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에리바 투어링은 가벼운 중량과 작은 크기 그리고 항공 공학을 접목시킨 디자인으로 출시 이후 지금까지 유럽 카라반 시장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투어링 530 어반 모델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서 출시된 투어링 모델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모델이다. 국내에는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에서 독점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다. 판매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서 5,200만원이다. 문의 1544-8717.
투어링 530 어반 모델의 제원은 외부 길이 5,960mm, 내부 길이 4660mm, 외부 너비 2,100mm, 외부 높이2,240mm, 내부 높이 1,950mm, 공차중량 901kg, 최대적재중량 1,300kg, 순적재용량 360kg, 취침 인원 3명다.
외형은 일번적인 카라반과는 달리 곡선을 중심으로 부드럽고 세련된 차체를 가지고 있으며, 화이트앤그레이 톤으로 상하부를 나눠 칠해 차별화를 꾀했다.
앞쪽은 마치 로보트의 얼굴을 연상케 하는 두 개의 전면 창이 매력적이다. 모두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이며 차체를 지탱하는 A 프레임의 길이가 200mm 길어져 앞쪽 견인장치 위로 자전거 캐리어를 장착할 수도 있다. 길어진 프레임 덕분에 주행에 따른 안전성도 향상됐다.
좌우 측면에는 침실 및 주방 그리고 화장실 전용 창이 설치되어 있어, 효율적인 환기가 가능하며 개방감도 높일 수 있다. 주방 영역의 외벽에는 내부 테이블을 외부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 거치 레일이 있어, 외부에서 휴식 공간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붕은 천정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팝업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카라반의 최대 단점인 보관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구조이다. 투어링 530 어반 모델은 외부 높이가 2,240mm에 불과해 2.3m 출입 제한 아파트에는 보관할 수 있다.
외형에서의 새롭게 부분 변경된 부분은 외부 장식에서 찾아볼 수 있다. 주요 부분을 크롬으로 장식해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배가했다.
모든 조명은 모두 LED 조명으로 교체하고 전면 하부에 설치된 안개등과 휠하우스, 그리고 테일램프는 크롬으로 감싸 더욱 고급스럽게 했다. 전 모델에서 단점으로 부각된 아웃트리거도 더 견고한 아웃트리거로 교체하고, 하부에는 스페어 타이어를 거치할 수 있는 브라켓을 설치했다.
여기에 온수기의 위치를 거실 공간 수납함 내부로 옮겨 후방 대형 수납함 전체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고, 후방에도 수납함 서비스도어를 추가 장착해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후방에는 스테인리스 범퍼를 장착해 외부 충격으로부터 차체를 보호했고, 후방 삼각 반사기도 크롬 테두리를 입혀 자태를 뽐내게 했다.
페이스리프트된 투어링 530 어반 영상으로 보러가기
차체는 PUAL 2.0 공법으로 제작된 패널이 사용됐다. 600mm 두께를 가진 벽돌과 같은 단열 성능을 가진 페널로 하이머에서 제작되는 모든 모터홈과 카라반에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가볍고 강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RAUM+ 공법으로 제작한 가구를 내부에 설치한다. 따라서 차체는 상대적으로 가볍고 강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하이머 사의 RV들의 특징이자 장점이기도 하다.
내부는 비교적 작지만, 작은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내부 구조가 매력적이다.
내부에서도 이전 모델 대비 새롭게 탈바꿈한 부분들이 눈에 띈다.
가장 먼저 대리석 모양을 입힌 검정색 주방 상판과 테이블 상판 그리고 화장실 선반 등이 고급스럽게 변경됐고, 화장실 손잡이와 주방의 수전도 검정색으로 변경됐다. 여기에 주행 중에도 상부 캐비닛장이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밑에 있던 잠금 장치를 위쪽으로 변경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했다. 탈부착 조명도 새롭게 적용됐다. 자석식으로 원하는 위치에 부착할 수 있고 독서등, 손전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거실은 성인 두 명과 어린이 두 명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물론 침대로 변환이 가능한 구조이며, 침대로 변환하면 성인 한 명과 어린이 한 명이 취침할 수 있다.
화장실은 천정이 위로 올라가는 구조여서 올라가는 부분은 천으로 마감되어 있다. 내부 공간은 성인 한 사람이 사용할 수 있으며, 내부에는 고정식 변기, 세면대와 수전, 거울장, 수납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화장실 좌측에는 대형 옷장이 있어 다양한 크고 작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 그 밑으로는 내부 난방을 책임지는 트루마 히터가 매립 방식으로 설치되어 있다.
주방은 검정색 대리석 상판이 매력적이다. 잔상처에도 강한 코팅이 시공되어 있으며, 상판에는 2구 가스레인지와 원형 싱크볼과 검정색 수전 등이 자리하고 있다. 하부에는 81L 냉장고와 주방 전용 수납장이 마련되어 있다. 주방 상판 좌측에는 상판을 좀더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확장 패널이 제공된다.
가장 후방에는 메인 침실이 자리한다. 대형 후방 창과 우측 창이 있어, 내부에서 답답하지 않는 개방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창문을 열어 두면 환기도 쉽게 할 수 있다.
퀸사이즈급의 침대로 성인 두 명이 취침할 수 있으며, 매트리스를 들어 올릴 수 있는 구조여서 내부에서도 밑의 수납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투어링 530 어반 모델은 어린 자녀 두 명은 둔 4인 가족이 사용하기 좋은 구조를 가진 작은 크기에 다양한 편의사양이 장착된 제법 똘똘한 카라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