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 그룹의 모터스포츠 활동과 고성능차량 개발을 전담하는 가주 레이싱(TOYOTA GAZOO Racing, 이하 TGR)이 GR 수프라의 상품성을 개선한 연식 변경 모델을 선공개하는 한 편, 특별한 사양으로 꾸며진 한정판 모델 'GR 수프라 A90 파이널 에디션'을 발표했다.
이번 연식변경 모델은 시가지에서 와인딩, 서킷까지 아우를 수 있으면서도 "일체감 높은 달리기"를 추구하고 더욱 안전한 드라이빙을 제공하기 위해 바디와 섀시 강성을 강화하고 브레이크, 서스펜션 튜닝의 최적화, 그리고 공기역학적 특성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또한 'GR 수프라 A90 파이널 에디션'의 경우에는 파워트레인의 성능 향상에 더해 레이싱카에도 적용되는 KW사의 전용 서스펜션 시스템, 전용 초고성능 타이어 등, 주행성능과 직결되는 많은 요소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현행 수프라의 집대성, 현행 GR 수프라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TGR은 "이번 파이널 에디션을 통해 현행 수프라의 생산은 종료를 예정하고 있지만, 향후도 모터 스포츠 활동을 통해 수프라를 단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GR 수프라 연식 변경 모델은 새로운 섀시 세팅과 함께 액티브 디퍼렌셜의 제어를 최적화하며, 상황에 따라 감쇠력을 조정하는 전자제어 댐퍼의 특성을 재검토하고, 맞추어 프론트 스태빌라이저도 강화함으로써 주행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전후 스태빌라이저 브라켓에 알루미늄 강화품을 채용.또, 프런트 컨트롤 암에 강화 고무 부시를, 리어 서브 프레임에 강화 고무 마운트를 채용하는 것으로, 서스펜션과 바디의 일체감을 높여, 로드 인포메이션을 보다 전해지기 쉬워, 정확한 처리에 기여한다.
아울러 후면 바닥 브레이스의 구조를 강화하여 바디 강성을 높여 다이렉트감과 접지력과 제어력을 향상시킨다. 이 뿐만 아니라 이번 진화점에 맞추어, 전동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제어를 최적화해, 직결감 있는 스티어링 질감을 실현, 컨트롤 성능을 향상하는 한 편, 전후의 캠버각을 재검토해, 그립을 높여 코너링시의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외관은 덕 테일 타입의 카본 리어 스포일러를 채용하는 한 편, 프런트에는 휠 아치 플랩을 추가해 프런트 타이어쪽의 형상을 재조정함으로서 전후의 공기 역학적 밸런스, 다운 포스를 최적화해 접지성과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킨다.
운전석은 GR 로고가 적용된 알칸타라 가죽 시트를 적용하며, 전용의 레드 색상 안전벨트를 적용한다. 또한 6단 수동모델 한정으로 시프트 노브 전용의 스티칭이 적용된다.
수프라 A90 파이널 에디션은 파워트레인 성능의 향상이 이루어진다. 흡기 경로를 재조정하고 저배압의 촉매를 사용해 압력 손실을 저감함으로써 기존 387마력의 최고출력을 435마력으로 올렸으며, 최대 토크 또한 기존 51.0kgf.m에서 58.1kgf.m으로 대폭 상승했다. 이 뿐만 아니라 윤활 및 냉각 성능을 강화하며, 서브 라디에이터까지 추가했다. 여기에 아크라포비치(Akrapovic)제 티타늄 머플러를 채용해, 박력 있는 엔진 사운드를 실현했다.
브레이크는 프론트에 브렘보(Brembo)제 19인치 브레이크와 고성능 브레이크패드를 채용했으며, 전후에 모두 플로팅 구조의 드릴드 디스크를 적용해 제동성능을 더욱 강화한다. 여기에 스테인리스 메쉬제 브레이크 호스를 채용, 제동시의 호스 팽창에 의한 압력 전달 손실을 억제함으로써 강화한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낸다.
섀시 면에서도 많은 개량이 가해졌다. 먼저 서스펜션의 경우, 현재 GT4 레이스카인 GR 수프라 GT4에도 채용된 바 있는 KW제 서스펜션을 적용한다. 수프라 A90 파이널 에디션에 적용되는 KW 서스펜션은 신장축 16단, 수축축 12단의 감쇠력 조절 기능을 갖춰 더욱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전후 스태빌라이저를 강화하는 것으로, 한계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 뿐만 아니라 프런트 로어 암에 강화 고무 부싱, 프런트 컨트롤 암에 필로볼 조인트를 채용했다.
바디 및 섀시 면에서도 리어 서브프레임을 GR 수프라 GT4와 동일한 합금 엔진 리지드 마운트를 적용해 서스펜션과 바디의 일체감을 향상시켜 보다 정확한 제어력을 발휘하게 했다. 또한 프론트 카울 브레이스를 강화한 후 프론트 바닥 바닥 브레이스를 추가한다. 또한 리어 바닥 밑 브레이스의 구조를 강화하고, 실내에는 강화 러기지 크로스바를 채용하는 것으로 바디 강성을 높이고, 다이렉트감이나 그립감, 컨트롤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이와 같은 성능향상에 맞춰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을 제어 역시 최적화했다. 타이어는 트레드가 각각 10mm 확대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2(MICHELIN PILOT SPORT CUP 2)를 채용해 코너링시의 안정성 및 한계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켰다.
외관은 GR 수프라 GT4의 개발을 담당했던 토요타 가주레이싱 유럽 지부가 공력성능 개발을 담당했다. 파이널 에디션에는 카본 프론트 스포일러, 카본 프론트 카나드, 프론트 센터 플랩을 채용하는 한 편, GR 수프라 GT4를 방불케 하는 스완 넥 구조의 카본 리어 윙을 장비하는 것으로 전후의 공력 밸런스, 다운 포스, 항력계수를 최적화해, 접지성과 핸들링 성능이 향상시켰다. 아울러 탈착식의 이너 덕트를 채용한 카본 보닛 덕트를 추가, 냉각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다.
내장재로는 알칸타라 소재를 사용한 레카로제 카본 풀 버킷 시트 '레카로 포디움 CF(RECARO Podium CF)'를 채용한 것을 시작으로. 운전석 시트를 적색으로 하여 운전자 중심의 콕핏을 강조한다. 스티어링 휠, 도어 트림, 센터 콘솔 무릎 패드, 센터 암 레스트, 시프트 노브 부츠, 계기판 중앙부 등에 알칸타라 소재를 사용하며, 전용의 적색 시트 벨트와 전용 카본 스커프 플레이트를 채용하는 것으로 한정판 모델의 특별함을 더했다.
A90 수프라의 마지막을 알리는 수프라 연식변경 모델과 A90 파이널 에디션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TGR은 GR 수프라의 연식변경 모델을 일본 내수시장을 비롯해 유럽, 호주 등 글로벌 시장으로, A90 파이널 에디션은 일본 및 유럽 시장에 전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