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유럽산 디젤 캠핑카가 선보이는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국내 몇몇 업체들이 유럽의 디젤엔진을 장착한 클래스 A, 클래스 C에 속하는 모터홈을 속속 들여와 인증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개별 인증을 받아 국내에 유럽산 모터홈을 소개한 업체도 존재한다. 그 주인공이 바로 모터홈코리아이다.
모터홈코리아는 신생업체로 독일의 유라모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클래스 A에 속하는 인테그라 라인 695EB 모델을 지난달에 국내 인증을 취득한 후, 선보인 바 있다. 국내 판매 가격은 부가세와 개소세를 포함해 1억 3,900만원이다.
인테그라 라인 695EB 모델의 기반이 되는 상용차는 피아트사의 튜카토로 베어 섀시를 이용해 모터홈으로 제작한다.
파워트레인은 2.3L 디젤 엔진에 6단 수동변속기가 탑재된다. 제원상 크기는 길이 6,990mm, 너비 2,320mm, 높이 2,880mm다. 취침 및 탑승 인원은 각각 4명이다.
주요 사양은 청수통 140L, 오수통 100L, 80Ah 젤 배터리, 주행충전기, 트루마 콤비4 난방 시스템 등이다.
클래스 A에 속하는 모터홈은 외부 차체(캐빈) 전체를 별도의 디자인으로 제작해 베어 섀시에 결합하는 방식을 취하는 구조여서 외모만으로는 기반이 되는 모델을 쉽게 알아볼 수 없다.
반면 클래스C의 경우에는 캡섀시에 별도의 외부 차체(캐빈)이 결합하기 때문에 어느 모델이 기반이 되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따라서 인테그라 라인 695EB 모델은 클래스 A에 속하기 때문에 기반이 되는 상용차 모델을 쉽게알아볼 수 없기 때문에 마치 버스로 제작된 모터홈으로 오인할 수 있다.
외형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버스와 같은 차체와 개방감이 큰 전면 창과 운전석 및 조수석 전용 창이다. 마치 파노라마 창처럼 창의 연속이 전방 차체를 감싸며 자리한다. 내부에서의 극강의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후방에 제공하는 넉넉한 수납 공간은 유럽의 클래스 A나 클래스 C 모터홈에서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로 꼽을 수 있다. 과거의 모터홈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수납 공간을 적용했다.
인테그라 라인 695EB 모델에도 이와 같은 추세를 그대로 반영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후방의 수납 공간에는 앵커 레일 2개가 자리하며, 산악자전거 2대나 전기 스쿠터와 같은 레저 도구를 적재할 수 있거나 많은 양의 물건을 적재할 수 있다.
내부는 유럽의 모터홈이 가지는 넉넉한 공간을 바탕으로 마감 품질이 우수한 가구와 편의성이 돋보이는 시설들이 자리한다.
가장 먼저 내부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은 전면의 파노라마 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넓고 시원한 개방감이다. 태생적으로 일정한 공간에 갇혀 지내야하는 모터홈의 구조상, 이러한 개방감 높은 창의 제공은 기능적으로는 환기나 채광에 유리하고, 심리적으로는 안정적인 거주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거실 공간은 1열의 회전 시트와 사이드 시트, 그리고 2열의 ‘ㄱ’자 시트로 구성된다. 총 5명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1열 시트와 거실 공간 위로는 1,900X1,470mm 크기의 드롭 베드가 설치되어 있다. 수동 방식으로 내리고 올릴 수 있는 구조로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이다.
내부 구조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주방이다.
주방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싱크볼 영역의 싱크 상판의 깊이를 길게 설계해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는 했지만 사용 편의성에 따른 만족도는 미흡할 듯하다. 그러나 싱크대 밑으로 마련된 6개의 서랍 수납장은 개수나 공간에 있어 만족할 만하다.
주방은 3구 가스레인지, 싱크볼, 수전, 슬림형 도매틱 타워 냉장고 160L, 수납장 등으로 구성된다.
주방 앞으로는 샤워실 겸용 화장실이 자리한다. 가변형 샤워 부스를 가지고 있어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원형의 샤워 부스는 아크릴 소재의 샤워용 전용 스크린을 이용해 확보할 수 있다. 성인 1명이 샤워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세면대는 회전식으로 설계해 샤워 시 세면대를 돌려 샤워 공간을 좀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은 고정식 변기, 샤워부스, 수납장, 거울, 샤워기, 수전 등으로 구성된다.
인테그라 라인 695EB 모델의 침실은 후방에 위치한다.
침실은 트윈 침대가 제공되며, 크기는 각각 1,900X800mm, 1,850X800mm다. 성인 2명이 편안하게 독립적으로 취침할 수 있다. 트윈 침대는 확장 롤베드를 통해 킹사이즈의 침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를 제공한다.
내부의 상부 영역은 캐비닛장이 위치하며, 침실과 거실의 천정에는 각각의 해키창이 설치되어 있어 개방감 높은 실내로 사용이 가능하다.
바닥에도 수납공간이 제공되어 최대한 많은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모터홈코리아에서 수입한 유라모빌의 인테그라 라인 695EB 모델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경험하지 못한 마감 품질과 사용 편의성이 높은 평면 구성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단,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것은 ‘옥의 티’처럼 아쉬운 부분이다.
언감생심으로만 생각했던 유럽산 디젤 기반 모터홈의 인증, 대표 인증이 아닌 개별 인증인 점이 아쉽지만, 인증을 이끌어낸 모터홈코리아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