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 전문 기업, 동아전람이 주관하는 제 13회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가 오늘(2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그 화려한 막을 열었다.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는 스포츠 및 레저산업에 대한 최신 제품과 트렌드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같은 동아전람이 주관하는 MBC 건축박람회, 동아 가구엑스포, 홈&리빙페어 등과 함께 열린 본 행사는 오는 5일(일)까지 4일간 이어진다.
제 13회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서는 다양한 레저 용품은 물론, RV 제조사들의 참가가 두드러졌다. 본 행사가 열리는 킨텍스 제1전시장 5홀에서는 전국에서 모인 다수의 RV제작사 및 수입사들이 참가하며 다양한 형태의 RV들로 볼 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캠프야에서는 제 13회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RV들을 소개한다.
아리아모빌 엔리코 820S
아리아모빌 엔리코 820S는 이번 행사를 위해 아리아모빌이 야심차게 준비한 최고급 플래그십 모터홈이다. 국내 모터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아리아모빌이 선보인 엔리코 820S는 개최 당일부터 가장 많은 관람객의 발길을 끌어 들였다. 전체 길이는 8.2m에 달하고 휠베이스는 4,350mm에 이른다. 차량의 전체 폭은 2.2m에 전체 높이는 3.3m에 이른다. 베이스 차량은 이베코 데일리 크루캡 모델을 사용하여, 6명이 탑승할 수 있다.
엔리코 820S의 인테리어는 고급 호텔의 인테리어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동안 아리아모빌이 내놓아 왔던 1톤 기반 캠핑카들은 물론, 국내 업계의 그 어떤 모터홈에서도 볼 수 없는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랑한다. 내부구조와 가구들에는 훈증 공법을 활용한 천연 무늬목 마감을 사용했다. 거실 공간의 U자형 소파는 고정식으로, 침대로 변형되지 않지만 고급 호텔의 라운지 소파와 같은 안락함을 선사한다. 또한, 거대한 크기를 활용하여, 화장실과 샤워실을 각각 독립된 공간으로 설계한 점도 돋보인다. 국내 제작 모터홈 중 가장 거대한 규모의 벙커베드도 인상적이다. 이 외에도 소형의 ATV까지 실을 수 있는 후방의 초대형 서비스 공간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블루버드 실크로드 640SR
국내 카라반 시장을 선도해 온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이하 블루버드)가 1톤 모터홈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출시한 실크로드 캠핑카는 국내 제작사인 실크로드주식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1톤 모터홈으로, 블루버드와 실크로드주식회사의 공동개발로 만들어졌다.
그 중에서도 실크로드 640SR은 포터2의 초장축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 상위 모델로, 그동안 국내 1톤 모터홈에서 볼 수 없었던 접근법이 특징이다. 독특한 내부 평면설계와 함께, 넉넉한 화장실 공간, 주방 공간을 활용한 화장대, 국내 최초로 적용한 RV전용 AL-KO 금고 적용 등, 국내 캠핑카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은 참신한 시도들이 특징이다. 물론,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대형 벙커베드와 U자형 소파 및 테이블, 후방의 고정형 침대 등과 같이, 1톤 캠핑카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사항은 충실히 챙기고 있다. 패브릭 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유럽풍으로 꾸며진 실내 또한 실크로드 640SR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블루버드 스프린터 이동업무차량
블루버드가 내놓은 또 다른 RV는 바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스프린터를 기반으로 한 이동업무차량이다. 블루버드의 스프린터 이동업무차량은 그동안 국내 제작사들이 선보여 왔던 스프린터 기반 모터홈/이동업무차량들과 확실하게 차별화를 이루는 내용을 품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일반적인 클래스B 형태의 스프린터 모터홈들은 상당수의 편의시설을 과감하게 덜어내어 거주 공간을 확보하거나 취침 정원을 제한하는 대신 편의시설을 늘리는 방향으로 설계하게 된다. 이는 차체를 변형하지 않아야 하는 클래스B 타입의 특성 상, 제한된 공간에서 최적의 거주성을 끌어내기 위해서다. 하지만 블루버드의 스프린터 이동업무차량은 6명이 탑승/취침할 수 있는 구조와 다양한 편의시설을 양립했다. 이동업무차량이기 때문에 화기는 설치되지 않지만 국내 모터홈 시장에서 요구하는 대부분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버팔로오토홈스 홈스밴 635 AWD
유럽식 폴딩트레일러 캠플렛(Camp-let)부터 정통 독일 데스렙스(Dethleffs)카라반, 그리고 모터홈까지 다양한 RV를 취급하는 버팔로오토홈스 또한 본 행사에 참가했다. 본 행사에서 버팔로오토홈스는 캠플렛부터 데스렙스 카라반, 자체적으로 개발한 1톤 캠핑카, 홈스밴 모델들을 선보였다.
그 중에서도 홈스밴 635 4WD 모델은 업계에서도 상당히 드문, '유럽의 카라반을 1톤 트럭에 결합한다'는 기상천외한 접근법으로 완성된 차다. 이 덕분에 정통 유럽식 카라반의 감성과 편의성, 그리고 국산 1톤 캠핑카의 장점들을 하나의 차로 누릴 수 있는 개성적인 모델로 완성되었다. 여기에 4WD 모델의 경우, 전/후륜의 휠/타이어 규격이 동일할 뿐만 아니라, 후륜을 복륜으로 설계하고 이를 차체 외부에 가깝게 배치함으로써 종래의 1톤 캠핑카에 비해 향상된 주행 안정성을 자랑한다. 봉고 III의 기계식 4륜 구동을 이용한 험지 돌파능력 또한 매력 포인트다.
밴텍디앤씨 라쿤 S
2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1세대 RV제작사 중 하나인, 밴텍디앤씨도 주력 모델인 '라쿤 S'로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밴텍디앤씨의 부스에서는 2019년형 라쿤 S의 디자인 개선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 모델과 현행의 라쿤 S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2019년형 라쿤 S는 기존 사용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2019년형 라쿤 S는 라쿤 S의 아이덴티티인 슬라이드식 시스템 주방과 풀-플랫 2열좌석은 물론, 다방면에 걸쳐 상당한 수준의 설계 변화가 진행되었다. 거실 공간의 주요 구성 요소인 테이블과 2열 좌석에 대대적인 개선을 가한 것을 시작으로 전동조절 시스템을 채용한 후방의 시스템 주방 등을 통해 ‘사용 환경의 총체적 개선’을 실현했다.
듀오탑 르노 마스터 메탈 시리즈
독자개발한 카라반과 캠핑카로 유명한 듀오탑(Duotop)사도 본 행사에 참가했다. 듀오탑은 자사의 그랜드스타렉스 기반 캠핑카 '엣지 V6비지니스'를 비롯하여, 최근 들어 주목도가 높아진 르노 마스터를 기반으로 한 캠핑카 '메탈(Metal)' 시리즈를 출품했다. 부부가 사용하는 것을 상정하여 설계된 내부 구조가 특징이다.
듀오탑 메탈 시리즈는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품은 메탈 I, 고정형 화장실과 소파변환 침대로 단순하게 구성한 '메탈 II'의 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메탈 I은 평상시에는 숨어 있는 구조의 화장실이 특징이다. 침대 공간을 변환하여 화장실 공간을 조성하는 독특한 설계가 인상적이다. 그리고 화장실을 숨겨놓은 구조를 통해, 내부의 공간을 더욱 넉넉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메탈 II는 상설식의 화장실/욕실을 차체 중앙에 설치하고 하붕아르 대형의 소파 변환침대로 구성한 레이아웃이 특징이다.
에고이 캠핑박스
에고이 캠핑박스는 RV는 아니다. 하지만 에고이 캠핑박스와 함께라면 내 차를 그 자리에서 정통 유럽식 캠퍼밴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 독일 못지 않은 장인의 나라, 체코에서 온 이 매력적인 캠핑 박스는 아시아지역 총판권을 가진 에고이코리아에서 정식으로 수입하고 있으며, 본 행사장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만나볼 수 있다.
에고이 캠핑박스의 특징으로는 별다른 구조변경 절차 없이 내 차를 그대로 캠퍼밴으로 변신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에고이 캠핑박스는 주방과 2구 가스레인지, 포터블 냉장고, 수납공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모두 각각의 독립된 모듈식으로 설계되어 있어, 함께 사용하는 것은 물론, 모듈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벼운 중량으로 취급이 용이하며, 장인의 손길이 빚어낸 우수한 제작품질, 그리고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미려한 디자인도 에고이 캠핑박스의 매력을 뒷받침한다. 에고이코리아를 통해 국내 수입되는 에고이 캠핑박스는 기아 카니발, 현대 그랜드스타렉스 등, 국산 차종에 맞춤으로 설계한 제품들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올 하반기 출시할 국산 SUV 모델용 캠핑박스도 함께 선보였다.
이 밖에도 제 13회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RV들을 만날 수 있다.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르노 마스터 기반 캠핑카들이 대거 출품된 것은 물론, 전국 각지의 다양한 RV 제작사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종류의 1톤 캠핑카들이 등장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수입 카라반과 폴딩 트레일러, 모터홈들도 대거 전시되고 있으며, 루프탑 텐트 등 다양한 캠핑 장비들도 만날 수 있다. 본 행사는 킨텍스 제 1전시장의 5홀에서 진행되며, 오는 5일(일)까지 여름 시즌을 앞두고 전국 각지에서 찾아 온 다양한 RV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