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파워와 존재감을 겸비한 초고성능 SUV들
상태바
강력한 파워와 존재감을 겸비한 초고성능 SUV들
  • 모토야
  • 승인 2022.10.06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자동차 시장에서 크로스오버 SUV는 이미 '새로운 바람'을 넘어, '상식'으로 자리잡았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SUV의 발상지인 미국에서도, 심지어 SUV라는 세그먼트 자체가 대중적이지 않았던 유럽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오늘날 크로스오버 SUV는 중소형 MPV는 물론, 세단, 해치백, 에스테이트 등, 전통적인 승용차마저 밀어내고 있는 추세다. 좀 더 극단적인 예로는 미국 포드자동차가 있다. 포드는 미국 시장 내의 세단형 승용차들을 모조리 단종시켜버리고 픽업트럭과 크로스오버 SUV로 라인업을 채워 놓은 상태다. 이렇게 크로스오버 SUV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차 브랜드 외에도, 고급 브랜드에서도 앞다투어 SUV 모델들을 내놓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나아가, 고성능 스포츠카에 필적하는 성능을 자랑하는 초고성능 SUV들까지 등장하고 있다. 세계의 초고성능 SUV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이 분야를 몸소 개척하며 후술할 모델들이 줄줄이 등장하게 된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차가 바로 포르쉐 카이엔이다. 2002년 처음 등장한 포르쉐 카이엔은 출시 직후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며, 만성적인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었던 포르쉐를 단 수 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 자동차 제조사'로 뒤바꾸는 데 크게 기여했다. 고성능 스포츠카를 오랫동안 다뤄왔던 포르쉐의 기술력과 일상에서 유용한 5도어 중형 SUV 체급의 차체를 가진 포르쉐 카이엔은 3세대로 거듭나며 포르쉐의 힘줄이 되어주고 있다. 현행의 포르쉐 카이엔은 2017년 등장한 3세대 모델이며, 여전히 세계적으로도 초고성능 SUV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차종이다. 그 중에서도 쿠페형 모델로만 출시되는 카이엔 터보 GT의 경우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해 총 65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며, 0-100km/h 가속을 단 3.3초에 끝내는 괴물같은 성능을 발휘한다. 국내 판매가는 2억 4,680만원(VAT 포함)부터 시작한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퍼포만테
람보르기니의 우루스는 브랜드 최초의 SUV 모델인 LM002가 단종된 지 25년만인 2018년 등장했다. 람보르기니의 두 번째 양산형 SUV인 우루스는 현재 람보르기니의 실적 증대에도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다. 람보르기니 우루스는 2010년대, 최고급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SUV 개발의 바람이 불면서 개발이 시작되었다. 2012년 베이징 모터쇼에서 등장한 컨셉트카가 발단이 되었고, 출시는 2018년에 이루어졌다. 설계 기반은 포르쉐 카이엔과 벤틀리 벤테이가 등과 공유하고 있는 폭스바겐 MLB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650마력의 최고출력을 뿜어내는 4.0리터 V8 직분사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 0-100km/h 가속을 단 3.6초에 끝낸다. 그리고 이 우루스의 끝판왕에 해당하는 우루스 퍼포만테는 666마력의 최고출력을 가진 우루스 S의 파워트레인에 47kg의 경량화, 그리고 한층 개선된 공기역학적 특성이 적용되며 단 3.3초만에 0-100km/h 가속을 끝낼 수 있고, 더욱 향상된 달리기 성능을 자랑한다. 국내 판매가는 3억원대부터 시작한다.

애스턴마틴 DBX707
본드카로 유명한 애스턴 마틴은 2020년, DBX를 통해 최고급 sUV 시장에 뛰어들었다. 애스턴마틴 DBX는 오랫동안 고성능 스포츠카, GT(Gran Turismo)를 전문적으로 제작해 왔던 애스턴마틴의 노하우와 라피드(Rapid), 라곤다(Lagonda) 등을 생산하면서 얻은 최고급 4도어 승용차의 경험을 응축해 완성한 현대적인 고성능 SUV 모델로, 지난 2020년도부터 기흥인터내셔널을 통해 국내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애스턴마틴은 이듬해 이 DBX의 고성능 모델을 선보였는데, 그 차가 바로 DBX707이다. DBX707은 뒤에 붙어 있는 숫자 그대로, 707마력에 달하는 4.0리터 트윈 터보차저 V8 엔진과 9단 습식 클러치 자동변속기로 슈퍼 SUV 다운 퍼포먼스를 유감없이 발휘한다. 여기에 모터스포츠 무대에서의 경험이 더해진 정교한 능동형 롤 컨트롤 시스템과 e-Diff 능동 차동제한장치 등이 더해져 일상은 물론, 트랙에서도 뛰어난 성능과 주행경험을 제공한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3억 1,700만원부터다.

벤틀리 벤테이가 스피드
벤틀리 벤테이가는 럭셔리와 퍼포먼스의 두 가지 가치를 모두 내세우는 벤틀리의 성격을 잘 드러내 주는 고성능 럭셔리 SUV 모델로, 창사 이래 2번째, 그리고 양산형으로서는 최초가 되는 SUV 모델이다. 벤틀리는 통상적으로는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색채가 더 짙다는 인식이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퍼포먼스'라는 측면을 항상 중시해 왔던 브랜드이기도 하며, 그러한 성향이 잘 드러나 있는 모델이 바로 벤테이가라고 할 수 있다. 벤틀리 벤테이가는 608마력의 최고출력을 자랑하는 W12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 0-100km/h 가속시간 4.1초, 최고시속 301km/h에 달하는 성능을 자랑했다. 이 덕분에 벤테이가는 람보르기니 우루스의 등장 이전까지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SUV로는 첫 손에 꼽히는 차였다. 그리고 벤틀리는 2020년, 퍼포먼스에 더욱 무게를 실은 벤테이가 스피드를 발표했다. 이 차는 635마력으로 출력을 높인 W12 엔진과 공력성능 강화, 그리고 경량화 솔루션이 더해져 더욱 파워풀한 주행경험을 선사한다.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았다.

BMW XM
대중 브랜드에서 크로스오버 SUV의 붐을 일으킨 차가 토요타의 RAV4였다면,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크로스오버 SUV의 붐을 일으킨 주역은 단연 BMW라고 할 수 있다. 카이엔보다도 훨씬 앞선 1999년에 출시된 BMW의 초대 X5가 그 주인공이었다. 그리고 20여년이 지난 지금, BMW의 고성능 브랜드 M이 직접 개발한 초고성능 SUV가 등장했으니, 이 차가 바로 BMW XM이다. 이 모델은 M1의 생산 종료 이래 근 20년만에 등장한 M 전용의 초고성능 지향의 모델이며, 위에서 언급한 슈퍼 SUV들과 직접 경쟁하기 위해 개발된 차다. 이 차에는 압도적인 성능과 우수한 친환경성을 양립한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계는 653마력에 달하는 최고출력과 81.6kg·m에 달하는 최대토크를 뿜어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3초만에 가속한다. 또한 25.7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WLTP 기준 최대 88km까지 전기모터롷만 구동이 가능하다. 이 차는 오는 2023년 봄에 국내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페라리 푸로산게
전세계의 최고급 승용차 및 스포츠카 제조사들이 너도나도 SUV를 개발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었던 와중에, 페라리는 오래 전부터, 그리고 여러차례에 걸쳐 " SUV는 안 만든다"고 공언한 바 있었다. 하지만 시대의 거대한 흐름을 더 이상 거부할 수 없었는지, 페라리는 2010년대 후반에 가서야 SUV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보였으며, 2022년, 끝내 SUV를 만들어내고야 말았다. 푸로산게(Purosange)라 명명된 이 모델은 페라리는 '2+2 구조의 4도어 모델'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소개했지만, 여러모로 이 차는 페라리식의 크로스오버 SUV임이 분명하다. 이전의 4인승 GT 모델인 FF나 그 후속 차종인 GTC4 루쏘에 2개의 뒷문을 더 달고 덩치를 키워서 SUV화 시킨 형태를 띄고 있으며, 외관 페라리의 8기통 GT 모델인 로마의 것을 차용한 스타일링이 특징이다. 여기에 페라리 특유의 감각과 더불어 럭셔리한 면모까지 충실하게 챙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성인 4명에게 만족스런 거주성을 제공하는 승차 공간, 그리고 짐 공간까지 갖춰, 다재다능한 SUV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차는 최신의 F140IA 6.5리터 V12 엔진을 심장으로 하고 있는데, 엔진 최고출력은 725마력에 달하며, 0-100km/h 가속시간 3.3초, 0-200km/h 가속시간 10.6초만에 도달하는 놀라운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정교한 8단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정교한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으로 최상의 성능을 선사한다. 국내 출시가는 미정이며, 해외에서는 39만유로(한화 약 5억 4천만원)부터 시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