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를 내세우며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캠핑카가 있다. 베니마 사에서 포드 트랜짓을 기반으로 생산하고 있는 Y840 모델이 그 주인공이다.
포드 트랜짓을 기반으로 제작된 Y840 모델의 제원은 길이 5.99m, 너비 2.14m, 높이 2.76m로 상대적으로 길이가 짧아 주행이나 보관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기본 가격은 62.995유로로 한화로 약 9천만 원이다. 이는 유럽의 대부분의 경쟁 모델 기본 가격이 약 1억 2천만 원 선에서 형성되어 있음을 감안한다면 매우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국내에서 제작 및 판매되고 있는 1톤 화물 트럭으로 제작된 모델과 비교해도 결코 높지 않은 가격이다.
Y840 모델의 탑승 인원은 4명이고 내부에서의 사용 인원은 최대 5명, 취침인원 4명이다.
외형은 클래스 C에 속한다. 포드 트랜짓 캡섀시를 기반으로 내부에서 생활할 수 있는 캐빈을 별도로 제작해서 결합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벙커 베드 쪽에는 파노라마 창이 설치되어 있어 내부에서의 개방감과 환기 및 채광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후방에는 크기가 큰 수납공간이 있어, 다양한 종류의 크고 작은 짐을 실을 수 있다. 스키, 스노우 보드, 자전거 등과 같은 레저 도구도 내부에 결박해서 실을 수 있는 앵커 레일도 설치되어 있다.
내부는 좁은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살려 설계한 구조가 매력적이다. 거실, 주방, 화장실, 침실 등이 각각 좁지 않게 배치되어 있다.
1열은 회전이 가능한 시트여서 뒤로 돌려 거실 공간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테이블은 확장형으로 거실의 모든 시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2열 시트는 앞보기 벤치형 시트로 성인 2명이 앉을 수 있다. 여기에 우측 측면으로 별도의 시트가 있어 1열 시트는 뒤로 돌리지 않은 상태에서 성인 3명이 거실을 사용할 수 있다. 테이블과 시트를 이용해 181X90cm 크기의 침대로 변환이 가능하다.
상부에는 크기가 큰 캐비닛장이 설치되어 있다. 상태적으로 크기가 커서 많은 양의 짐을 보관할 수 있다.
주방은 2구 가스레인지, 싱크볼, 100L 냉장고, 상부장 등이 제공된다. 싱크대는 일차형으로 비교적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싱크대 밑으로는 수납 서랍이 자리한다.
화장실은 가변형 구조를 택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화장실 공간으로 고정식 변기와 세면대, 수전, 수납장 등이 제공된다. 샤워를 할 경우에는 가변식 벽체를 이용해 샤워실로 만들면 된다. 성인 한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샤워 부스다.
가장 뒤쪽에는 고정식 침실이 자리한다. 더블 베드 사이즈(135X196츠)의 침실은 아늑하고 포근한 공간으로 성인 두 사람이 취침을 취할 수 있다.
성인 두 사람이 넉넉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베니마 사의 Y840 모델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가성비 좋은 캠핑카로 손색이 없다. 국내에 수입될 예정인 모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