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어날 수 없는 매력, 베이스캠프 사용기
상태바
벗어날 수 없는 매력, 베이스캠프 사용기
  • 김재민
  • 승인 2018.11.0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명한 RV 제조 회사들은 저마다의 특성이 있다. 제작 방식부터 내외부의 디자인까지 다양한 모델을 관통하며 기업의 특징을 제품에 반영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카라반은 에어스트림사의 자유롭고 편안한 활동이 가능한 탈것에 대한 열망이 고스란히 스며든 베이스캠프모델이다.

IMG_2666.jpg

베이스캠프는 에어스트림사가 미국에 소재한 닛산 디자인 센터와 파트너십을 맺고,단종된 2007년형 베이스캠프 모델을 기반으로 미래지향적인 내외부 디자인에 레저에 필요한다양한 기능을 접목한 모델로 대중에게는 2016년도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IMG_2659.jpg

국내에는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에서 2016년 스포엑스전시회를 통해 처음으로국내에 소개했다. 캠프야에서는 베이스캠프 모델이 가진 특징들을 분석하며 실제 운영에서의 장단점을 분석해서 소개한다. 

IMG_2661.jpg

뛰어난 접근성

크기가 작아서 상대적으로 캠핑에 필요한 장소로의 접근이 좀 더 쉽다. 견인장치를 포함한 전체 길이는 4,968mm이고, 내부 길이는 4,206mm이다. 여기에 튼튼한 프레임과 높은 지상고, 그리고 꽁무니를 치켜세워 한층 여유로워진 이탈각까지 더해져 어지간한 험지도 견인차의 성능만 허락한다면 무난하게접근할 수 있는 탁월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IMG_2623.jpg

IMG_2602.jpg

실제로 숲속의 공터로 접근을 시도할 때도 접근 반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크기의 자체와 함께 4륜 기반의 랭글러를 통해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었다. 500급 카라반으로는상상도 할 수 없는 접근성이다. 기본적으로 외부 길이가 7m에육박하기 때문에 접근이 상대적으로 힘들기 때문이다.

IMG_2605.jpg

쾌적한 실내

베이스캠프의 가장 큰 장점은 차체 대부분을 감싸고 도는 파노라마 창이다. 외관상의세련미를 포함한 내부 거주에 따른 사용 만족도를 가장 높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침실 영역에설치된 창부터 시작된 창의 행렬은 출입문, 전면 영역, 반대편침식 영역의 같은 영역에 설치된 창까지 연속적으로 이어지면서 내부의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낸다.

IMG_2527.jpg

IMG_2582.jpg

특히, 주방을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감성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다. 창을 통해 다가오는 외부 풍경은 마치 나만을 위한 액자 속 풍경화처럼 아름답기 그지없다. 창에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천 소재의 암막 커튼이 제공된다.

IMG_2502.jpg

라운드랩(Round Wrap) 주방

라운드 구조를 가진 외부 설계 때문에 태생적으로 전면으로 위치한 주방은 외부와 같은 곡선 형태의 가지고 있다. 주방 중앙에 서면 주방이 타원 형태로 감싸는 느낌을 받게 된다. 아우디A7과 같은 수입차에서 찾아볼 수 있는 구조로 운전자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센터페시아를 포함한대시보드를 타원 형태로 디자인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보면 이해가 쉽다.    

IMG_2518.jpg

주방은 냉장고, 전자레인지, 2구가스레인지, 원형 싱크볼 등으로 구성된다. 주방 상판은 간단한패스트푸드의 조리부터, 찌개와 고기 등 다양한 음식을 조리해도 넉넉한 크기로 편안하게 주방을 사용할수 있다.

IMG_2507.jpg

주방 위, 천장에는 환기를 위한 팬이 설치되어 있어 조리 시 발생하는연기와 냄새를 효과적으로 외부로 방출할 수 있다. 100리터 청수통과 131리터 오수통이 내장된다.

넉넉한 휴식공간 하지만 침대로 변형은 힘들어

베이스캠프 내부의 60%를 차지한다.레저를 즐길 수 있는 산악자전거나 카누와 같은 용품을 쉽게 실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가 반영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베이스캠프가 태어난 본질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설계이다.

IMG_2588.jpg

이 공간은 소파와 2개의 테이블이 제공되는 공간으로 침대로 변형해서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벤치형 소파가 마주 보며 자리한다. 소파의 크기는 성인 남성 3명이 앉아도 넉넉한 편이다. 

IMG_2593.jpg

소파는 조금 딱딱한 편이다. 물렁한 푹신함은 느낄 수 없다. 에어스트림사의 다른 카라반에서의 소파 감성과는 조금 다르다. 아무래도다양한 레저에 목적은 둔 카라반이어서 그런 듯하다.

IMG_2543.jpg

침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많은 순서를 거쳐야 한다. 먼저 침대의매트리스를 둘 수 있는 바닥을 만들어야 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전용 테이블 받침대로 교체한 뒤, 테이블을 소파의 착좌부까지 내린다.

2. 2개의 테이블로 완성할 수 없는 빈 곳에는 별도로 준비된 바닥패널을 이용해 바닥 면을 완성한다.

3. 완성된 침대 바닥 위로 등받이를 얹히고, 소파 위 지퍼백 형태로 제공되는 수납공간에서 별도의 매트리스를 2에서전술한 바닥 패널 위로 놓으면 침대로 완성할 수 있다.

IMG_2581.jpg

1-2-3의 절차를 거치면 성인 남성 2~3명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침대를 확보할 수 있다. 단, 변형에 따른 수고는 다른 카라반에 비해 더한 편으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IMG_2512.jpg

운영상 침대 형태를 유지하면서 베이스캠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 보인다. 내부에서 사용하는 소파와 테이블은 외부에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333.jpg

소파의 착좌부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꼭 필요한 화장실

모터홈이나 카라반에서의 화장실은 꼭 필요한 시설이다. 그러나 크기가작은 카라반에서는 화장실이 기본으로 설치된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이동형 카세트 변기를 사용하는 경우가많다. 그러나 에어스트림사는 베이스캠프에 레저를 위한 목적을 충족하기 위해 고정식 변기 및 샤워기가설치된 화장실을 제공한다. 레저 활동 후 씻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444.jpg

화장실은 고정식 변기, 세면대, 샤워기등으로 구성되며 성인 1명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777.jpg

외부에서도 샤워나 세척이 가능한 외부 샤워기를 내장해서 레저 용품을 외부에서 간략하게 씻을 수 있다.

Airstream-Basecamp-trailer-11-1020x610.jpg

뒤태가 아름답다. 사용 편의성을 확보한 두 개의 출입문

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는 전방위적으로 아름다운 세련미를 가지고 있다. 전면과측면이 파노라마 창으로 디자인되며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면, 후면에 설치된 문은 주로 레저용품을 싣고내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따라서 이 문의 폭은 우측의 출입문의 폭보다 약 3cm 넓은 66cm로 설계되었다.사람의 출입은 우측면에 마련된 출입구를 시용하면 된다.

IMG_2612.jpg

IMG_2514.jpg

우측의 출입구에는 사각형의 창이 전면의 파노라마 창을 측면의 창과 연속적으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수려한 디자인의완성도를 높여준다.

IMG_2641.jpg

주행 및 보관

주행 안정성은 베이스캠프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공기역학적으로우수한 디자인을 적용한덕분에 다른 업체에서 생산하는 카라반에 비해 바람의 영향을 약 20% 이상 최소화할수 있다. 또한, 가속과 제동 시에도 견인차와 베이스캠프간의끈적한 밀착감은 운전자에게 뛰어난 안정성과 안전감을 선사한다. 이러한 특성은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들이가진 특유의 장점이다.  

123.jpg

보관 시에도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 비교적 넓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 외부 크기의 제원이 길이 약 5m, 폭 2.1m, 높이 2.6m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지하주차장만 제공하는 최근에 건축된 아파트에는 보관이 쉽지 않지만, 지상주차장을 가진 아파트에는 어렵지 않게 주차할 수 있다.

레저를 위해 치밀하게 재탄생한 모델

2016년에 레저를 위해 최적의 조건이 반영된 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는빼어난 외모 이외에도 실제 사용자의 활동 반경을 설계의 중심에 둔 RV이다. 온오프를 가리지 않고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제공하며, 산악자전거나카누와 같은 크기가 제법 큰 레저용품도 거뜬히 실을 수 있는 실내 공간, 그리고 아웃도어 활동에 꼭필요한 주방, 화장실, 침실로만 채운 효율성 높은 평면 구성, 여기에 트루마 콤비 시스템까지 탑재해 동계 시즌의 캠핑도 무리 없이 소화해 낼 수 있다.    

16-Airstream_Basecamp_Features_Back-Hatch.jpg

갖고 싶은 베이스캠프, 판매 가격은?

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는 성인 2명이 즐길 수 있는 최상의 아웃도어활동의 동반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카라반이다. 국내에 수입되어 레저를 즐기는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인기를 끌고 있다. 캠핑을 포함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충족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IMG_2613.jpg

물론 6천만원을 조금 웃도는 몸값이 부담스럽지만, 아버지로부터 아들까지 이어지며 100년을 탄다는 에어스트림사 카라반의내구연한을 생각하면 비싼 몸값은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그만큼 상품성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제작 시간도 일반 카라반에 비해 10배가 넘는 대당 250~350시간이 소요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