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일 판교 기업 지원 허브에서 자동차 관련 산, 학, 연 관계자 50여 명과 함께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미래차 산업 간담회는 눈앞으로 다가온 전기차, 자율 주행차 시대에 맞춰 사회적 기반을 갖춘다는 것이 요지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전기차의 경우 주행 거리와 충전 문제를 약점으로 꼽았으며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달릴 수 있는 전기차 및 충전 기술 개발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함은 약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의미하며 현재보다 약 2배 이상 빠른 슈퍼차저 충전 기술로 편의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급속 충전소도 대형마트 등 주요 장소를 중심으로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에 현재 약 1만 2천여 개에 달하는 주유소와 비슷한 수준인 1만 기까지 확충할 것임을 알렸다. 또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조기 소진 시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차이를 감안해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할 계획임도 밝혔다.
이와 함께,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 트럭 등을 전기차로 집중 전환을 추진하고 올해 중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 2019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 아울러,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전기차 저장 에너지를 전력망에 연결하는 사업(V2G, Vehicle to Gird) 등 전기차 기반 서비스 실증도 올해부터 추진하기로 했음을 밝혔다.
자율 주행차는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 전문 인력 양성,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율 주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이다, 영상센서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5G 기반 자율 주행 통신 기술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석박사급 연구개발(R&D) 전문 인력 양성 규모를 작년 4개 대학에서 올해 7개 대학으로 확대하는 한편, 자율 주행 국가 표준도 2017년 93종에서 2021년 200종까지 확대, 국제 표준 논의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자율 주행에 필수적인 스마트 인프라를 전국 고속도로 등에 구축하여 완전 자율 주행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는데 2022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5천 km를 스마트화해 실시간으로 주변 정보를 자율 주행차에 제공하고 차량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서울, 제주를 시작으로 주요 도심에 스마트 도로를 구축, 자율 주행 대중교통 및 공유경제 도입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자율 주행의 기초자료가 되는 정밀 도로지도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전국 고속도로, 주요 도심 등 5,500km를 2020년까지 조기 구축하고 첨단 정밀 도로지도를 기반으로 자율 주행차 도입 후 일반 차량과의 안전한 교통관리를 위해 실시간 교통 관제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라 전했다. 이외에도 자율 협력 주행 시연 및 시승행사, 자율 주행 셔틀버스 시범운영, 자율 주행차 경진대회 등 다양한 시범 사업과 국가 연구개발(R&D) 및 기업 지원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의 선두주자로 올라서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