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 3년 연속 `올해의 엔진`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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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 3년 연속 `올해의 엔진`에 선정
  • 모토야
  • 승인 2014.06.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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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는 포드의 에코부스트 3기통 1.0L 엔진이 엔진 기술 전문 매체인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Engine Technology International) 지가 선정하는 ‘2014 올해의 엔진(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2014)에 3년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올해의 엔진’ 심사는 전 세계 35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82명의 전문 기자단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며, 한 종류의 엔진이 3년 연속으로 수상한 것은 ‘올해의 엔진’ 16년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또한, 동시에 에코부스트 3기통 1.0L 엔진은 ‘1.0L 이하 최고의 엔진(Best Engine Under 1.0-Litre)’ 부분에도 3년 연속으로 선정되며 2관왕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포드 글로벌 파워트레인 부문의 밥 파세티(Bob Fascetti) 부사장은 “놀라운 연비와 최고의 주행 성능, 정숙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지만 강력한 포드의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혁신적 엔진 기술의 결정체”라며, “포드는 원 포드(One Ford) 전략을 통해 개발된 에코부스트 엔진으로 소형 엔진의 힘과 연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라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3년 동안 7개의 ‘올해의 엔진 상’ 수상과 동시에 독일의 저명한 자동차 잡지 ‘오토 모토 앤 스포츠(Auto Motor und Sport)’가 선정하는 ‘2013 국제 폴 피에츠 상(the International Paul Pietsch Award 2013)과 영국 황실자동차클럽이 수여하는 ‘듀어 트로피(Dewar Trophy)’까지 총 13개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포드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3기통 엔진으로 ‘워즈오토 올해의 엔진상(Ward’s 10 Best Engines)’을 수상하기도 했다.



제16회 올해의 엔진 공동 위원장이자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지의 편집장 딘 슬라브니치(Dean Slavnich)는 “올해 경쟁이 유독 심했지만, 에코부스트 1.0L 엔진이 가장 돋보였다”며 “강력하면서도 높은 연료 효율성, 놀라운 유연성을 모두 갖춘 에코부스트 1.0L 엔진이 바로 파워트레인 엔지니어링을 보여주는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2012년 유럽에서 포드 포커스에 장착되며 처음 선보인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이제 피에스타(Fiesta), 비맥스(B-MAX), 에코스포츠(EcoSport), 씨맥스(C-MAX), 그랜드 씨맥스(Grand C-MAX), 투르니오 커넥트(Tourneo Connect), 투르니오 쿠리어(Tourneo Courier), 트랜싯 커넥트(Transit Connect), 트랜싯 쿠리어(Transit Courier) 등 총 9개의 모델에 탑재되고 있다.


올해 말 유럽 출시를 앞두고 있는 유렵형 퓨전인 올-뉴 몬데오(All-New Mondeo) 역시 가족형 차량에 장착되는 가장 작은 엔진으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을 탑재할 예정이다.


포드 에코부스트 엔진은 고압력의 가솔린 직분사방식과 터보차저 및 두 개의 독립된 가변식 캠타이밍 기술을 결합해, 엔진의 크기와 무게,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도 대용량 엔진이 갖는 저회전대의 강력한 토크와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주행능력을 갖추고 있다. 출력의 손실 없이 기존 엔진의 주행성능과 안락한 승차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최대 20%의 연비 향상과 15%의 배출가스 감소가 가능하다.


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


포드의 200명이 넘는 엔지니어들과 디자이너가 5백만 시간 넘게 연구하여 개발된 이번 ‘올해의 엔진’ 에코부스트 1.0L 엔진의 터보차저(turbocharger)는 초당 4천 번이 넘는 공전을 통해 F1 레이싱카 엔진의 터보차저보다 2배 가량 더 빨리 공전하며, 최고 248,000 rpm을 기록한다. 또한 140PS의 출력과 24 psi의 부스트압을 전달해, 5톤의 코끼리가 피스톤 위에 서 있는 것과 맞먹는 정도의 최고 1,800 psi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비행기 좌석 수납공간에도 들어갈 수 있는 A4 크기의 이 작은 에코부스트 엔진은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와 일체형 배기 매니폴드로 만들어져 온도를 낮추고 연료-공기 비율을 최적화했다. 또한, 혁신적인 플라이휠(flywheel)과 프런트-풀리(front pulley) 디자인은 기존 3기통 엔진에 비해 더욱 세련되게 개선됐으며, 특수 피스톤으로 실린더 온도를 낮추고 엔진 마찰이 줄여 연비 효율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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