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의 왕국으로 통하는 일본. 일본의 경차 사랑은 비단 승용차 부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상용차부문에도 걸쳐 있다. 특히 경상용차는 작은 크기에 제한된 적재량을 가지지만 소규모 운송에 특화된 차종으로, 지금도 일본의 산업 및 생활 현장을 누비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도경상용차는 도입 이래 작은 크기와 낮은 유지비용으로 인해 소상공인의 발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한 편으로,이러한 경상용차들은 빠르게 진보하고 있는 자동차 안전 기술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승용차보다 가격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시장의 환경이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구동계통의전자적 제어가 필요한 능동안전장치는 대부분 자동변속기 차량을 기준으로 개발된다는 점도 수동변속기가 절대다수를 이루는 경상용차에게 있어 도입이 어려운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지난 14일, 스즈키와 함께 일본 경차 시장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다이하츠공업(이하다히아츠)이 보도자료를 통해 자사의 하이제트(HiJet)의트럭 모델에 자사의 능동안전기술, ‘스마트 어시스트 IIIt(SmartAssist IIIt)’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다이하츠 하이제트는 1960년 등장한 초대 모델을 시작으로 현재의 10세대에 이르기까지반세기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다이하츠의 대표 경상용차로, 과거 7세대모델이 기아자동차를 통해 ‘타우너’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기도했다.
하이제트 트럭의 연식변경과 함께 도입된 스마트 어시스트IIIt는 일본 경트럭 최초, 다이하츠 수동변속기차량 최초로도입된 능동안전기술이다. 다이하츠는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강조되고 있는 안전 중시 경향과 더불어 경트럭 사용자의 고령자 비율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경트럭이업무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함께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경트럭에 능동 안전 기술을 도입하게 되었다”고밝히고 있다.
스마트 어시스트 IIIt는2016년 다이하츠가 발표한 경승용차용 능동 안전 기술인 ‘스마트어시스트 III’를 트럭의 운행 환경에 맞게 조정을 거친 것이다. 스마트어시스트 III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를 자랑하는 전용의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하며 차량 및 보행자를감지 가능한 충돌 경보 기능과 충돌 회피지원 브레이크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차선이탈 경보 기능, 선행차량 출발 알림 기능, 오발진 억제 제어 기능(誤発進抑制制御機能, A/T 한정) 등의 기능으로 구성된다.
충돌 경보 기능은 차량에 대해 약 4~100km/h 사이의 속도에서 동작하고 보행자에 대해서는 약 4~50km/h사이의 속도에서 동작한다. 충돌 회피 지원 브레이크의 경우, 차량과 보행자에 대해 약 4~50km/h 사이의 속도에서 긴급제동이동작하고 회피 기능은 차량에 대해 약 4~30km/h, 보행자에 대해 약 4~50km/h의 속도에서 동작한다.
차선이탈 경보 기능은 스테레오 카메라의 실시간 모니터링을통해 차량의 차선 이탈에 경보를 내린다. 선행차량 출발 알림 기능은 신호가 변경되는 등의 이유로 앞쪽에정지해 있었던 차량이 출발하면 이를 비프음과 함께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다. 오발진 억제 제어 기능은정지 상태, 혹은 약 10km/h 이내의 속도에서 전/후방 4m 이내에 벽 등의 장애물을 감지했을 때 가속 페달을 조작하면이를 ‘오조작’으로 간주,스로틀 개방을 억제하여 가속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경트럭 최초로 도입된 능동안전기술, 다이하츠 스마트 어시스트 IIIt의 주된 특징은 경트럭에도 승용차에근접한 수준의 능동 안전 및 주행 보조 기능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스마트 어시스트 IIIt는 하이제트 트럭의 기존 라인업 점보(슈퍼캡), 엑스트라, 하이루프, 스탠다드등에 신설된 총 5종의 별도 트림 형태로 제공된다. SA IIIt 트림은일반 모델에 비해 일괄적으로 5만 4천엔(한화 약 53만원) 더높은 가격에 판매된다.
또한 각각의 SAIIIt 트림에는 VSC(Vehicle Stability Control)차체 자세 제어장치및 트랙션 컨트롤, 긴급제동등,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A/T 한정), 자와선 차단 및 상부 틴팅이 기본 적용된 윈드실드글라스, 선바이저 화장거울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경차를위한 능동안전장비, 스마트 어시스트 IIIt를 탑재한 다이하츠하이제트 경트럭은 사양에 따라 90만 1,800엔~139만 8,600엔(한화약 888만~1,377만원)에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