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WRC 벨기에 랠리서 친환경 수소 엔진 GR 야리스로 주행
상태바
토요타, WRC 벨기에 랠리서 친환경 수소 엔진 GR 야리스로 주행
  • 모토야
  • 승인 2022.08.2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자동차가 2022년 8월 21일 벨기에 이프르에서 개최된 세계 랠리 선수권(WRC) 9차전에서 토요타 GR 야리스의 특수 수소 엔진 버전인 GR 야리스 H2를 시범 운행했다고 밝혔다. 토요타에서 현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수소 엔진 차량으로 일본 외의 국가에서 도로를 주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R 야리스의 드라이버는 모리조(MORIZO)라는 가명을 쓰고 출전한 토요다 아키오 사장으로 동승 드라이버는 4회의 WRC 드라이버 챔피언이자 과거 토요타에서도 제조사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한 핀란드 출신의 유하 칸쿠넨(Juha Kankkunen)이 맡았다. GR 야리스는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 ‘이프르 랠리 벨기에’ 이틀 차(8월 20일)의 스페셜 스테이지SS11에 출전했다.

SS11은 전체 코스길이 15km로 폭이 매우 좁은 시골길로 밭이나 민가 등으로 둘러싸여 있어 선수권에 출전한 프로 선수에게도 힘든 무대였다. GR 야리스는 현지 시간 8월 20일 오전 SS11 경기 시작 전 현장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주행하는 세이프티카에 앞서 주행하는 테스트카로 주행했다. 토요다 아키오(모리조)에게 있어서는 주행 전 사전 답사도 못한 초행길이었으나 유하 칸쿠넨의 안내와 함께 코스를 무사히 완주했다.

토요다 아키오는 수소 엔진 야리스 H2를 주행하고 나서 "이번에 칸쿠넨씨의 도움으로 안전하게 코스를 완주하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나의 운전에 맞춰 안내해 주었기 때문에 즐겁게 주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노면이 시시각각 변하고 미끄러운 데다 폭이 좁아 어려운 길이었으며, 이번 코스는 재팬 랠리와 코스가 비슷해 관전해 주시는 고객들을 위해서도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행사장에는 미라이(MIRAI)로 전원공급을 위한 데모차량도 준비되어 있었는데 수소 엔진의 주행과 함께 CN(탄소중립)의 달성을 향한 선택지의 하나로서 수소의 가능성을 유럽에서도 선보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아키오 사장의 드라이빙을 도운 유하 칸쿠넨 선수는 "토요다 아키오의 운전은 훌륭했다"며, "수소 엔진도 토크가 강력해 가솔린 차량과 다르지 않고 이산화탄소도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모터스포츠는 물론이고 일상 영역에서도 탄소 중립을 향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