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말일까?` 카탈로그 속 알쏭달쏭한 자동차 용어들
상태바
`무슨 말일까?` 카탈로그 속 알쏭달쏭한 자동차 용어들
  • 이동익
  • 승인 2016.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출시된 자동차의 카탈로그를 읽다 보면 무슨 기능인지 유추하기 힘든 낯선 용어들이 눈에 띌 때가 있다. 새로운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할 뿐만 아니라 각종 기능들이 주로 영어나 외래어로 표기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결과다.


이러한 경우 제조사가 운영중인 용어 사전이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면 해당 기능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카탈로그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알쏭달쏭한 용어들로는 무엇이 있을까? 지난 1월, 한층 고급스러워진 2세대 모델로 돌아온 준대형 세단 `K7`의 카탈로그를 기준으로 카탈로그에 적힌 알쏭달쏭한 단어를 한데 모아서 정리했다.


1. 외관사양


LED 사이드리피터 내장 아웃사이드 미러



자동차의 아웃사이드 미러에 방향 지시등(사이드 리피터)이 적용된 것을 가리켜 `사이드리피터 내장 아웃사이드 미러`라고 한다. 과거에는 고급 승용차로 사용이 국한되었으나, 최근에는 경차에도 장착될 정도로 보급된 기능 중 하나다. 측/후방 운전자에게 진행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안전한 차선변경을 돕는다. 최근에는 LED 조명을 이용하여, 높은 휘도를 통해 시인성을 높인다.


프로젝션 헤드램프



볼록 렌즈를 이용해 헤드램프의 빛을 일정한 광량으로 넓게 비추는 헤드램프로, 일반 다중초점방식(MFR) 헤드램프보다 성능이 향상된 헤드램프를 일컬어 `프로젝션 헤드램프`라고 한다.


자외선 차단 글라스



자외선 차단 글라스는 유리에 기능 필름이나 기능성 성분을 추가하여 인체에 유해한 자외선을 90% 이상 차단한다.


범퍼 일체형 듀얼 머플러



범퍼 일체형 듀얼 머플러는 범퍼 안에 머플러를 장착함으로써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할 뿐만 아니라, 두 개의 머플러를 이용해 원활한 가스 배출과 소음 감소 등의 기능을 이끌어낸다.


에어로 타입 와이퍼


바람의 영향을 감소시켜 기존 와이퍼에 비해 소음이 적고, 밀착력이 뛰어나 고속주행 시에도 유리창이 잘 닦이는 와이퍼를 말한다.


2. 내장사양


운전석 이지 억세스


운전자의 승하차를 보다 편리하게 돕는 기능이다. 시동을 끄면 스티어링 휠은 위로, 시트는 후방으로 자동적으로 움직여 하차하기 용이한 공간을 확보한다. 승차 시에도 마찬가지로 시동을 걸면 휠과 시트가 이동 전 위치로 이동해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다.


운전석 전동 익스텐션 시트


시트와 연결된 쿠션을 모터를 이용해 앞으로 빼내거나 뒤로 밀어 넣을 수 있는 기능이다. 다양한 체형의 운전자가 불편함 없이 최적의 운전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슈퍼비전 클러스터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밤낮에 상관없이 선명한 조명으로 차량의 상태에 대한 각종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전자식 룸미러(ECM)


룸미러에 들어오는 빛의 세기를 광센서가 감지하고 전자적인 방법으로 반사율을 낮춰 운전자로 하여금 눈부심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편의사양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후진 시 아웃사이드 미러의 각도가 자동으로 아래쪽을 향하는 기능이다. 하향 조정된 아웃사이드 미러를 통해 별도의 조절 없이도 후방에 낮게 위치한 장애물이나 차량에 근접한 좌/우측 하반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이온 발생기`라고도 불리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는 자동차 공조장치 내에 설치되어 이온을 생성한다. 생성된 이온은 차량 내부 공기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하는데 일조한다.


템포러리 스페어 타이어/휠


일반 타이어/휠보다 가벼워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유사시 최대한 신속하게 교체하거나 수리할 수 있는 타이어/휠을 가리킨다. 단, 고속주행(최고 시속 80km 초과)을 하거나 지나치게 오래 사용할 경우 휠 얼라인먼트의 변화 등으로 인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기본 타이어로 다시 교체해야 한다.


전동식 세이프티 파워트렁크(스마트 트렁크 기능 포함)



자동차에 설치된 버튼이나 무선 리모컨 버튼을 조작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는 기능이다. 트렁크를 열거나 닫을 때 물체가 끼일 경우 자동으로 작동이 멈추는 세이프티 기능도 함께 갖춰 안전성을 높였다.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은 전기모터의 힘을 이용하여 고속 주행 시에는 스티어링 휠을 무겁게, 저속일 때는 가볍게 조정하는 방식의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다.


파워 아웃렛


파워 아웃렛은 주행 중에도 다양한 전자기기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장치로, 차내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배터리 충전을 위해서 필수적인 장치다.


풀오토 에어컨



차량 내/외부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온도와 습도를 감지하여 운전자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자동으로 풍량이나 풍향 등을 제어하기 때문에, 별다른 조작 없이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4. 안전사양


VSM(Vehicle Stability Management)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잘못된 방향으로 조작할 경우, 스티어링 휠을 무겁게 하여 잘못된 방향으로의 조작을 방해하고 코너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차량의 자세 제어를 돕는다.


ESS(Emergency Stop Signal)


`급제동 경보 시스템`이라고도 하는 이 시스템은 주행 과정에서 벌어지는 급제동 시 브레이크 램프가 빠르게 깜빡여 후방차량에게 위험 상황을 경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충격저감 시트 시스템


저탄성 헤드레스트와 에너지 흡수에 최적화된 시트 등받이를 적용함으로써 후방 추돌 시 탑승자의 충격 흡수성을 최대한 증대하여 상해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성을 극대화한 시스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