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i20 WRC 랠리카 5년의 변천사

기사입력 2019.05.24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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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에 도전한지 어느덧 21년이 되었다. 1998년을 시작으로 티뷰론 RD 에보2 머신으로 F2클래스에 처음 출전한 것을 시작으로 2003년까지 베르나(엑센트) WRC 랠리카로 계속 랠리 출전을 이어갔다. 하지만 2003년9월부터 현대자동차는 예산 문제로 인해 WRC에서 현대와 랠리 출전을 함께 한 영국 MSD(Motor Sports Development)와 파트너십을 끝내고 2006년부터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에 복귀할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현대자동차의 내부 사정으로 인해 결국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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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9년뒤 현대차는 2012년 파리모터쇼에서 WRC 사양으로 제작된 i20을 공개하며 2014년 WRC로의 복귀를 전격 발표했다. 그리고 2012년 12월 19일, 독일 알제나우(Alzenau)에 현대 모터스포츠 GmbH를 설립하며 모터스포츠 무대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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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2014년도 사양의 i20 WRC를 제작하며 말그대로 텅빈 백지상태에서 12개월만에 랠리대회에 참여하는 엄청난 업적을 세웠다. 남양에 있는 현대 R&D센터에서 i20 WRC카를 설계하며 FIA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독일 알제나우에 위치한 현대모터스포츠팀은 i20 WRC카를 다양한 조건에서 테스트하며 조립했다. 현대모터스포츠팀은 2013년 5월부터 2014년 1월까지 8,000킬로미터의 거리를 달리며 시험주행으로 달렸다. 2014년 1월 멕시코 랠리에서 첫번째로 시상대에 올랐고 독일에서 첫승리를 따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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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월드랠리팀은 소중한 한해를 보내고 2015년 WRC시즌에서 i20 WRC카의 경쟁력을 높였다. 2년동안 i20 WRC카를 운영하며 엔진 테스트 벤치에서 엔진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아르헨티나 랠리에서는 패들 시프트를 도입해 드라이버들의 능력을 끌어올렸다. 2015년의 주요 목표는 현대 월드랠리팀을 위한 새로운 세대의 i20 WRC카 개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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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현대 월드랠리팀은 세번째 WRC시즌을 맞이했다. 차세대 i20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i20 WRC카는 포괄적인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차체의 구성 요소와 설정을 평가하여 속도와 내구성 모두에 중점을 두었다. 2016년형 i20 WRC카는 독일 알제나우 공장에서 모든 기능을 사용해 제작된 최초의 자동차다. 바디워크,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같은 모든점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I20 WRC카는 몬테 카를로와 스웨덴 랠리에서 상위 순위권에 들었고 이후 아르헨티나와 사르데냐랠리에서 승리를 가져왔다. 2번의 우승과 12번의 포디움 결과를 통해 i20 WRC카의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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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현대쉘모비스월드랠리팀(이하 ‘현대 월드랠리팀’)은 새로운 WRC 규정을 충족시킨 3번째 경주용차인 현대 i20 쿠페 WRC를 설계 및 개발한다. 변화는 WRC에서의 전체적인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최고출력을 300마력에서 380마력까지 증가 시켰다. 공차중량을 감소시켰고 액티브 센터 디퍼렌셜을 다시 탑재했다. 공격적인 모습과 함께 공기역학 성능도 향상시켰다. I20 쿠페 WRC는 시즌전 4번의 승리를 얻었고 12번의 포디움과 91회에 스테이지 승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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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시즌에는 WRC 기술 규정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그동안의 우승에 만족하지 않고 i20 쿠페 WRC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 경쟁자들또한 모든점을 분석하며 열심히 노력할때 현대 월드랠리팀은 1년 동안 많은 업그레이드를 도입했다. 또한 경쟁자들보다 타막(포장도로)에서의 성능 향상을 목표로 개선을 이루었다. 스웨덴, 포르투갈, 사르데냐에서의 승리는 현대 월드랠리팀의 노력의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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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WRC 시즌은 작년과 달라진 부분이 존재한다. 500km를 달려야 했던 구간이 350km이하로 줄었고, 일정에도 변화가 생겼다. WRC의 인기가 높아지며 전세계 여러나라(뉴잘랜드, 칠레, 일본, 케냐, 크로아티아, 캐나다, 에스토니아)에서WRC 유치를 원했지만 칠레만 유치에 성공해 14라운드로 치러진다. 랠리카의 성능 규정은 작년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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