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차 업계의 강자, 혼다의 경차들

기사입력 2019.04.30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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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의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 일본의 경차는 승용차와 상용차 부문을 막론하고 일본의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시장 점유율이 40%를 돌파하기도 했을 정도다. 2018년 일본에서는 연간 약 200만대의 경차가 판매되었다. 이는 대한민국 내수 시장 판매량보다도 많은 것이다. 일본에서 경차가 유달리 인기가 좋은 이유로는 길이 좁고 복잡한 일본의 교통환경과 자동차에 까다로운 교통정책, 경차가 가지는 세제 혜택, 그리고 엄격하기로 유명한 일본의 차고지 규제에서 보다 자유롭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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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본에서 경차를 주력으로 사업을 벌이고 있는 자동차 기업들은 스즈키, 다이하츠, 그리고 혼다를 들 수 있다. 이들 중 혼다는 이전부터 스즈키, 다이하쓰 등과 경쟁해 왔던 제조사로, 최근 미드십 경스포츠카 S660을 선보인 것은 물론, 뛰어난 패키징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N-BOX 시리즈의 인기를 통해 경차 시장의 양대 강자를 위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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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의 경차 라인업은 다이하쓰나 스즈키에 비해 가짓수 자체는 많지 않다. 승용과 상용을 합쳐 크게 9종이며, 혼다는 자사의 경승용차를 ‘N’이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엮고 있다. 물론 S660과 같은 특수한 모델은 이 라인업 내에 넣지 않는다. 가짓수는 적지만 실적은 확실하게 챙기고 있는 강자, 혼다의 경차 라인업을 살펴본다.


N-One

혼다의 N-One은 혼다의 경차 모델군을 이루는 라인업의 대표이자, 혼다 경차들의 설계적 기반이 되는 주력 경승용차 모델이다. N-One은 다른 주력급 경차들과는 달리, 톡톡 튀는 스타일과 다양한 색상으로 꾸밀 수 있는 패션카적인 요소를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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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원형 헤드램프와 전면 상부를 차지하고 있는 별도의 색상 패널로 이루어진 얼굴은 차체 외장색상과 강한 대비를 이루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N-One은 인테리어는 형태 상으로는 교과서적인 일본식 경차의 인테리어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외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색상으로 꾸밀 수 있다. 일본 내 판매 가격은 120만 960엔(한화 약 1,252만원)부터 시작한다.


N-WGN

혼다 N-WGN(왜건)은 혼다의 승용 경차 라인업인 N-시리즈의 일원으로, 스즈키 왜건R과 유사한 하이루프 해치백 스타일의 경차 모델이다. 전통적인 해치백형 경차에 비해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N-WGN은 N-BOX와 함께, 경차 시장에서 혼다의 주요 볼륨 모델로 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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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해치백형 경차에 비해 넉넉한 실내공간과 더불어 현대적인 스타일로 완성된 내/외장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파생모델로서 보다 고급화된 내외장 사양을 갖춘 N-WGN 커스텀 모델도 존재한다. 일본 내 판매 가격은 109만엔(한화 약 1,134만원)부터 시작한다.


N-BOX

혼다 N-BOX 시리즈는 혼다의 경차 시장 점유율을 책임지는 일등공신이자, 박스형 경차 시장에서 다이하쓰, 스즈키와 어깨를 맞대고 경쟁 중인 인기 모델이다.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혼다 N-BOX는 지난 2017년 공개된 2세대 모델로, 공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는 박스형 경차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공간활용 능력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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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형 N-BOX는 기존에 비해 한층 현대적이고 세련된 감각의 디자인을 입었다. ㅊ필러를 제외한 전 부분을 블랙 하이글로스 페인팅으로 처리하여 플로팅 루프 스타일을 연출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실내공간은 동급 최대수준을 자랑한다. 실내 전체 높이만 140cm에 이르며, 넉넉한 공간 설계와 다양한 시트 바리에이션으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일본 내 판매 가격은 138만 5,640엔(한화 약 1,445만원)부터 시작한다.


N-VAN

혼다의 N-VAN은 N-BOX를 기반으로 개발한 상용차량에 가까운 모델이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모델로, 승용차와 상용차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특히 4인의 성인이 승차할 수 있으면서도 짐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놀라운 시트 바리에이션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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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AN의 운전석을 제외한 모든 좌석은 접었을 때 바닥으로 수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헤드레스트를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까지 마련해 두고 있다. 게다가 하부에는 화물을 결박하기 위한 고정용 고리까지 마련하고 있어, 화물차와 유사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종래의 경상용차에 비해 더욱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일본 내 판매 가격은 126만 7,920엔(한화 약 1,321만원)부터 시작한다.


S660

혼다의 경 스포츠카 S660은 과거 버블 시절의 끝자락에 등장했던 경스포츠카 삼총사, ‘헤이세이 ABC’의 일원인 혼다 비츠(Beats)의 정신적인 후속작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근 20여년만에 등장한 비츠의 환생이라 할 수 있는 S660은 일본의 빡빡하기 짝이 없는 경차 규격 내에서 미드십 후륜구동 스포츠카를 구현해 낸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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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S660은 혼다의 주력 경승용차 N-One과 플랫폼을 공유한다. 일본의 경차 규제로 인해 엔진은 64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는 0.66리터 3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고, 변속기는 수동 6단이나 CVT 변속기가 맞물린다. CVT 변속기를 선택한 경우에는 패들시프트가 제공된다. 일본 내 판매 가격은 198만 720엔(한화 약 2,057만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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