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인 가족도 문제 없다! - 데스렙스 캠퍼 530 FSK
상태바
6인 가족도 문제 없다! - 데스렙스 캠퍼 530 FSK
  • 박병하
  • 승인 2020.04.29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데스렙스(Dethleffs)의 카라반의 국내 정식 수입원인 오토홈스(1588-8327)에서 올해 새로운 데스렙스 카라반 모델을 선보였다. 데스렙스의 캠퍼 530 FSK 모델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이 카라반, 뭔가가 수상하다. 모델명 상으로는 분명히 500급인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그 덩치나 구성은 전혀 500급이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여섯 명이 함께 머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고 한다. 데스렙스의 신모델 캠퍼 530 FSK는 어떤 카라반일까?

데스렙스의 캠퍼(Camper) 라인업은 데스렙스 카라반 모델군 중 준고급형에 속하는 제품군으로, 고급형 제품군인 노마드(Nomad) 라인업의 요소를 공유하면서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그 중에서도 530 FSK 모델은 대형급에 준하는 차체 크기와 더불어 6인 취침이 가능한 내부구조가 특징이다.

캠퍼 530 FSK의 외관은 노마드 라인업의 모델들과 대체로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특히 데스렙스 고급 카라반답게, 전후면에 모두 곡면처리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덕분에 여타의 카라반들과는 확실하게 차별화되는, 세련된 외관을 자랑한다. 또한, 전면과 후면에는 노마드 모델에서 볼 수 있는 범퍼 패널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노마드와는 달리, 범퍼 패널이 차체의 중간쯤까지만 상부까지 뻗어 있지는 않지만,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차별화되는 디자인으로 다가온다.

전면에서 바라보게 되면 통상의 카라반들과는 달리, 창이 왼쪽으로 치우쳐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를 기준으로 좌측에 코너 침실이, 우측에 화장실이 배치되는 구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부에는 대부분의 카라반들이 그렇듯, 수납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이 수납공간에는 2개의 10리터 가스 탱크를 설치할 수 있으며, 카라반용 차륜지(車輪止)나 각종 공구 등과 같은 물건들을 수납하기 용이하다.

차량의 측면은 완만한 곡면으로 처리된 전/후면부 디자인 덕분에 다른 카라반들과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데스렙스 카라반 만의 멋이 있다. 특히 통상적으로 거의 직각에 가깝게 처리하게 되는 후면의 하단까지 곡선형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어, 어느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세련되고 우아한 느낌을 준다. 여기에 데스렙스 특유의 평행사변형에 가까운 모양의 창들이 멋스러움을 더해준다.

차량의 측면에는 크고작은 수납공간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도어와 더불어, 냉장고 열기배출구와 외부샤워기, 외부 전원 인입구와 청수주입구 등이 자리한다. 자동차를기준으로 조수석측 전방에 설치된 서비스도어는 침대 하단의 빈 영역을 이용한, 대형의 수납공간이 자리하며, 후방에도 역시 수납공간이 존재한다. 이 수납공간은 후방에 설치된 2층침대를 접었을 때 만들어지는 공간을 활용한 것으로, 자전거도 수납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진다. 

후면부에서는 총 7개의 부위로 나뉘어져 있는 범퍼 패널이 도드라진다. 이 범퍼 패널은 카라반이 물체와 충돌했을 때 충격을 흡수 및 분산시켜 카라반의 치명적인 손상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들 패널은 각각의 부위별로 나뉘어져 있기 덕분에 충돌시 손상된 부위만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캠퍼 530 FSK의 실내는 차량의 앞쪽부터 침실, 주방 및 거실, 그리고 후방의 2층침대로 나뉘어지는 평면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실내 전반에는 따뜻한 색감의 무늬목과 밝은 톤의 벽지 및 패널을 고루 사용하여 화사한 분위기를 낸다. 마닥은 모노륨 재질을 사용했다.

데스렙스 캠퍼 530 FSK의 벽면을 자세히 보게 되면 곳곳에 외벽으로부터 조금씩 틈을 벌려 놓은 구조를 띄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빈 공간들은 실내의 공기를 자연스럽게 순환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빈 공간들은 차량에 적용된 트루마 난방 시스템을 가동했을 때 대류 현상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장치로 기능한다.

전방에 위치한 주 침실은 세로로 배치된 침대가 눈에 띈다. 침대는 유럽산 RV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퉁이 일부를 잘라낸 형태를 띄고 있는데, 이러한 형상은 내부에서 이동 시 동선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침대의 세로 길이는 2,000mm, 가로 폭은 1,350mm로, 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침대의 높이는 낮은 편으로, 오르내리기 쉽게 만들어져 있으며, 침대를 그대로 들어올려서 하부의 수납공간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다.

침대 상단에는 총 5개의 캐비닛형 수납장이 설치되어 있다. 수납장의 하부에는 별도의 선반까지 만들어, 자잘한 물건들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이 외에도 침실 내에는 레일을 활용한 독서등과 USB 충전기 등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 침실은 별도로 설치된 홀딩도어를 이용해 거실 공간과 분리시킬 수 있다.

침실의 바로 맞은 편에는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화장실은 안쪽에 별도의 샤워부스까지 마련되어 있는 구조로, 독일식 카라반보다는 영국식 카라반에서 주로 나타나는 형태다. 샤워부스는 성인이 사용하기에 부족함 없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욕조형으로 설계된 바닥과 반투명 도어를 이용해 화장실 내로 물이 튀지 않게 했다. 화장실 내부는 고정형 변기와 소형의 세면대, 그리고 타월과 각종 개인 위생용품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장으로 구성되어 편리한 사용환경을 제공한다.

주방은 데스렙스 캠퍼 530 FSK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성으로, 600급 대형 카라반에서나 볼 수 있는 구성을 제공한다. 가정집의 주방에 가까울 정도로 넉넉한 상판을 시작으로, 3구 가스레인지, 싱크 보울 및 수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넉넉한 공간 덕분에 조리나 설겆이를 할 때 한층 편리한 작업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주방의 상판 높이도 상당히 높은 편으로, 체격이 큰 성인 남성들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하단에는 대형의 서랍장 2개가 설치되어 있어, 건식재료나 식기 등을 수납하기 용이하다. 이 외에도 우측에는 양념통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서랍도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다.

주방에는 별도의 전용 창도 마련되어 있으며, 상부에는 3개의 캐비닛형 수납장이 설치되어 있다. 주방의 좌측에는 데포드(Thedford)사의 슬림 타워형의3-way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다. 냉장고 용량은 142리터로, 장박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냉장고의 도어면은 상부 수납장과 같은 재질로 마감되어 있어, 인테리어의 통일성을 높여주고 있다.

냉장고의 바로 맞은 편으로는 옷장과 트루마(Truma) S5004 가스히터가 설치되어 있다. 옷장은 양문형 도어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좌우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며, 그만큼 많은 옷가지를 걸어둘 수 있다. 코트나 다운 재킷 등과 같이 길고 두꺼운 겨울철 겉옷도 충분히 수납이 가능할 정도로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옷장 아래에 설치된 트루마 S5004 가스히터는 2개의 송풍관을 이용해 전면과 후면에 독립적으로 온풍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주방의 바로 맞은 편에 위치하는 거실 공간은 성인 4명이 사용 가능한 마주보기식 소파와 대형 테이블이 위치해 있다. 대형급 카라반의 거실공간 답게 충분히 넉넉한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상부는 총 4개의 캐비닛 수납장과 더불어 4개 구획으로 나뉘어진 선반, 그리고 전용 레일을 이용해 탈부착 가능한 독서등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이 ㅂ누만 아니라, 소파 하부에는 별도의 수납공간도 만들어져 있다.

거실 공간의 소파는 필요시 침대로 변환시킬 수 있다. 소파를 침대로 변환할 때에는 테이블의 다리를 접고 테이블 상판을 상부 레일에서 떼어낸 후, 그대로 하부 레일에 걸쳐서 지지부를 만들어준다. 그리고 그 위로 소파 쿠션을 재배치하면 성인 1명과 어린이 1명이 함께 취침할 수 있는 세로 1,900mm, 가로 1,000mm 크기의 침대가 완성된다.

거실 공간의 뒤쪽으로는 성인 2명이 사용 가능한 2층 침대가 설치되어 있다. 2층 침대는 주침실의 침대와 같이, 하부에 갈빗살 형태의 판스프링들이 체중을 지지해주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매트리스의 질감 또한 주침실의 것과 같은 구성이다. 또한 2층 침대에는 각각 1개씩 전용 창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하단의 침대는 이동 시 접어서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2층침대 공간도 주침실과 마찬가지로, 병도의 홀딩도어를 사용해 거실공간과 분리시킬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살펴 보니, 데스렙스 캠퍼 530 FSK 모델은 통상적인 독일식 500급 카라반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운 구성들을 품고 있다. 차체 크기부터 통상의 500급 카라반보다 훨씬 긴 데다, 길어진 만큼 여유 공간도 넉넉하고, 2층 침대까지 적용한 덕에 취침인원은 최대 6명이나 된다. 그렇다. 데스렙스 캠퍼 530 FSK 모델은 이름표는 500급이라고 달아 두고 있지만 사실 상 600급 대형 카라반에 해당하는 모델인 것이다. 데스렙스 캠퍼 530 FSK 카라반은 가족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구성을 갖춘 카라반이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4,270만원(VAT 포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