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다, 능동안전 장비 탑재하고 부분변경 거친 MX-5 공개
상태바
마쓰다, 능동안전 장비 탑재하고 부분변경 거친 MX-5 공개
  • 모토야
  • 승인 2023.10.1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쓰다주식회사(이하 마쓰다)를 대표하는 경량 2인승 오픈 톱 스포츠카 모델, MX-5(일본 내수명 로드스터)의 대규모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발표했다.

새로워진 MX-5는 초대 모델부터 지금까지 올곧게 관철하고 있는 '인마일체(人馬一体)'의 정신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안전규제에 대응하는 한 편으로 마쓰다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MRCC), 스마트 브레이크 지원(SBS-RC) 등의 신규 안전기능을 새롭게 채용한다. 여기에 한층 새로워진 외관 디자인과 업그레이드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적용해 상품성을 크게 높였다.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지만, 등화류를 대폭 손봐서 인상을 바꾸려는 시도가 보인다. 헤드램프 변화와 더불어 한층 입체적인 형상의 신규 테일램프, 그리고 신규 휠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소폭의 변화를 거쳤다.

변화한 헤드램프는 생명체의 눈과 같이 더욱 입체적이면서도 선명한 인상을 보여준다. 그러면서도 역대 MX-5에 일관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원형+타원의 조합을 더욱 강조한다. 아울러 등화류 전반을 LED 램프로 변경했다. 여기에 경쾌한 분위기와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신규 디자인의 휠을 적용하고 있다. 

새로운 MX-5는 인테리어에서도 변화가 있다. 특히 최근의 트렌드에 따라 적용한 8.8"의 센터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다. 신규 디스플레이는 가로로 긴 형태를 적용해서 전방 시야 간섭을 최소화하는 한 편, 베젤을 크게 줄인 베젤리스 구조를 적용해서 대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에어백의 간섭을 최소화했다고 한다.

새로운 MX-5는 차량의 성능을 더욱 업그레이드 했다. 새로운 요소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비대칭 차동제한장치(ASYMMETRIC LIMITED SLIP DIFFERENTIAL)가 있다. 원추 클러치형의 차동기어를 적용하여 기존의 LSD 대비 소형/경량화되면서도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했다. 여기에 LSD에 캠 기구를 추가해 가감속시 서로 다른 캠 각도를 설정하여 최적의 차동제한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차동기어는 수동변속기 모델에만 적용된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도 진화했다. 스티어링 랙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더욱 줄이면서도 스티어링 모터의 제어 로직을 더욱 치밀하게 설정하여 더욱 자연스럽고 선명한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스티어링 휠을 감기 시작해서 완전히 풀때까지 일관되게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더욱 높은 일체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엔진의 성능도 향상됐다. 일본 내수시장용으로만 발매되는 1.5리터 스카이액티브-G 가솔린 엔진은 고급유에 맞춘 전용 세팅을 적용해 4마력 향상된 최고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동변속기 차량에는 구동력 제어에 개선된 로직을 적용해 가속페달 조작시의 응답성을 개선했다.

또한 서킷 주행을 요구하는 운전자들을 위한 'DSC(다이나믹 스태빌리티 컨트롤, 차체 자세제어장치)-TRACK' 모드를 추가했다. DSC-TRACK 모드에선 운전자의 운전대 조작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는 의미해서, 물리적으로 제어가 불가능한 수준의 스핀에 빠진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DSC가  개입하도록 짜여진다. 이를 통해 마쓰다 MX-5의 철학인 '인마일체'를 견지하면서도 더 안전한 주행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안전규제에 대응하는 한 편으로 마쓰다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Mazda Radar Cruise Control, MRCC), 스마트 브레이크 지원(Smart Brake Support - Rear Crosstraffic, SBS-RC) 등의 신규 안전기능을 새롭게 채용한다. MRCC는 선행차량의 속도에 맞춰 정속주행하는 기능으로, 국내에서는 상당히 일반화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유사하다. SBS-RC는 15km/h 이하의 속도로 후진시 교행 차량을 감지하는 경우, 충돌 회피가 어렵다고 판단하면 긴급 제동을 실시해 충돌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더욱 새로워지며 상품성을 개선한 마쓰다의 MX-5는 소프트톱 모델이 2,898,500엔~3,679,500엔(한화 약 2,600~3,301만원)이며, 리트랙터블 하드톱 모델은 3,796,100엔~4,308,700엔(한화 약 3,405~3,865만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