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다재다능한 모터홈! - 위네바고 에코 22A
상태바
작지만 다재다능한 모터홈! - 위네바고 에코 22A
  • 박병하
  • 승인 2022.12.0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위네바고(Winnebago)는 다양한 종류의 모터홈을 생산하는 미국의 대표 모터홈 전문제조사 중 하나로 손꼽힌다. 위네바고는 캠퍼밴 형태의 클래스 B는 물론, 확장한 형태의 클래스 C 모터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미국 시장에서도 강자로 통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모델은 위네바고 에코(EKKO) 22A 모델이다.

위네바고 에코는 포드자동차의 경상용차(Light Commercial Vehicle, LCV) 모델인 트랜짓(Transit)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베이스 차량으로 쓰이는 포드 트랜짓은 미국 사양의 3.5리터 V6 에코부스트 가솔린 터보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 그리고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는 모델로, 노지 캠핑에도 대응할 수 있다. 

이 차는 클래스 C 타입으로 제작되는 모터홈이지만, 통상적인 미국제 클래스 C 모터홈에 비해 작은 크기를 지니면서도 효율적인 공간 배분으로 보다 자유로운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차량의 길이는 23'(약 7,010mm), 높이는 10'6"(약 3,200mm), 너비는 7' 2.5"(약 2,197mm)로 유럽산 모터홈들과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몸집을 지닌다. 차량의 외장은 총 4가지 색상 및 데칼 조합이 마련된다.

위네바고 에코는 외부에도 많은 편의장치들이 마련된다. 먼저 차체 상부에는 기본적으로 추가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총 455W의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다. 또한 차체 상단에는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루프랙을 비롯하여 조수석측의 측면 어닝, 그리고 운전석측에 설치되는 270도 어닝 등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차량 양쪽으로 어닝을 설치하게 되면, 야외에서 보다 다양한 휴식공간을 열출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추가 취침인원 확보를 위한 팝업텐트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팝 탑(Pop Top)이라 명명된 이 팝업텐트는 52"x79"(약 1,320x2,006mm) 크기의 침대를 가지며, 성인 2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 취침 공간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외부 시설로는 후방의 대형 수납공간이 있다. 이 수납공간에는 자전거를 적재할 수 있을만큼 넉넉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차량의 측면 뿐만 아니라 ㅎ방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 도어가 마련되어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측면의 서비스 도어에는 타공판을 마련하여 다양한 도구나 장구류를 거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2구 가스레인지와 포터블 냉장고 등으로 구성된 외부 주방을 선택 적용 가능하다. 

내부는 유럽식 캠퍼밴과 유사한 구조로 짜여져 있다. 운전실과 연결되어 있는 거실공간, 주방 및 화장실, 그리고 침실 순서로 구성된다. 최대 취침인원은 팝탑을 선택한 경우를 기준으로 총 4명이다.

가장 앞에 위치하는 운전실 및 거실 공간은 스위블 시트가 적용된 운전석과 조수석, 2개의 3점식 안전벨트가 마련된 뒤보기 시트, 그리고 접이식 테이블로 구성된다. 테이블은 필요시에 접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조수석에 앉는 사람을 위한 별도의 테이블도 마련된다.

여기에 운전실 상부에 24" HDTV와 스마트 블루레이 플레이어, 블루투스 사운드 바 등으로 구성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선택 사양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TV는 중앙에 고정식으로 설치되며, 좌우로 추가적인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위네바고 에코의 운전실에서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마치 한국산 캠핑카에서 볼 수 있는, 운전실 공간을 거주공간과 차단할 수 있는 개념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운전실로부터 유입되는 열기나 한기를 차단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주어, 효율적인 냉난방에 도움을 준다.

이 뿐만 아니라 운전석과 조수석을 정방향으로 돌려 놓은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에어 매트리스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이 에어 매트리스는 운전실 공간을 어린 아이를 위한 놀이 공간, 혹은 계절이나 환경에 따라 취침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매트리스 크기는 30"x65"(약 762x1,651mm)다.

주방은 2구 가스레인지와 싱크보울, 수전, 수납장,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으로 구성된다. 주방 공간은 실용적인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2개의 서랍과 1개의 대형 수납공간을 아련하고 있다. 냉장고는 150리터 용량의 슬림 타워형을 적용해 많은 식재료를 저장할 수 있다.

화장실은 변환이 가능한 구조를 적용하고 있다. 한 번의 조작으로 화장실, 혹은 샤워부스로 간단하게 변환하여 활용할 수 있다. 변기는 여타의 미국제 모터홈들과 달리, 유럽식의 변기를 채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세면대, 수납장, 전용 환기 창 등, 부가 시설도 충실하게 구비되어 있다. 샤워부스로 사용시 평면 크기는 24"x30"(609x762mm)다.

차량 맨 뒤쪽에 위치하는 침실은 트윈베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침실은 뒤쪽이 막혀있는 대신, 양쪽에 대형의 창을 하나씩 두어 개방감을 살리고 있다. 양쪽 침대의 크기는 각각 32"x76"(약 812x1,930mm)이며, 중앙부에 추가 매트리스를 설치하면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대형 침대로 변신한다. 침대 양측 하단에는 옷장을 비롯한 대형의 수납공간이 위치하며, 상단에도 수납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위네바고 에코에는 13,500BTU의 에어컨을 비롯하여 트루마(Truma)의 바리오히트 컴포트(VarioHeat Comfort) 난방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청수통 용량은 50갤런(약 189리터), 오수통(그레이 탱크) 용량은 51갤런(약 193리터)이며, 화장실의 경우에는 유럽식의 카세트 타입을 적용하며 용량은 5갤런(약 18.9리터)이다. 온수기는 직수방식을 사용한다. 가스탱크는 총 40파운드(약 18.1kg)다. 전기의 경우, 옵션으로 별도의 발전기, 320Ah 리튬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다.

작지만 효율적인 공간설계와 다양한 활용성으로 캠핑장은 물론, 노지 캠핑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위네바고의 에코 22A 모델의 가격은 188,017달러(한화 약 2억 4,497)부터 시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