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최강자 ES490 4WD_1부
상태바
진정한 최강자 ES490 4WD_1부
  • motoya
  • 승인 2014.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까지의 캠핑카 취재는 실제 사용이 아닌 단순 취재 형태의 것이었다. 실제적인 사용을 통한 직접적인 경험치를 전달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취재한 제일모빌에서 제작, 생산되고 있는 ES490 4WD 모델의 경우는 다르다. 직접 캠핑을 통한 실질적인 경험치를 취재기에 담아 보았다. 앞으로도 실제 사용을 통한 취재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 차원 진화된 베이스(Base)_그랜드 스타렉스


2014년 캠핑카들이 더욱 견고해진 베이스를 얻게 되었다. 그랜드 스타렉스의 4WD 모델이 2013년 11월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오르막과 노면 상황이 좋지 않은 조건에서의 무거운 캠핑시설이 내장된 몸체를 거동시키기에는 다소 버거운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뒷바퀴를 굴려 오르막을 오를 때보다는 더욱 가볍고 민첩한 모습으로, 다양한 험로 상황에서는 필요에 따라 4WD/후륜 모드로의 조작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보다 쉽게 탈출할 수 있게 되었다. 파워트레인은 2.5리터 VGT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75마력/3,600rpm, 최대토크 46Kg.m/2,0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자동 5단 변속기를 사용한다. 전 세대와 동일한 구성이다. 그러나 16인치 휠보다 한 치수 큰 17인치 휠을 사용했고 급제동이나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차체자세제어장치(VDC)도 기본으로 더해져 캠핑카의 안정적인 주행에 큰 도움을 준다. 제일모빌에서는 AirLift 에어서스펜션을 후륜에 장착해 늘어난 중량을 효율적으로 지탱하고 있다. 



다시 봐도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_ ES490 4WD


ES490 4WD는 캠핑카의 분류상 CLASS C에 속한다. 상대적으로 CLASS A, B에 비해 작은 몸체를 가지고 있다. 보관이나 운용하기에는 매우 편리한 크기와 구성이다. 시원하고 깔끔한 화이트 톤의 순백색이 캠핑카 전체를 감싸고 있다. 그 위로 회색, 빨간색, 파란색의 데칼이 세련되게 자리잡고 있다. 전면은 벙커베드가 스타렉스와 일체감있게 견고히 연결된 모습이 인상적이다. 제일모빌의 심벌이 벙커베드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다.



측면의 유선형 구조의 벙커베드는 운전석 위로 자리잡고 있으면서 캠핑카의 실질적인 특징을 가장 도드라지게 표현하고 있다. 좌우측면에는 다양한 크기의 창들과 캠핑에 필요한 기능을 운용할 수 있는 연결구와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각 시설부위에는 전용 창들이 마련되어 있다.벙커베드, 거실, 주방, 화장실에는 각각의 전용 창들이 위치한다. 벙커베드 좌우측면에 각각 2개씩, 사각형으로 만들어진 창들이 자리잡고 있다. 천정의 환기창과 더해져 따스하고 포근한 개방감을 가진 아늑한 공간이다. 거실 전용창은 창들 중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한다. 그만큼 많은 빛을 실내로 유입시킬 수 있다. 우측의 상단부에는 3.5미터의 전동 어닝과 2M의 LED조명등이 설치되어 있다. 어닝을 펼치면 한 낮에도 제법 널찍한 그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 밑으로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하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 만들어 진다. 커피 한 잔과 독서, 맥주와 잡담, 낮잠과 휴식 등의 조합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의 연출이 가능해진다. 수납공간은 소파 밑 빈 공간을 활용한다. 출입구 왼쪽으로는 가스를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출입구는 방충망이 설치되어 있는 2중 구조이다. 여름철 모기와 벌레들을 적절히 막아줄 수 있다.



좌측에는 우측과 마찬가지로 같은 위치에 벙커베드 전용창, 거실 전용창이 자리잡고 있다. 화장실 공간에도 전용창이 마련되어 있다. 이외에도 급수구, 주유구, 화장실 카트리지, 가스보일러 보관함 등이 설치되어 있다. 출입구 밑으로 설치된 슬라이드 방식의 옴니 전동스텝퍼는 자동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적용된 시설이다.



후면은 자전거 캐리어, 루프사용 사다리, 전원 연결구, 주방 전용창, 수납박스, 아웃트리거, 테일램프를 포함한 일체형 범퍼, 웨코 듀얼 후방카메라 등이 설치되어 있다. 루프 캐리어에 캠핑용품을 적재할 시 사다리는 긴요하게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주방 전용창은 내부에서 요리 조리 시 외부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롭다. 부착된 별도의 Back up 수납공간은 크기와 내부 깊이가 충분이 여유가 있어 아이들의 외부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용품 등을 싣기에 효율적이다. 후방카메라는 주행 중에도 지속적으로 관찰이 가능하다. 주행에 많은 도움을 준다. 상부의 스포일러는 후면에서 발생하는 와류를 최소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지붕 면에는 미디 헤키 대형썬루프가 거실공간과 벙커베드 부위에 각각 1개씩 위치한다. 맥스에어 자동 환기벤트, 태양전지, 위성수신기 등도 설치되어 있다.



화려하고 충실하다_내부 시설 꼼꼼히 살펴보기


천연 무늬목 소재로 꾸며진 전체적인 내부 분위기는 클래식하며 고급스럽다.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는 조명시설은 더욱 완성도를 높였다. 내부는 출입구 오른편부터 벙커베드, 소파, 화장실, 주방의 순서대로 시설들이 자리잡고 있다.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벙커베드이다. 다락방과 같은 구조이다. 어린 자녀들이 올라가면 쉽게 내려오지 않으려고 한다. 낙하 방지 그물을 설치하면 놀이방으로 변신한다. 성인 3~4명이 취침 가능한 크기이다. 푹신하고 안락함은 기본. 벙커베드 양측으로 각각 2개의 전용창, 천정으로 1개의 전용창이 위치해 밝고 시원한 느낌과 답답하지 않은 개방감을 준다.



벙커베드 밑은 운전석, 옆으로는 거실공간이다. U자형 소파와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 소파는 성인기준으로 약 7~8명이 앉아도 여유로운 크기를 자랑한다. 여기에 노래방시설(TV 포함)까지 겸비되어 있다. 양측으로 위치한 커다란 2개의 창은 내부를 밝고 시원하게 만들어준다. 거실공간은 어닝 밑 공간처럼 다양한 용도로의 사용이 가능하다. 식사, 놀이, 업무, 휴식이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소파는 침대로 변형시킬 수 있다. 테이블을 소파의 앉는 높이까지 낮추고 그 위로 메트리스를 배치해 평평한 침대로 만들 수 있다. 테이블은 바닥과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다. 성인5명 정도가 사용해도 흔들리지 않고 견고하게 지지한다. 거실공간 천정에는 냉온방기와 크기가 큰 썬루프가 위치한다. 벙커베드와 소파의 직물은 난연 소재를 사용했다.



거실과 바로 연계해 옷장과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화장실은 전용창을 비롯해 세면대, 변기, 욕실용품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전은 샤워기로 사용할 수 있다.




옷장은 화장실 바로 옆으로 위치한다. 큰 크기는 아니지만 적당량의 옷을 수납하기에는 충분하다. 상부에는 냉방 전용 송풍구가 위치한다. 하부에는 AtWood 전자동 가스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다.



주방공간은 3구 가스레인지와 110리터 CR110 냉장고, 전자레인지, 싱크대 그리고 다양한 수납공간으로 짜여있다. 수납공간은 3단 서랍장과 여닫이 형태의 것으로 마련되어 있다. 주방 조리기구와 식재료 등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구조이다.



그러나 싱크대와 가스레인지가 위치한 상판의 여유공간이 부족한 편이다. 세척 및 손질 후 식재료를 잠시 놓아 둘 공간이 마땅치 않다. 물론 거실 테이블을 이용하면 손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불편한 사항이다.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를 제외한 식재료의 손질 및 조리 공간으로는 부족함이 없다. 천정에는 환기창과 조명이 위치한다.




출입구 오른편으로는 벽장형 수납공간과 신방장이 마련되어 있다. 실내 전체적으로 상부공간을 수납공간으로 구성했다. 부족하기 쉬운 수납공간을 효과적으로 마련한 것이다. 대부분의 캠핑카와 카라반에서 이와 같은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