 기골에 해당하는 부위가 지붕과 바닥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어 효율적으로 구조강도를 확보할 수 있지만 컨버터블은 지붕이 없기 때문에 오로지 바닥만으로 버텨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컨버터블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은 차체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구조보강 대책을 적용하여 M4 쿠페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용의 M 서스펜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적의 그립과 제어력을 제공한다.
이렇게 완성된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은 전후 50:50의 중량 배분과 낮은 무게중심, 넓은 윤거를 갖도록 설계돼 코너에서도 극도로 높은 한계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엔진룸 및 앞뒤 차축의 각종 스트럿과 보강 패널, 강철 재질 마운트 등으로 비틀림 강성을 크게 강화한 덕분에 민첩한 조향 반응뿐만 아니라 한계 주행 상황에서도 정교한 핸들링을 보장한다.
새롭게 출시된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에는 BMW의 각종 선진 안전장비가 적용된다. 선택 사양으로 마련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프로페셔널 패키지에는 스톱&고(Stop & Go)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확장된 교통체증 어시스턴트, 능동형 차선유지 보조, 능동형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회피기동 지원 및 비상 제동 기능이 포함된다. 여기에 평행주차나 내장형 블랙박스 등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번에 공개된 BMW M4 컴페티션 컨버터블은 오는 10월 미국 시장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영국 시장에서는 81,915파운드(한화 약 1억 2,936만원)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