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자동차, 레이스 노하우 깃든 고성능 전기 자전거 타입136 출시
상태바
로터스자동차, 레이스 노하우 깃든 고성능 전기 자전거 타입136 출시
  • 모토야
  • 승인 2023.11.0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터스자동차가 HPS(High Performance System)에서 가져온 초경량 e-바이크 모터를 도입한 고성능 전기 자전거 타입 136(Type 136)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타입 136은 도로와 트랙에서 30년 이상 쌓아온 성공적인 사이클 레이스 경험에서 비롯된 탁월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최첨단 기술까지 더해 화룡점정을 찍었다.

과감한 공기역학적 디자인은 전 세계의 올림픽 벨로드롬을 호령하며 금메달을 따낸 로터스 자동차의 역사적인 자전거들에서 영감을 얻었다. 지난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금빛 역주를 펼친 타입 108(Type 108)과 최근에 2020 도쿄 올림픽에서 호프/로터스(Hope/Lotus) 트랙 바이크가 영국팀에 금메달을 안긴 바 있다. 이탈리아에서 수제 생산되는 타입 136은 탄소 섬유 프레임과 최신예 부품을 사용해 총 무게가 9.8㎏에 불과하다. 속도와 효율을 모두 고려한 공력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핸들바는 V형으로, 포크는 날개 형상으로, 나아가 체인 스테이는 아치형으로 디자인됐다. 혁신은 배터리로도 이어져, 물병 모양으로 위장한 배터리는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분리된다.

타입 136에 장착된 와트 어시스트 프로 모터 시스템(Watt Assist Pro Motor system)은 화성 착륙 프로젝트(Mars Lander Project)의 결정적 성공 요소들인 무게 경량화와 무보수(zero-maintenance)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었다. 해당 시스템은 총 무게 1.2kg으로 HPS가 출시한 가장 가벼운 전기 바이크 모터 시스템으로, 이 중 모터 무게는 단 300g에 불과하다. 새로운 모델에 고유 번호를 부여하는 로터스만의 전통을 이어가는 타입 136은 우선 퍼스트 에디션(First Edition)으로 전 세계에 단 136대를 한정판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모델마다 각각의 번호와 함께 상징적인 모터스포츠 리버리 디자인도 적용될 계획이다. 기본형 모델은 2024년 봄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1948년 설립돼 올해로 75주년을 맞이한 로터스자동차는 세계적인 럭셔리 고성능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에스프리(Esprit)와 엘리스(Elise), 엘리트(Elite) 같은 스릴 넘치는 2인승 스포츠카를 통해 멋진 디자인과 뛰어난 엔지니어링, 나아가 생산 능력을 인정받아온 로터스는 최근 하이퍼 SUV 엘레트라(Eletre)와 하이퍼 GT 에메야(Emeya)등의 전기차를 선보이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나아가,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공도용 양산차인 에바이야(Evija)를 헤일로카로서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의 성공과 함께, 로터스자동차는 트랙 자전거 부문에서도 개척정신과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열정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다. 자전거 디자인에 관한 규정집을 다시 쓰게 했던 타입 108은 크리스 호이 경(Sir Chris Hoy)과 같은 한 세대를 풍미한 프로 사이클 선수들에게 영감을 고취시킴과 함께, 현재까지 가장 상징적인 자전거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올림픽에서 6번이나 우승을 차지한 크리스 호이는 현재 로터스 브랜드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타입136 세계 최초로 공개 석상에서 “타입 136은 놀라운 자전거다. 로터스의 선구적인 노력과 지난 수년간 로터스 자전거의 상징적인 위상에 대해 너무나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다. 10대 시절 나는 크리스 보드맨(Chris Boardman)이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타입 108번을 통해 금메달을 따내고, 2년 후 열린 투르 드 프랑스에서 노란색 유니폼을 입고 타입 110을 몰며 기록을 작성하는 모습을 바라본 기억이 생생하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5월 로터스자동차와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며 로터스자동차코리아를 설립한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국내 유일의 로터스자동차 공식 수입사로서 단독 유통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16일 명품 패션 및 자동차 브랜드들이 밀집해 있는 도산대로에 로터스 플래그십 전시장을 오픈하는 한편, 경기도 고양시에 공식 서비스 센터를 마련하며 더욱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로터스자동차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