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코그룹, 캐피털 마켓 데이에서 2028년까지의 전략적 계획 발표
상태바
이베코그룹, 캐피털 마켓 데이에서 2028년까지의 전략적 계획 발표
  • 모토야
  • 승인 2024.03.1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베코그룹이 1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캐피털 마켓 데이를 열고 2023년 성과와 함께 2028년까지의 그룹 전략을 공유했다. 이베코그룹은 지난해 기준, 2026년까지의 주요 목표를 이미 달성했거나 당초 계획보다 빠른 진전을 이뤘다.

이베코그룹은 2021년 설정한 그룹 전략 계획에서 2026년까지 산업 활동의 총 순매출액을 165~175억 유로로 목표했다. 그리고 지난해 말까지 159억 유로를 달성하며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사업 활동의 조정 세전영업이익률은 2019년 3.6%에서 2026년 5~6% 달성을 계획했는데, 이미 지난해 목표 수준에 도달했다. 2026년 5억 유로를 목표한 순현금흐름은 2023년에 4억 유로 이상을 달성하며 이전 계획을 앞당겼다.

게릿 막스(Gerrit Marx) 이베코그룹 최고경영자는 “이베코그룹의 가치 중 첫 번째는 ‘우리는 당연한 것을 넘어서다(we go beyond the obvious)’이다. 이는 의식적으로 한계를 뛰어넘고, 용기 있게 새로운 길을 개척한다는 그룹의 비전을 명확히 반영하고 있다. 그룹은 우리가 한 약속을 이행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왔다. 그리고 오늘 새로운 계획과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장, 더욱 강력하고 다양한 파트너십, 지속가능성 여정의 가속화를 약속한다. 그룹과 5개 사업 부문이 마주한 흥미롭고 무한한 가능성의 기회는 약속 이행에 힘을 실어줄 것이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가능성을, 외부적으로는 강력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주요 전략 축
이베코그룹의 미래 추진 전략은 혁신, 재정적 규율, 파트너십, 지속가능성 등 네 가지 핵심 축으로 구성된다. 이는 각 사업 부분의 성공을 견인하고, 그룹 전체가 외부의 도전적인 상황과 집중적인 지출을 견뎌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
이베코그룹은 독립법인으로 운영된 후부터 지금까지 투자를 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혁신 선도의 주체가 되기 위해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5억 유로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전환,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자율주행 등 세 가지 핵심 영역에서 혁신을 추진한다. 에너지 전환 부문에서는 2040년까지의 탄소중립 목표를 재확인했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친환경 및 배출가스 제로(0) 솔루션을 포함한 이베코그룹의 다각적인 추진 방식이다. 이는 ‘GATE(Green & Advanced Transport Ecosystem, 친환경 및 첨단 운송 생태계)’와 같은 혁신적인 종량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뒷받침된다. 2023년 중반, 그룹의 ZEV(Zero Emission Vehicles, 무공해 차량)에 초점을 맞춰 탄생한 GATE는 향후 5년 내 다른 OEM 차량에도 개방된 플랫폼으로 확장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AI 부문은 데이터 분석, 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통해 이베코그룹의 고객 중심 혁신을 이끌고 있다. SDV는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업계를 혁신하고 차량 업데이트를 간소화하며, 고객 생산성을 향상할 것이다. 그룹은 이러한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자체 소프트웨어 및 분석 연구소를 설립했고, 향후 수 년 내 500명의 전문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베코그룹은 이미 유럽의 공공 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험 운행하고 있다. 관련 개발과 상용화 촉진을 위해서는 ‘플러스(PLUS)’를 비롯한 글로벌 자율주행 트럭 기술 공급업체와 다른 트럭 OEM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발전은 이미 오늘날 트럭 운전자와 운영업체 모두에게 고도로 자동화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재정적 규율
이베코그룹은 현금 창출 잠재력을 높이고, 가능한 계절적 변동을 줄이는 데 전념하고 있다. 동시에 비용 최적화와 효율성에 지속적으로 집중함으로써 제품 비용을 더욱 줄이고, 2028년까지 2023년 대비 0.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린(lean)한 판매/일반관리 비용 구조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그룹은 기존의 운영 우수성 프로그램을 통해 2019~2026년 기간 동안 10억 유로를 절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3년 말에는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3억 유로를 절감하고 물량과 제품 믹스 및 가격 측면에서 6억 유로의 수익성을 개선하여 목표에 부합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4년부터는 새로운 계획에 따라 2026년까지 6억 유로, 2028년까지 4억 유로로 나누어 총 10억 유로의 효율성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제품 복잡성 감소, 비용과 국가 소싱 최적화, 제조 효율성 극대화, 여러 상업적 및 기술적 수단의 활용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세부 이니셔티브의 구현을 통해 달성될 것이다. 투자 측면에서는 향후 5년간 설비 투자와 연구개발(R&D)에 55억 유로를 예상하고 있다. 전체 투자의 50% 이상은 규정 준수 또는 규제 제한에 얽매이지 않고 필요할 때 시장 역동성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다. 그룹은 매력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투자에 우선순위를 두고, 지출을 최적화하기 위한 협력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하여 체계적인 투자 프로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파트너십
이베코그룹의 전략은 혁신의 가속화라는 목표를 공유하는 민첩한 조직과 협력하는 것이다. 일환으로 이베코그룹은 유럽 시장용 배터리 전기 트럭 및 연료전지 트럭을 포함한 대형 전기 트럭 솔루션 분야에서 현대자동차와의 파트너십을 확대, 강화하고 있다. 양사는 각 사의 첨단 기술과 자산을 활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베코그룹과 현대자동차는 2022년 3월 파트너십을 시작한 이래 일련의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다. 특히 2022년 9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IAA 상용차 전시회에서 첫 번째 ‘이베코 e데일리 수소전기차’를 공개했다. 이어 2023년 10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버스월드에서 ‘이베코 버스 E-웨이 H2’를 선보였다. 가장 최근인 올해 2월에 양사는 현대자동차의 eLCV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이베코의 순수 전기 소형 상용차의 유럽 내 공급 계약 체결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캐피털 마켓 데이에서 이베코는 포드 오토산(Ford Otosan)의 대형 상용차 브랜드인 포드 트럭과 업무협약 체결을 발표했다. 이는 2028/2029년에 발효되는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는 대형 트럭용 캐빈 구조의 공동 개발을 위한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캐빈 내 부품과 시스템을 포괄하는 새로운 제품 및 기술의 공동 개발을 위한 사전 단계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관련된 모든 파트너의 비용과 지출을 줄이고, 규정 준수 및 경쟁력을 보장하며, 고객에게 과도한 비용을 전가하지 않고 필수적인 차량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러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은 이베코그룹의 주요 축으로, 그룹의 활동은 직원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베코의 지속가능성 목표 중 일부는 당초 세웠던 2026년 계획보다 더 빠른 진전을 이뤘다. 그룹은 작년말 기준으로 전 세계 시설에서 64%의 물 재활용률을 달성하며 60%의 목표 수치를 넘어섰다. 또한 2021년 18.2%였던 여성 임원 비율이 지난해 말 24%를 기록하며 2026년 목표치인 23%를 초과했다. 고객 경험 부문에서 순고객추천지수(NPS)는 2021년 대비 20% 증가했는데, 이는 당초 계획보다 3년 앞당겨 목표를 달성했다. 직장 내 재해 감소 목표도 예정보다 훨씬 앞당겨 달성했다.

그룹 및 사업 부문을 위한 ‘무한한 가능성의 길’
이베코그룹은 파워트레인, 트럭, 버스, 방위산업용 특수차량, 파이낸셜 서비스 등 개별 사업 부문의 성과를 더욱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비즈니스 부문별 새로운 성과 보고 구조를 도입한다. 각 사업부는 성과와 미래 목표 및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반영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길(Unlimited Pathway)’을 가지고 있다.

파워트레인 (FPT 인더스트리얼)
파워트레인 사업 부문은 전 세계 3대 독립 엔진 제조업체 중 하나다. 내연엔진과 전기 파워트레인 모두에 집중함으로써 대체 연료 및 전동화로의 전환에 있어 견고한 위치를 구가하며 지속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미래를 보장한다. 파워트레인 사업부는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강력한 혁신 역량을 바탕으로 2028년까지 순매출 55~60억 유로(이전 목표는 2026년까지 50억 유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두 자릿수 수익률을 목표로 세전영업이익률을 매년 약 1%씩 늘려 2028년 말에는9.5~10.5%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트럭 (이베코)
트럭 사업 부문은 소형 상용차 ‘데일리’ 및 ‘e데일리’, 중형 카고 ‘유로 카고’를 앞세워 소형 및 중형 세그먼트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대형 트럭 ‘S-웨이’ 및 ‘S-e웨이’ 모델을 통해 대형 트럭 세그먼트에서의 수익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술 혁신과 재정적 규율, 전략적 파트너십이 성공을 견인할 것이다. 2028년까지 순매출 110~115억 유로, 조정 세전영업이익률 약 7% 달성이 목표다.

버스 (이베코 버스 및 율리에즈)
버스 사업부는 모든 세그먼트에 걸쳐 다양한 차량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에 집중하고 있다.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첨단 기술에 6억 유로를 투자해 특히 무공해 차량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버스 사업부는 2028년까지 순매출 30~35억 유로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사업 규모 확대 및 운영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2022년 대비 두 배가량 높이고, 2028년까지 7~8%에 도달한다는 계획이다.

방위산업용 특수차량 (IDV 및 아스트라)
이베코그룹 내에서 방위산업용 특수차량 사업 부문은 기술 혁신, 운영 우수성, 전략적 파트너십 중심의 독립적인 사업부로 기능한다. 이 사업부의 강점은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역량과 적응력에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수많은 국가가 지역 사회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이미 40억 유로를 넘어선 주문량에 힘입어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8년까지 순매출 12~13억 유로, 조정 세전영업이익률 12~13% 달성이 예상된다.

파이낸셜 서비스 (이베코 캐피탈 및 GATE)
파이낸셜 서비스 사업부는 지금의 성공적 기조를 유지하면서, 새롭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발굴에 집중한다. 여기에는 전기 상용차의 중장기 종량제 렌탈을 위한 100% 전자식 디지털 플랫폼인 GATE가 포함된다. 2023년 69억 유로였던 포트폴리오를 2028년까지 80~90억 유로로 끌어올리고, 1억3000만~1억 5000만 유로의 조정 세전영업이익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