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RV 시장은 봉고3 베이스의캠핑카들이 어깨에 힘을 주고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의 견고한 수입 카라반시장까지넘보며 점차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봉고3나 포터II를 기반으로 하는 1톤 트럭 캠핑카 시장의 규모는 약1,000여대였지만 올해는 약 2,000여대로 두배의 성장이예상된다.
국내에 산재한 1톤 트럭 캠핑카 제작 업체는 크고 작은 업체 모두를합산하면 약 100여개 달하며, 뜨거운 경쟁관계를 형성하고있다. 이중 가장 돋보이는 제작업체는 아리아모빌과 제일모빌을 꼽을 수 있다. 제일모빌은 국내에 그랜드스타렉스 및 1톤트럭 캠핑카를 처음으로 출시하며캠핑카 시장의 토대를 구축했다면, 아리아모빌은 보트를 만들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 자재와 수준 높은마감을 선보이며 지난 2년간 약 300여대를 판매하며 소비자들이꼽는 가장 매력 높은 캠핑카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아리아모빌의 벨라 630R 모델이다. 벨라 630R 모델은 아리아모빌의 최상위를 차지하는 모델로 기존벨라 620 플러스 모델에 비해서 외부 활동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더욱 보강해서 출시한 상위 모델로 제원상승차 인원 5명, 취침 인원은 6명이다. 주행은 2종 보통운전면허로도가능하다.
벨라 630R만의 매력_외부주방과 TV 제공
벨라 630R 모델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외부에서의 활동에 따른편의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캠핑카를 운영하더라도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내부에서 조리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외부 어닝 밑 공간에 테이블과 의자를 두고 주방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리아모빌에서는 이러한 이용자들의 행동양식을 분석해서 주방과 테이블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벨라 630R 모델에 장착해서 제공한다.
벨라 630R의 우측 출입문 좌측으로 제법 크기가 큰 사각형 수납도어 내부에는 외부 주방과 TV가 설치되어 있다. 사용 시에는레일 방식으로 싱크볼과 싱크 상판, 그리고 서랍형 수납공간이 일체형으로 제작된 주방을 외부로 꺼내서사용할 수 있다. 동시에 LED TV도 같은 내부 공간에장착해 식사나 휴식을 취할 경우 시청할 수 있다.
현재는 주방과 TV만 제공하지만, 추후에는주방과 일체형으로 연결된 테이블도 적용해서 출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의자만 챙기면 완전한 휴식 공간을완성할 수 있다.
외부 주방 덕분에 더 넓어진 내부 주방
외부 주방을 내부 주방에 수납하기 위해서 내부 주방의 크기를 좀 더 키웠다. 따라서내부 주방의 상판인 싱크대 면적이 넓어졌다. 벨라 620이나벨라 620 플러스 모델보다 확연하게 커진 주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냉장고는 데포드 149리터 3way로 덩치를 키워 화장실과 거실 공간 사이에 독립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벨라 630R의 외부 주방과 149리터3way 냉장고는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사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주방은 전자레인지, 원형 싱크볼, 수전, 수납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부피가 큰 용품도 거뜬한 다양한 수납공간
벨라 630R 모델의 또 하나의 장점은 수납공간이다.
내부 상단 영역을 캐비닛형 수납공간으로 사용하는 것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납공간은 보통 주방, 소파 밑 공간, 침실 매트리스 밑 공간 등을 활용하는 것은 다른캠핑카와 비슷한 구조다. 벨라 630R 모델의 경우도 이와같은 형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벨라 630R 모델의 경우, 차체너비 전체에 해당하는 침실의 메트리스 밑 공간 전부를 수납공간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길이가 긴 용품이나크기가 큰 용품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제원상 취침 인원은 6명, 하지만최대 8명까지 취침 가능
벨라 630R 모델의 취침이 가능한 공간은 캐빈 위로 위치한 벙커베드, 변형 침대, 침실 등 3종류의 공간이다.
벙커 베드는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다. 보통 성인의 경우에는2명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어린이 경우에는 3명 정도가 충분히 취침할 수 있다. 벨라 630R 모델의 벙커베드에는 사각형의 전용 창이 제공되어 더욱 아늑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소파와 테이블을 침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성인 3명이 취침할 수 있는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침대 변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20초이내로 매우 짧다. 테이블의 높이를 소파 착좌부까지 내리고 소파의 등받이를 테이블 위로 놓으면 침대로사용할 수 있다. 소파의 매트리스는 벙커 베드에 사용하는 매트리스와 동일한 두께의 9cm 매트리스를 사용한다. 이 공간에는 직사각형 전용 창 2개가 좌우측 면에 설치되어 있다.
소파와 테이블은 성인 남성 6명이 사용해도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U’자 형태의 구조를 가진 거실 공간은 1열 시트와 후방 침실과의사이에 위치하며 식탁, 놀이, 업무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수 있는 공간이다. 인조가죽 소파와 원목 테이블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내부의 가장 후방에 위치한 독립식 침실은 3개의 전용 창이 둘러 싸고있어 전술한 취침 공간보다 포근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침대의 크기는 더블 베드 크기로 성인남성 2명이 편안하게 취침할 수 있는 크기다.
사용이 편안한 화장실
이전만 해도 내부 화장실은 그대로 두고 외부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카라반이나 캠핑카의 내부 화장실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벨라 630R 모델의 화장실은 성인 한명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공간을 제공한다. 내부 시설은 고정식 데포드 변기, 세면대, 수전, 독립 샤워기 등을 포함한다.
부품의 고급화를 통한 만족도 상승
벨라 630R 모델의 모든 창은 도메틱 제품이 사용된다. 창에는 방충망과 사생활보호 기능을 위한 가림막이 제공된다. 툴레나피아마 제품을 사용했던 어닝도 창과 마찬가지로 도메틱 제품이 장착된다. 에어컨도 도메틱사의 제품이다.
어지간한 치장이나 주요 부품은 도메틱사와 데포드사의 것을 적용해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 하나의 빼놓을 수 없는 만족도가 높은 부품이 인산-철 배터리다. 사양은 용량 340Ah, 전압12.8V, 중량 45kg, 연속방전 200A, 순간방전 600A이다. 특징은 사용 부주의로 방전이 되어도 리셋 버튼을 이용해방전을 해결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AIG 1억원 책임 보험에 가입된 제품이다.
화려하고 세련된 내부 분위기
내부는 사용이 편리한 동선을 바탕으로 원목 느낌 그대로를 살려 제작한 가구가 하나로 묶여 고급스럽고 세련된 멋을풍긴다. 보트를 만들던 기술이 그대로 내부에 반영된 결과이다.
수준 높은 마감과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내외부 설계는 아리아모빌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위와 같은 정신은 아리아모빌에서 생산하는 모든 모델을 관통하는 철학으로 작용한다.
결론
벨라 630R 모델은 하위 모델들보다 더욱 돋보이는 구성을 가지고있다. 전술한 부품의 고급화를 통해 모델 자체의 경쟁력을 높였고, 외부주방과 TV를 통해 외부 활동 반경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월 8일부터 진행된 코리아트럭쇼에서 대중에게 첫 선을 보인 벨라630R 모델은 1톤 트럭을 기반으로 하는 캠핑카에서 가장상품성이 높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아모빌 벨라 630R 모델의 구매는 아리아모빌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