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 2011년 회계결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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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지스톤 2011년 회계결산 분석
  • 모토야
  • 승인 2012.05.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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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타이어 기업 브리지스톤 그룹이 2011년 기업회계 결산자료를 공개했다.

브리지스톤은 2011년 순매출 3조2백44억엔(38억9천만 달러)에 영업이익 1천9백13억엔(24억6천1백만 달러), 순이익 1천30억엔(1천3백25만 달러)을 달성했다. 전년도에 비해 순매출은 6%, 영업이익은 15% 증가한 수치다. 순이익은 0.06% 하락했다.

- 경영 환경

브리지스톤 그룹의 2011년 경영환경은 일본 엔화의 가치상승과 원재료의 높은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일본 내수시장은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으로 타격을 받았으나, 점차 회복의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시장의 경우 빠르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경영환경을 회복하고 있으며, 유럽시장에서도 회복의 조짐을 보여주었다. 미국과 유럽은 2011년 말에 들어서면서 회복세가 약화되는 징후를 보였다.

아시아시장에서는 경제 회복과 확장이 가속되었으며, 특히 중국과 인도시장에서 두드러졌다.

- 매출(Net Sales)

브리지스톤의 순매출은 2010년 2조8천6백16억엔(29억3천만 달러)에서 2011년 3조244억엔(38억9천만 달러)으로 6% 증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브리지스톤은 공급능력을 강화했으며, 제품 경쟁력, 판매망 확대에 노력했다. 또한, 브리지스톤은 원재료의 높은 가격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가격을 적절히 수정하는 등 경영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조치를 취해왔다. 덕분에 브리지스톤은 타이어 사업부문과 다각화 사업부문 모두에서 이전보다 높은 판매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

2011년 회계연도 엔/달러 환율 평균은 1달러당 ¥80이었고, 2010년은 ¥88이었다.

2011년 회계연도 엔/유로 환율 평균은 1유로당 ¥111이었고, 2010년은 ¥116이었다.

- 이익(Operating Income)

매출의 증가로 2011년 영업이익은 2010년보다 2백49억엔(3억2천만 달러) 증가한 1천9백13억엔(24억6천1백만 달러)으로 전년도보다 15 % 증가했다. 운영마진도 5.8%에서 6.3%로 0.5퍼센트 포인트 증가했다. 

2011

2010

2009

2008

2007

%of sales

영업 수익 마진

6.3

5.8

2.9

4.1

7.4

 

- 이익(Net Income)

순이익은 2010년 9백89억엔에서 41억엔(5천2백만 달러) 증가한 1천30억엔(13억2천5백만 달러)을 기록했다. 매출당 순이익률(net return on sales)은 3.46%에서 3.40%로, 0.06 퍼센트 포인트 하락했다.

2011

2010

2009

2008

2007

%of net sales

매출-순이익률

3.40

3.46

0.04

0.03

3.9

- 부문별 실적

Ø 타이어 사업

-  타이어: 승용차, 트럭, 버스, 건설 및 광산용 차량, 산업/농업용 기계, 항공기, 모터사이클 타이어와 타이어 튜브

- 재생타이어 제품과 서비스, 자동차 정비 및 수리 서비스, 타이어 원재료 및 기타 타이어 관련 제품

타이어 부문의 매출은 2011년에 2조5천3백98억엔(3백27억달러)으로, 전년대비 약 7% 증가했다. 타이어 부문의 영업이익 또한 전년보다 21% 증가한 1천8백55억엔(23억8천6백만달러)를 기록했다.

브리지스톤은 전세계적으로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였으며, 기존 제품과 함께 제품라인업을 강화해왔다. 또한, 원재료의 높은 가격을 고려해 제품가격을 적절히 수정했다.

일본시장에서 승용차와 소형트럭용 교체용 타이어의 판매가 2010년부터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신차에 적용되는 타이어의 단위 판매는 상당히 줄어들고 있다. 트럭과 버스용 타이어의 단위 판매는 2010년부터 순조로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시장에서 2010년부터 교체용 타이어의 판매가 감소함에 따라 승용차와 소형트럭 타이어의 단위 판매도 감소했다. 반면에 런플랫 타이어, 초고성능타이어(UHP), 스노우 타이어 등 전략적 상품의 판매가 늘면서 대체구매 시장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다. 트럭/버스용 타이어의 판매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유럽시장에서 승용차와 소형 트럭용 타이어의 판매가 전년 대비 동일하였다. 반면에 런플렛 타이어와 스노우 타이어와 같은 전략적인 상품을 포함한 교체용 타이어의 단위 판매는 매년 성장하고 있다. 트럭/버스용 타이어의 판매는 교체용 타이어의 판매가 감소함에 따라 줄어들고 있다.

특수 타이어 사업부문에 속하는 건축과 광산용 차량용 대형 및 초대형 오프로드 타이어는 판매가 2010년부터 상당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Ø 다각화 제품 사업

- 화학 공업 제품: 자동차 부품, 폴리우레탄 폼 및 관련제품, 전자 정밀 부품, 산업 자재 관련 제품, 토목 공학 및 건설 자재 및 장비 등

-  스포츠 용품 : 골프 공, 골프 클럽, 기타 스포츠 용품 등

- 자전거 : 자전거, 자전거 관련 용품 등

- 기타 : 금융 및 기타

다각화 제품 사업 부문에서 다루는 제품들은 대부분 고무나 고무에서 파생된 물질로 만든다. 다각화 제품 사업부문의 2011년 매출은 전년 대비 1% 증가한 5천6억엔(64억3천9백만달러)을 기록했다.

브리지스톤의 타이어 사업과 다각화 제품 사업이 그룹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84%와 16%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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