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십의 위용, 랜스 트럭 캠퍼 1172
상태바
플래그십의 위용, 랜스 트럭 캠퍼 1172
  • 김재민
  • 승인 2018.07.3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나 유럽에서의 아웃도어 활동은 단순한 취미 활동을 뛰어넘어 생활의일부분이 될 정도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넓은 땅덩어리를 가진 대륙인 만큼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위한 이동 거리도 그만큼 긴 환경에서 목적에 따른 RV(Recreation Vehicle)를 이용해이동하고, 레저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미국 내에서생산되는 RV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인 트래블트레일러(Travel Trailer)를 비롯해 폴딩 캠핑 트레일러(FoldingCamping Trailer), 트럭 캠퍼(Truck Camper), 피프스 휠 트래블트레일러(Fifth Travel Trailer), 토이 하울러(ToyHauler / Sports RVs), 확장 가능한 트래블 트레일러(Travel Trailerwith Expandable Ends) 등으로 나뉘며, 모터홈은 A 클래스, B 클래스, C 클래스등으로 나뉜다. 이외에도 용도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트레일러가 생산된다.  

이번에 소개할 RV는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랜스사의 트럭 캠퍼 중 최상위 모델인 트럭 캠퍼 1172모델이다. 랜스사는 1965년부터 트럭 캠퍼를 생산해오고 있다. 생산된 대부분의 트럭 캠퍼는 북미 대륙에서 소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인기의비결은 픽업트럭과 연계한 트럭 캠퍼의 운용 편의성과 걸출한 남성스러운 이미지, 그리고 꼭 필요한 내부설계에서 기인한다. 또한 트럭 캠퍼를 체결함과 동시에 별도의 보트,ATV 등과 같은 레저 도구의 견인도 가능한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01.jpg

트레일러나 모터홈과는 다르게 트럭 캠퍼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조금은생소한 RV이다. ‘트럭 캠퍼’는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설치한 캠퍼(camper)를픽업트럭의 적재함 위로 얹혀 결합하는 방식을 가진 RV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따라서 트럭 캠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픽업트럭이 필요하다.

국내에는 우리캠핑(대표오태영)이 랜스사와 정식 계약을 체결하고 수입 및 판매하고 있다.

트럭 캠퍼 1172는랜스사의 플래그십에 해당하는 모델이다. 좌측면과 후면이 외부로 돌기하는 더블 슬라이드 버전(double-slide version)으로 랜스사의 트럭 캠퍼 중 가장 화려한 모델이다. 국내에는 우리캠핑이 최초로 소개하는 모델이다.

02.jpg

외형은 ‘ㄱ’자 형태를 갖는다. 픽업트럭의 캐빈 위의 공간을 침실(Cab-Over Bed. 이하, 벙커 베드)로 사용하기 위해서 디자인한 결과이다. 

03.jpg

길이 6,198mm, 너비2,438mm, 높이 2794mm로 웅장한 체구에 7개의 사각형 창이 요소요소에 배치되었다. 또한 픽업트럭과의 체결을분리한 후, 트럭 캠퍼를 지면에 고정할 수 있는 지지대가 각 모서리에 설치되어 있다. 지지대는 각각 1톤의 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용 리모트 컨트롤로 상하 조정이 가능하다. 

04.jpg

더불어 후면에는 지붕의 루프랙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고정형 사다리가부착되었다.

05.jpg

특히 7개에 달하는 창의개수는 외부로 돌기하는 기능과 함께 랜스 트럭 캠퍼 1172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다. 

06.jpg

트레일러나 모터홈을 포함한 모든 RV에서창의 역할은 매우 크다. 환기와 빛의 유입이 창을 통해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쾌적한 내부 거주성이 보장된다. 창의 구성은 벙커 배드전용으로 2개의 창, 주방 전용 창 1개, 소파 전용 창 2개, 식탁 전용 창 1개, 출입구전용 창 1개 등이다. 특히 식탁과 거실 소파에는 크기가가장 큰 창이 제공되어 쾌적한 분위기를 만든다. 창은 강화 프레임리스 창으로 틴트 처리되어 사생활 보호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별도로 지붕에는 듀얼 패인 헤키 창을 두었다. 

07.jpg

랜스 트럭 캠퍼 1172의외형적으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외부로 돌기하는 기능이다. 좌측면과 후면이 외부로 돌기한다. 좌측면은 내부의 냉장고를 포함한 식탁 겸용 소파와 테이블이, 후면은성인 3명이 앉을 수 있는 소파가 외부로 밀려나며 자리 잡는다. 

08.jpg

외부에서의 기능적 구성은 외부 전원 인입구, 청수 연결구, 배수구, 수납공간, 배터리 보관함, 발전기 보관함, 외부샤워기, 가스 보관함, 외부 전원 콘센트, TV 외부 연결 단자, 출입구 계단, 우측 상단의 어닝, 후방카메라, 루프랙, 쏠라 패널 등이다. 일부 사양은 옵션으로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다.

09.jpg

랜스 트럭 캠퍼 1172의내부는 미국식 가정의 축소판이다. 원목 가구와 가죽 소파가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제원상 취침 인원은 5~6명이다.

10.jpg

내부는 옷장과 28인치LED TV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포함된 침실, 화장실, 주방, 거실로 구성된다. 

11.jpg

이와 함께 외부로 밀려나는 식탁과 소파 덕분에 어지간한 트레일러나모터홈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내부 공간과 함께, 넓은 내부 통로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비교적 좁은 통로를 가진 모터홈이나 트레일러에 비해 거의 2배에달하는 통로 너비를 확보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높아 진다. 

12.jpg

픽업트럭의 캐빈 위로 자리한 독립된 침실은 옷장, TV/AM/FM/DVD, 스피커(블루투스지원), 12V/USB/220V 플러그, LED 독서등, 캐비닛 스타일의 수납공간 등을 포함한다. 

13.jpg

침대는 퀸사이즈로 성인 2명또는 어린이 1명을 포함한 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매트리스의 질도 인체 공학적으로 편안하고 포근하다.  

14.jpg

캐비닛 형태의 옷장은 크고 작은 옷이나 이불 등을 효율적으로 수납할수 있다. 매트리스 좌우 바닥에 마련된 수납공간은 핸드폰, 테블릿, 책, 장신구 등과 같은 크기가 작은 물건을 수납하기에 적당하다.

15.jpg

침실의 높이가 최대 1,117mm에달해 사용에 따른 편의성도 높다. 국내에서 제작한 봉고3 기반의캠핑카에 설치된 벙커 베드는 높이가 낮아 사용이 불편한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랜스사의 트럭 캠퍼 전체모델은 충분한 높이와 면적을 확보한 설계로 이러한 불편함은 전혀 느낄 수 없다.    

16.jpg

침실은 슬라이딩 방식의 접이식 도어를 사용하면 독립적인 공간으로분할 수 있고, 덕트 방식으로 난방이 제공된다. 

17.jpg

‘ㄱ’자형 주방은 170리터 3-way 냉장고,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가스오븐레인지, 3구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싱크, 싱크대 확장 패널, 다양한 수납 공간으로 이뤄진다. 맞은 편의 식탁과 함께 사용 편의성인 높은 동선이 가장 큰 장점이다.  

18.jpg

이와 함께 선반 형태의 TV 장식장이주방 좌측으로 연계되어 있어, 식탁에서 TV를 감상할 수있도록 설계했다. 

19.jpg

좌측 면에 위치한 식탁은 외부로 돌기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벤치형 타입으로 성인 4명이 사용할 수 있는 구조와 크기를 가진다. 등받이와 착좌부는 가죽 소재로 푹신하고 포근함 감성이 뛰어나다. 

20.jpg

주방 전용 식탁은 침대로 변형할 수 있다. 테이블을 착좌부까지 내리고 그 위로 등받이를 위치시키면 간단하게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변형 침대는 1,120 X 1,828mm로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크기다.

21.jpg

착좌부의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활용한다. 내부 공간이 제법 커서 부피가 큰 용품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또한이 공간에는 옵션으로 벙커 베드를 설치할 수 있다. 

22.jpg

화장실은 고정식 변기, 샤워기, 수전, 화장실 전용 거울, 수납장, 환기시설, 화장실 전용 불투명 천장창, 미니 욕조 등의 시설이 제공된다. 

23.jpg

샤워실은 커튼 타입으로 독립 공간으로 분리해 사용할 수 있는 구조다. 바닥 면은 욕조와 같은 구조로 물이 외부로 튀기는 현상을 최소화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24.jpg

랜스 트럭 캠퍼 1172 모델의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화장실은 웬만한 크기의 카라반보다 넓고 사용 편의성이 높은 구조이다.

좌측 면의 식탁과 함께 외부로 돌기하는 또 하나의 면은 후면이다. 후면은 성인 3명이 사용할 수 있는 벤치형 타입으로 옷장과 함께위치한다. 

25.jpg

특히 소파는 사용 편의성이 매우 높은 구조를 가졌다. 종아리 받침대를 가진 소파는 종아리 받침대를 곧게 펼 수 있어, 편안한자세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성인 1명이 취침할 수 있다. 

26.jpg

내부에는 일산화탄소감지기, 화재감지기를 부착해 안전도 완벽히 했다. 난방과 온수는 ATWOOD사의LPG 용 히터로, 내/외부에 사용되는 전기는 LPG로 가동되는 Cummins Onan(2500Watt) 발전기를통해 제공한다.

27.jpg

랜스 트럭 캠퍼 1172 모델에는이에 걸맞는 강력한 성능을 가진 픽업트럭이 필요하다. 공차 중량이 1,893kg에달하기 때문이다. 랜스사에서는 이 모델과 체결할 수 있는 추천 픽업트럭을 복륜을 가진 F350 헤비 듀티 모델이나 이에 준하는 픽업 트럭을 권장하고 있다. F350 헤비듀티 모델은 적재함의 길이가 2,438mm에 달해, 구조적으로랜스 트럭 캠퍼 1172와 같은 플래그십 트럭 캠퍼와 체결이 가능하다.

28.jpg

랜스 트럭 캠퍼 1172 모델은군계일학처럼 트럭 캠퍼의 최상위에 자리한 모델로 넉넉한 공간과 사용이 편리한 편의 시설을 내재한 RV이다. 이와 함께 보관과 이동의 편의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강력한 성능을 가진 픽업트럭의 기동성을 기반으로 다른 RV가 도달하지 못하는 지형에 상대적으로 쉽게접근할 수 있는 남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29.jpg

운영적인 측면에서도 트럭 캠퍼와 픽업트럭을 분리할 수 있는 구조를가지고 있어, 트럭 캠퍼를 지지대를 통해 지면에 정박 후, 픽업트럭을분리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랜스 트럭 캠퍼 1172 모델은판에 박힌 RV에서 벗어나 나만의 달리는 요새로 특별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적으로추천하고 싶은 RV로 손색이 없는 도구이다.

가격 및구입은 우리캠핑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