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차량 출동 중, 비켜주세요
상태바
긴급차량 출동 중, 비켜주세요
  • 김상혁
  • 승인 2018.07.2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horz-vert-1.jpg

고속도로 전광판 및 내비게이션에 긴급 출동 차량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이 지난 2017년 12월 ‘고속도로 119 긴급출동 알림 서비스’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의 결실이다. 
 
고속도로 119 긴급출동 알림 서비스는 고속도로에서 재난이 발생했을 때 119 긴급차량의 출동 상황을 고속도로 전광표지와 터널 내 라디오 비상 방송,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전방의 사고 등 재난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게 되며, 운전자의 자발적인 양보를 유도하여 119 긴급차량의 현장 도착과 사고 수습이 보다 신속해질 수 있다. 

고속도로 사고 특성상 대형 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고속도로 119 긴급출동 알림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된다면 사고처리 골든타임 확보 및 신속 대응이 가능해진다. 이는 곧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는 셈.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119 긴급출동 알림 서비스 전국 확대와 더불어 실시간 정보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회사는 별도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국토교통부의 시스템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면 된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상황실 운영자가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재난 발생 지점과 119 긴급차량의 이동경로를 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 상황판에 실시간으로 표출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