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는 SM6의 누적판매 대수가 4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출시된 SM6는 지난 9월까지 총 4만 503대가 판매됐다. 출시 이후 7.6분에 한 대씩 팔려나간 셈이다. SM6 전장(4,850mm)을 고려할 때 4만대를 일렬로 세우면 총 연장 194km로 서울-속초간 거리에 이른다. 또 한 대씩 차곡차곡 쌓아 올리면 무려 5만 8,400m로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해발 8,848m)의 6.6배에 해당한다.
SM6의 인기 요인은 먼저 소비자들의 달라진 눈높이를 정조준한 고급화에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중형차와 준대형 사이에 고급 중형차 시장 가능성을 보고 국내 최초-최고의 첨단 기술을 적용했다. 더불어 기존 중형차에서 느끼지 못했던 높은 감성 품질을 내세운 점도 주효했다.
실제로 고급화 전략은 트림별 실적으로 나타났다. 최고급 트림인 RE의 판매 비중은 무려 41.9%이며 차상위 트림인 LE(46%)까지 포함하면 전체 판매의 88%를 차지한다.
또한 SM6는 중형차 파워트레인의 세분화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우선, SM6 1.6 TCe는 본격적인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 중형세단 시대를 열었다. SM6 1.6 TCe 누적 판매대수는 총 5,770대로 월평균 961대가 판매됐고 이는 타사 경쟁 1.6 터보 차량의 월 100여 대 판매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다.
특히 SM6는 디젤 중형세단의 부활을 의미했다. 8월 출시한 SM6 dCi는 9월까지 총 1,413대가 판매돼 데뷔와 함께 국산 디젤 중형세단 판매 1위로 점프했다. SM6 dCi는 SM6의 품격과 경차보다 높은 경제성으로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SM6 누적 판매 4만대는 시장의 선택은 프리미엄 중형차임을 입증한 동시에 2.0 GDe가 65.3%(2만 6,411대)로 판매를 주도하고 1.6 가솔린 터보, LPG, 디젤 파워트레인이 고르게 높은 비율로 서포트하는 파워트레인 세분화를 이뤄 시장의 새로운 놀이터를 완성했다는 데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