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레저활동을 위한 선택! - 세계의 중소형 픽업
상태바
다양한 레저활동을 위한 선택! - 세계의 중소형 픽업
  • 모토야
  • 승인 2021.01.1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저용 픽업트럭 시장이 커지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의 픽업트럭 시장은 그다지 큰 시장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나, 최근 10년여간 레저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픽업트럭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픽업트럭은 SUV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화물 적재능력에 더해, 탁월한 견인력까지 갖추고 있으며, 일부 모델의 경우에는 화물차로 등록되어 세제혜택까지 볼 수 있다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는 덕분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미국식의 풀사이즈급 픽업트럭보다는 중~소형급의 픽업트럭들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자동차업계의 움직임 역시, 이 급을 중심으로  제품 전개를 하고 있다. 이 급의 픽업트럭들은 미국식의 풀-사이즈급이나 헤비듀티급 픽업에 비해 훨씬 작은 차체 크기를 가져, 국내의 교통 환경과 주차 환경에 대응하기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덕분이다. 특히 수입차 업계에서는 쉐보레 콜로라도를 시작으로, 지프 글래디에이터가 뒤이어 출시되었으며, 올해에는 포드의 중형 픽업 레인저가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세계에는 이들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중소형 픽업트럭들이 존재한다. 세계의 다양한 중소형급 픽업트럭을 한 자리에 모았다.  

쉐보레 콜로라도 
쉐보레 콜로라도는 닷지 다코타의 단종 이래 국내에 두 번째로 정식 출시된 미국산 픽업트럭이다. 쉐보레 콜로라도는 동사의 풀-사이즈 픽업트럭인 실버라도 1500(Silverado 1500)보다 한 체급 작은 '중형(Midsize)' 픽업트럭이다. 쉐보레 콜로라도는 북미 지역에서 판매되는 모델과 '홀덴(Holden)' 브랜드로 판매되는 호주 지역용 모델, 그리고 'S-10'이라고 명명된 브라질 등 남미 시장용 모델로 나뉘며, 국내 판매되는 모델은 북미형 모델로, 지난 해 한 차례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바 있다.

포드 레인저 
포드의 레인저는 1983년부터 생산된 포드 최초의 소형트럭 모델로, 현재는 사이즈가 점점 커져 현재의 중형급 픽업트럭 모델로 자리 잡았다. 포드 레인저는 가정용/레저용으로서의 수요가 높은 현재의 미국 중형 픽업시장에서 일본계 브랜드들의 공세에도 비교적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미국 시장서 판매되고 있는 포드 레인저는 지난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신형 모델로, 승용 크로스오버의 감각을 강조한 현대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다양한 안전/편의사양을 갖췄다. 

지프 글래디에이터 
‘지프 글래디에이터(Jeep Gladiator, JT)’는 2019년 출시된 중형 픽업트럭으로, 신형의 JL 랭글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다. 이 모델은 과거 같은 그룹 내의 닷지에서 생산하고 있었던 중형 픽업, 다코타(Dodge Dakota)의 뒤를 잇는 모델이기도 하다. 지프 글래디에이터는 비록 닷지 다코타의 직계 후손은 아니지만, 동급 최상의 견인력과 페이로드, 그리고 효율성을 크게 높인 신규 파워트레인을 통해 세계의 레저용 픽업 시장에 등장했다. 지프 글래디에이터는 지난 해 국내 시장에 출시가 이루어졌다.

GMC 캐니언 
'GMC 캐니언(Canyon)'은 쉐보레 콜로라도와 설계기반을 공유하는 형제차다. GMC 캐니언은 기본적으로 쉐보레 콜로라도와 거의 동일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콜로라도 대비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실내, 그리고 콜로라도 대비 한층 풍부한 편의사양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다. GMC만의 고급화 파생 모델인 데날리(Denali) 모델 역시 존재한다. GMC 캐니언 데날리는 전용의 내외장 사양을 적용하여 한층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감각을 자랑한다. 

토요타 하이럭스
탄생 이래 반 세기가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토요타 하이럭스는 북미 지역과 한국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 토요타 수출전력의 핵심이다. 현행의 하이럭스는 8세대 모델로, 지난 2015년도에 태국에서 처음 공개된 바 있다. 그리고 2020년, 상품성을 강화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었다.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토요타 하이럭스는 현행의 토요타 RAV4를 연상케 하는 전면부와 더불어, 시각적으로 도드라지는 모습으로 변모, 신형의 SUV들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감각을 자랑한다. 아울러 프리-크래시 세이프티(Pre-Crash Safety)를 비롯하여 차로 이탈 방지 장치 등의 능동안전장비를 기본으로 적용한다. 

닛산 나바라
닛산 나바라는 멕시코 및 남미 지역에서는 '프론티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중형급 픽업트럭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픽업트럭 X-클래스와 르노 알래스칸(Alaskan)의 형제차다. 닛산 나바라는 8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닛산 픽업트럭 역사의 산증인이며, 닛산이 전력을 다하고 있는 중남미 지역에서의 판매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모델이다. 현행의 닛산 나바라는 픽업트럭이 가져야 할 뛰어난 주행성능과 오프로드 성능은 물론, 능동안전 기술과 같은 높은 수준의 첨단 기술들이 대폭 적용되었다.

폭스바겐 아마록
폭스바겐 아마록은 폭스바겐의 상용차 부문에서 생산하는 픽업 트럭으로, 화물 운송 뿐만 아니라 레저용도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차명인 아마록은 에스키모어로 '늑대'를 의미한다. 생산은 아르헨티나에서 진행하며, 판매는 주로 남미 등, 제3세계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포드자동차와 연계하여 포드 레인저를 기반으로 하는 신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르노 알래스칸 
르노 알래스칸(Renault Alaskan)은 르노 역사 상 첫 번째 픽업트럭 모델이다. 2016년부터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기 시작해 같은 해에 콜롬비아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가 이루어졌다. 유럽 시장에는 2017년도부터 출시가 이루어졌다. 르노 알래스칸은 같은 얼라이언스 내의 닛산에서 생산하고 있는 중형 픽업, '나바라(Navara, 북미형 프론티어)'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외관 디자인은 르노의 독자 디자인을 적용해 세련된 감각을 자랑한다. 지난 2019년도에는 5-링크 후륜 서스펜션을 적용한 모델이 새롭게 출시되기도 했다. 유럽형 르노 알래스칸은 르노의 2.3리터 dCi 디젤엔진을 탑재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