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카, 2023 중고차 시장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공개... "10중 6명은 온라인 구매 원해"
상태바
리본카, 2023 중고차 시장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공개... "10중 6명은 온라인 구매 원해"
  • 모토야
  • 승인 2023.06.2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 내 중고차 구매자 또는 구매 예정자 약 1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중고차 구매 시 온라인 채널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중고차는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강한 품목이었지만, 최근 다양한 비대면 중고차 서비스들의 진화와 소비자 인식 변화로 중고차 시장 내 소비패턴이 완전히 바뀐 것으로 분석된다. 

▲ 중고차, 신차 대비 ‘심리적 부담’ 낮아 선택… 20대 여성은 첫차로, 기혼 남성은 세컨카 선호
설문에 따르면, 중고차 구매 계기는 기존 차량 처분 후 대체 구매가 56%로 가장 많았고, 생애 첫차 구매(26%), 세컨카 구매(18%)가 뒤를 이었다. 연령별로 보면 타던 차 대체 구매는 40대 남성이, 생에 첫차는 20~30대 여성이, 세컨카는 기혼·유자녀 남성의 비율이 높았다. 구매 이유로는 ‘신차보다 적은 예산 부담(42%)’, ’차량 손상의 부담이 적음(14%)’, ‘짧은 대기 기간(10%)’ 등이 꼽혔다. 신차 대비 여러 심리적 부담이 적은 것이 중고차의 매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온라인 구매 선호도, 오프라인의 2배 이상 달해… 정확한 정보와 차량 비교 간편해 선호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중고차는 보고 사야 한다’는 시장의 암묵적 룰이 깨지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중고차 소비 패턴이 완전히 바뀌어, 향후 중고차 구매 시 오프라인 구매(29%) 보다 온라인 구매(62%)를 2배 이상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온라인 구매는 보험 및 사고 이력이나 가격·스펙 등의 정보 확인, 차량 간 비교가 쉽다는 점에서 선호됐다. 다만 온라인 구매 의향이 높음에도 망설이는 이유는 ‘실물 확인의 어려움’과 ‘허위 매물에 대한 우려’ 때문으로 나타났다. 기본적인 차량 정보는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차량 상태를 직접 확인하지 못해 품질을 신뢰하기 어려워서다.

이처럼 중고차 시장에서 온-오프라인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리본카는 생생하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 영상’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튜브 및 홈페이지에서 중고차 홈쇼핑 컨셉의 ‘리본카 쇼핑 라이브’를 진행하는 한편, 1:1 고객 맞춤형으로 영상 상담 서비스 제공하는 ‘라이브 상담’도 출시했다. 영상으로 실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허위매물 걱정이 없고, 다양한 기능도 직접 시연해 주어 높은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8일간 800km까지 타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리본카 홈서비스의 ‘8일 안심 환불제’도 비대면 구매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는 서비스 중 하나다.

▲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가격’... ‘중고차 업체 신뢰도’도 꼼꼼하게 따져
중고차 구매 예정자의 주요 고려사항은 1순위 가격, 2순위 사고 유무, 3순위 중고차 매매업체의 신뢰도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구매 예정자는 중고차 매매업체 신뢰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온라인 중고차 시장에서 브랜드 신뢰도와 안전성은 더욱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리본카의 중고차 직영 정비 센터 ATC(Autoplus Trust Center)는 포르셰, 람보르기니 등을 인증한 독일의 시험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ÜV SÜD)로부터 4년 연속 품질 인증을 받고 있다.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직영 상품화를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중고차 점검∙정비 역량을 입증하며 견고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 차량 평균 이용기간 6년→3년 감소 추세… ‘내차 팔기’ 니즈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
소비자들은 직전에 타던 차를 3~6년간 이용(45%)했으나, 현재 차량은 3년 미만(47%) 이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차량 평균 이용 기간이 짧아지는 추세로, 자동차가 소유나 자산의 개념보다는 이용과 경험의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중고차의 처분, 교체 주기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