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야리스, 8단AT를 품다! - 토요타가주레이싱, 신형 GR야리스 공개!
상태바
GR야리스, 8단AT를 품다! - 토요타가주레이싱, 신형 GR야리스 공개!
  • 모토야
  • 승인 2024.01.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자동차(이하 토요타)의 모터스포츠와 고성능 차량 개발을 전담하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Toyota GAZOO Racing, 이하 TGR)이 신형의 GR야리스(GR Yaris)를 선보였다. GR야리스는 토요타의 B세그먼트 해치백 야리스(Yaris)를 기반으로 하는 고성능 모델로, WRC(World Rally Championship)과 전일본 랠리 경주 등, 다양한 모터스포츠에서 얻은 경험이 집약된 모델이다.

새로운 GR야리스는 외관에서도 변화가 있다. 한층 공격적으로 변모한 외관은 모터스포츠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한층 커진 로워 그릴 개구부를 시작으로 범퍼 사이드 아웃렛을 신설계하여 개선된 공력특성과 미션쿨러 냉각효율을 갖는다. 로워 그릴에는 한층 얇고 가는 스틸 메시를 적용해 경량화와 강성 확보를 양립했다. 이 부분은 비포장도로 주행시 노면으로부터 튀어 올라오는 자갈 등으로 인해 손상이 발생했을 때 더욱 손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분할 구조를 채용했다.

테일 파이프가 위치하는 리어 범퍼 하단에는 통상적인 디퓨저 대신 공기 토출구를 뚫어, 차체 하부로 들어 온 공기를 보다 원활히 배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배기계통의 냉각과 조종 안정성 향상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이 뿐만 아니라 후미의 등화류를 최대한 한 곳에 집중한 구성을 취했다. 차량을 극한으로 몰아가는 레이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을 줄이기 위함이다. 또한 기존에 스포일러에 적용되었던 보조제동등까지 일체형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모듈에 통합했다. 이를 통해 더욱 일체감 있는 외관과 더불어 리어윙 장착 등, 튜닝에 더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인테리어는 일본 수퍼 다이큐 레이스 및 전일본 랠리에 참가했던 경주차를 모티브로 하여 재구성했다. 조작 패널과 디스플레이 등, 운전자가 조작해야 하는 부위를 운전자를 향해 약 15도 기울여서 시인성과 조작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 뿐만 아니라 시트포지션을 기존 대비 25mm나 낮추고 스티어링 휠 위치도 그에 맞게 조정하여 최적의 운전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했다. 물론, 내려간 시트포지션에 비례하여 센터 페시아 상단부의 위치도 50mm 하향 조정했다.

이 외에도 기존 CVT를 사용했던 GR야리스 대비 자동변속기 시프트 레버 위치를 75mm 상향조정하여 스티어링 휠과 시프트 레버 사이의 거리를 줄였다. 이는 현행 GR 야리스의 수동변속기와 동일한 위치로, 조작성을 더 향상시킨다. 여기에 수동모드 사용시 당기는 동작을 시프트 업(+), 미는 동작을 시프트 다운(-)으로 설정해 경주용 차량의 시퀀셜 변속기와 같은 구성을 취했다.

계기판은 12.3인치 TFT LCD 미터셋을 적용했다. 계기류의 디자인은 모터스포츠로부터 비롯된 경험을 살려, 스포츠 주행에 필요한 시인성과 차량 정보에 집중한 구성을 갖춘다. 또한 GR-DAT가 적용된 차량의 경우에는 미션오일 온도까지 표시되며, 지나치게 회전 수가 높은 상태에서 시프트 다운을 시도하는 경우, 경고음과 함께 계기판 내 시프트 인디케이터에서도 강렬한 경고 화면을 띄워 경고를 보낸다. 이러한 변경은 헬멧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시인성 있게 전달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엔진도 더 강화되었다. TGR의 표현을 그대로 빌리자면 "모터스포츠에서의 전투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엔진 출력이 272마력에서 304마력으로 올렸으며, 최대토크는 37.7kg.m에서 40.8kg.m으로 올렸다. 높아진 성능을 뒷받침하기 위해 보조 라디에이터와 쿨 에어 인테이크, 인터쿨러 스프레이 시스템 등을 적용한다.

TGR이 이번에 공개한 신형 GR야리스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이 있다면 단연, 새롭게 개발한 8단 자동변속기다. 'GR-DAT'로 명명된 신개발 8단 자동변속기는 WRC에 참가 중인 TGR 월드 랠리팀의 드라이버들과 일본 국내 모터스포츠에서 활동 중인 프로 드라이버들의 의견과 경험을 적극 반영하여 만들어진 전용 변속기다. GR-DAT는 프로 드라이버 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드라이버, 그리고 일반인까지 폭넓게 아우를 수 있는 변속성능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GR-DAT는 자동변속기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한 제어 소프트웨어가 적용된다. 이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센서를 통해 감속시 차량에 걸리는 G(중력가속도)를 비롯한 차량의 거동은 물론, 운전자의 브레이크/가속 페달 조작 등을 감지하고 상황에 맞는 최적의 변속 타이밍을 제공한다. 또한 더욱 강력해진 성능을 뒷받침하기 위해 별도의 미션오일쿨러까지 적용했다.

여기에 자동변속기 내의 변속용 클러치에 고내열성 마찰재를 적용해 동력손실을 줄이고 변속 성능을 높였다. 또한 기존 6단 수동에서 8단 자동으로 다단화가 이루어지면서 기어비를 타이트하게 조정, 파워 밴드를 온전히 살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고급 사양인 RZ 하이 퍼포먼스 트림에는 가속페달 조작에 다른 구동력 제어력 향상을 위해 토르센 LSD(Limited-Slip Differential)까지 추가된다.

또한 전반적인 성능 강화에 따라 섀시도 강화되었다. 차체와 쇼크 업소버를 체결하는 볼트의 개수를 기존 1개에서 3개로 변경하여 주행 중의 얼라인먼트 변화를 억제하고 스티어링 휠 응답성을 더욱 높였다. 아울러 차체 구조의 스팟 용접 타점 수를 기존 대비 13% 늘리고, 구조용접착제 적용 범위를 24% 확대해 더욱 높은 차체 강성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개선된 조종 안정성과 승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TGR은 새로운 야리스를 선보이면서 "모터스포츠를 기점으로 하는 더 좋은 차 만들기를 통해 태어난 GR 야리스를 통해 더 많은 분들께 달리는 즐거움을 제공해 모터 스포츠의 저변을 넓히고 싶다"며, "GR 야리스의 진수인 1.6리터 3기통 터보 엔진과 사륜구동, 그리고 주행을 더 즐겁게 하기 위한 자동8단 GR-DAT를 새로 개발해 폭넓은 드라이버에게 스포츠 주행과 모터스포츠 참가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완성했다"고 밝혔다.

한층 진화한 TGR의 고성능 핫 해치백 모델 GR야리스의 일반 판매는 전국의 토요타 자동차 판매망을 통해 2024년 봄에 출시를 예정하고 있으며,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