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18년 11월 국내 6만4,131대, 해외 33만9,250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한 총 40만3,381대를 판매했다.
이것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0.4% 증가, 해외 판매는 5.0%가 줄어든 수치다.
1월부터 11월까지의 누계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시장은 65만6,243대, 해외 시장은 352만219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3%, 1.7% 증가했다.
특히 지난 달 말 출시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 G90와 이 달 선보이는 초대형 SUV 팰리세이드를 성공적으로 론칭시켜 판매 모멘텀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11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4% 증가한 총 6만4,131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1만191대(하이브리드 2,577대 포함) 판매되며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가 6,243대, 쏘나타가 5,335대(하이브리드 426대 포함) 등 총 2만3,544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출시 이래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하며 전체 판매 실적을 이끌었고, 이에 힘입어 그랜저는 월간 판매 1만대를 돌파하며 9개월만에 베스트셀링카 타이틀을 탈환했다.
뿐만 아니라,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500대) 모델도 올 들어 월간 최다 판매 실적을 거두며, 그랜저를 포함한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년 동월 대비 3.7% 증가한 3,503대 판매를 기록했다.
RV는 싼타페가 9,001대, 코나 5,558대(EV모델 2,906대 포함), 투싼 4,280대, 맥스크루즈 19대 등 전년 동월 대비 38.1%가 증가한 총 1만9,018대 판매를 기록했다.
한편, 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은 5월 본격 판매에 돌입한 이후 또 다시 월 최다 판매 실적을 갈아치우며 베스트셀링 전기차 모델에 등극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889대, G70가 1,550대, G90(EQ900 333대포함)가 882대 판매되는 등 총 5,321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1만3,948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300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친환경 모델들의 호조를 발판으로 주력 모델들이 선전하며 11월 판매 호조를 이어 갔다”면서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 활동을 바탕으로 G90의 초기 시장 안착에 힘쓰는 한편, 시장으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초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남은 기간 동안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11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한 33만9,250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는 글로벌 무역 갈등에 따른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감소, 터키를 비롯한 신흥국의 경제 위기가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기아자동차는 2018년 11월 국내 4만 8,700대, 해외 19만 8,415대 등 세계 시장에서 총 24만 7,115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0.7%, 해외 판매는 4.6% 각각 줄어들며 총 3.8% 감소했다.
11월까지 누계 실적은 국내에서 48만 9,500대, 해외에서 208만 1,674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1.8% 증가, 전체 글로벌 판매는 257 만 1,174대로 2.1% 늘었다.
차종별 글로벌 판매는 스포티지가 4만 2,578대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K3(포르테)가 3만 1,516대, 프라이드(리오)가 2만 9,96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승용 모델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RV 차종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0.7% 줄어든 4만 8,700대를 판매했다.
특히 K시리즈를 앞세운 승용 모델은 전년 대비 17.3% 늘어난 2만 2,546대가 판매됐다.
▲K9의 지난달 판매는 1,073대로 4월부터 8개월 연속 월간 판매 1,000대를 넘어섰다. 올해 누적 판매는 1만 761대를 기록, 2012년 1세대 K9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 1만대를 넘어섰다.
더불어 ▲K7은 4,741대 ▲K5는 4,951대가 판매되며 각각 전년 대비 27%, 30.7% 증가하는 등 큰 폭으로 판매가 늘었고 ▲K3도 전년 대비 38% 증가한 3,891대가 팔렸다.
이에 따라 기아차의 승용 대표 라인업인 K시리즈 판매는 총 1만 4,656대로 전년 대비 39.7% 증가했다.
RV 모델 중에서는 카니발이 전년 대비 16.2% 증가한 6,571대로 선전하며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연속 기아차 베스트셀링 모델에 올랐다.
반면 그 외 다른 RV 모델들의 판매가 감소한 영향으로 전체 RV 모델은 전년 대비 15.5% 감소한 2만 475대가 판매됐다.
친환경 모델은 니로가 EV 모델 499대을 포함해 총 2,280대가 판매됐고, K5 하이브리드 422대, K7 하이브리드 1,000대 등 지난달 기아차의 전체 친환경차는 전년 대비 16.6% 감소한 총 3,702대가 판매됐다.
기아차의 11월 해외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한 19만 8,415대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 판매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에 따른 중국 자동차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4.6% 줄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한 3만 9,190대로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프라이드(리오)가 2만 9,962대, K3(포르테)가 2만 7,625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최근 해외 판매가 시작된 니로 EV, K9 등에 대한 성공적 론칭을 통해 연말까지 해외 판매 회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