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여행을 꿈꾸다 – 어드벤처 투어러

기사입력 2018.03.09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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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이 잦아들고 볕이 따뜻해지며 봄꽃의 꽃봉오리가 슬슬 고개를 들기 시작하면 라이더들의 마음도 설렌다. 라이딩의 계절, 봄이 찾아왔기 때문이다. 봄볕의 따스함을 느끼고 만개한 꽃으로 수놓아진 경치를 감상하며 즐기는 봄의 장거리 투어링은 실로 특별한 경험이다. 두 바퀴의 세계에는 봄의 투어를 더욱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장르가 존재한다. 바로 ‘어드벤처 투어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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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벤처 투어러는 장시간, 장거리의 주행에 견디기 좋은 상대적으로 대형의 차체와 엔진을 갖는 투어러의 성격과 어떤 길이든 돌파할 수 있는 오프로드 바이크의 면모가 혼합된 장르다. 어디든 자유롭게 다닐 수 있고 든든한 차체와 엔진 덕에 짐도 많이 실을 수 있는 어드벤처 투어러는 사륜차 세계의 SUV와도 같은 존재다. 여행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어드벤처 투어러들을 소개한다.


BMW R1200GS 어드벤처

BMW의 R1200GS는 대한민국은 물론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어드벤처 투어러다.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를 모두 아우르는 R1200GS는 장거리 투어링의 편의성과 덩치를 잊게 하는 우수한 운동성능, 노면을 가리지 않는 포용력으로 어드벤처 투어러의 세계적인 기준으로 통한다. 그리고 이 R1200GS에 좀 더 모험심을 부여한 모델이 바로 R1200GS 어드벤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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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1200GS 어드벤처는 일반 R1200GS에 비해 한층 화려한 외장과 더 커진 차체, 증대된 연료탱크, 더 긴 트레블의 서스펜션 시스템 등을 갖췄다. 그밖에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차체 보호용 바나 대용량 페니어 케이스 등이 마련되어 있다. 엔진은 125마력dml 최고출력을 내는 BMW 모토라드의 수랭식 수평대향 2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3,390~3,405만원.


두카티 멀티스트라다 1200 엔듀로

두카티 멀티스트라다 1200 엔듀로는 두카티의 멀티 퍼포스 바이크인 멀티스트라다에 보다 강력한 오프로드 주파 능력을 부여한 모델이다. 30리터의 대용량 연료탱크와 19인치 사이즈의 전륜 스포크휠, 200mm로 더 길어진 휠 트레블 덕에 보다 다양한 형태의 노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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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카티 멀티스트라다 1200 엔듀로의 심장은 두카티의 테스타스트레타(Testastretta) DVT 엔진. 두카티 고유의 강제 흡배기 시스템, 데스모드로믹 기반의 DVT(Desmodromic Variable Timing) 가변밸브 타이밍 기술과 독립식 이중점화플러그로 무장한 이 엔진은 1,198.4cc의 배기량으로 160마력에 달하는 최고출력을 뿜어낸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3,400만원.


혼다 CRF1000L 아프리카 트윈

혼다 CRF1000L 아프리카 트윈은 1980년대 말까지 파리-다카르 랠리에서 통산 4회의 우승을 거둔 혼다의 NXR-750과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양산차 XRV750의 이름을 계승한 모델이다. NXR-750에서 모티브를 얻은 외관은 물론, 오프로드 주파를 위한 21인치의 전륜 휠과 18인치의 후륜 휠과 오프로드 주행을 중시한 가볍고 탄탄한 차체구조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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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CRF1000L 아프리카 트윈은 새롭게 개발된 88마력의 998cc 직렬 2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혼다 CRF1000L 아프리카 트윈은 클래스 최초의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한 모델이기도 하다. 물론 일반적인 수동변속기 모델도 준비되어 있다. 이 외에도 2채널 ABS와 3단계의 전자식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너클가드와 차대 하부 스키드 플레이트 등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수동변속기 모델이 1,740만원, 듀얼클러치 모델이 1,890만원이다.


스즈키 V-스트롬 1000SXT

스즈키 V-스트롬 1000SXT는 스즈키의 어드벤처 투어러 모델이다. V-스트롬 1988년, 파디-다카르 랠리에 참가했던 자사의 DR-Z 모델엣 차용한 새 부리 형상의 프론트 카울과 높은 시트고 등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휠은 전륜에 19인치, 후륜에 17인치를 사용하여 다양한 노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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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V-스트롬 1000SXT의 심장은 100.6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는 1,037cc의 수랭식 90도 V형 2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이 외에도 차량의 기울기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5축 관성 센서를 이용하여 돌발상황에서도 최적의 전/후 브레이크 압력을 가하는 콤비네이션 코너링 ABS, 저회전에서도 손쉬운 클러치 조작을 돕는 로우 RPM 어시스트, 원터치 시동 시스템 등, 운전의 편의를 도모하는 각종 신기술들을 대거 탑재했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1,749만원.


야마하 XT1200ZE 슈퍼테네레

일본계 어드벤처 투어러 바이크들의 공통점은 다들 왕년에 파리-다카르 랠리에서 한 끗발 날렸던 경주용 오프로더를 모티브로 개발되었다는 점이다. 야마하의 XT1200ZE 슈퍼 테네레 역시 파리-다카르 랠리에서 뛰었던 동사의 테네레(Ténéré)를 모티브로 개발되었다. 2010년에 등장한 야마하 슈퍼테네레는 지금까지 디자인이나 구조설계에 큰 변화 없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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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XT1200ZE 슈퍼테네레의 강건한 스틸 튜브 백본 프레임이 품고 있는 심장은 1,199cc의 직렬2기통 엔진으로, 112마력의 최고출력과 11.9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구동계는 샤프트 드라이브를 채용하고 있다. 휠은 전륜에 19인치, 후륜에 17인치를 사용하며 두 바퀴와 차체 사이는 최신의 전자제어식 서스펜션이 지탱한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2,350만원.


KTM 1290 슈퍼 어드벤처R

‘Ready to Race’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는 오스트리아(Austria)의 이륜차 제조사 KTM은 독특한 센스가 돋보이는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오프로드 모터사이클로 유명하다. KTM의 어드벤처 투어러 모델들은 오프로드에 강한 KTM의 노하우와 우수한 편의성을 고루 갖춘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1290 슈퍼 어드벤처 시리즈’는 KTM 어드벤처 투어러 라인업의 기함에 해당하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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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M 1290 슈퍼 어드벤처R은 1290 슈퍼 어드벤처 시리즈 중에서도 오프로드에서의 기동을 보다 중시하는 모델이다. 전륜 21인치 휠과 후륜 19인치의 스포크휠을 채용하고 160마력을 뿜어내는 1,301cc의 LC8 V형 2기통 엔진과 KTM 특유의 크롬 몰리브덴 합금제 트릴러스 프레임, 그리고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범용성을 자랑하는 WP제 서스펜션으로 무장했다. VAT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2,9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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