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턴마틴(Aston Martin)은 영국의 고급 스포츠카 제조사로, 1913년 창립 이래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다. 그 100여년이라는 시간은 결코 순탄치 못했지만, 필사적인 노력으로 끝끝내 살아남아, 오늘날 영국을 대표하는 고급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애스턴마틴의 역사는 초장부터 부침의 연속이었다. 창업 초기에는 자동차 튜너로서 활동하기 시작한 애스턴마틴은 1915년도부터 완성차 사업에 과감이 뛰어 들었다. 하지만 머지 않아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고, 이로 인해 수차례 파산을 겪었다. 이러한 부침은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시점까지 현재진행형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다 1947년, 파산과 재가동을 근근히 반복하며 간신히 명맥만 유지하고 있었던 애스턴마틴에 구원의 손길이 찾아 왔다. 바로 애스턴마틴을 본격적인 스포츠카 제조사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한 유능한 경영자, 데이비드 브라운(Sir David Brown, 1904~1993)이 애스턴마틴을 인수한 것이다. 데이비드 브라운의 손에 넘어 오게 된 애스턴마틴은 비로소 그 날개를 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날 애스턴 마틴의 근간이자 대표 시리즈인 ‘DB’ 시리즈 탄생의 단초가 되었다. 007 시리즈의 골드핑거에 출연한 DB5의 대성공으로 기적적인 회생에 성공하며 이름을 널리 알렸다.
애스턴마틴이 명실상부한 고급/고성능 스포츠카 제조사로서 이름을 날리게 해 준 DB 시리즈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애스턴마틴을 상징하는 그랜드 투어러(Grand Tourer, Gran Turismo, 이하 GT) 모델이다. 그리고 애스턴마틴은 DB 시리즈의 설계를 기반으로 한 순수 스포츠카 모델들도 내놓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기존 차종의 '트림'의 개념에 더 가까웠지만, 1977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독자모델화가 이루어져 오늘날까지 애스턴마틴 스포츠카의 혼을 상징하는 이름으로 통하고 있다. 바로 '밴티지(Vantage)'다.
애스턴마틴은 3월, 올해로 자사 순수 스포츠카 밴티지의 역사가 '70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애스턴마틴의 수장 앤디 팔머(Andy Palmer)는 "애스턴마틴 밴티지는 항상 엔지니어들의 야망과 스릴 넘치는 퍼모먼스, 그리고 독보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며 "오늘날의 모델들이 선조들이 일궈 놓은 기준을 뛰어 넘었다는 것이 기쁘다"고 전했다.
애스턴마틴의 순수 스포츠카, 밴티지의 역사는 1950년 GT 모델 DB2의 스포츠 버전으로 만들어졌던 'DB2 밴티지'로부터 시작한다. 차명인 밴티지(Vantage)는 영어로 ‘우세’, ‘이점’ 등을 의미한다. 애스턴마틴은 지금까지 10종에 달하는 밴티지를 만들어 왔다. 70년의 역사를 이룩한 밴티지 시리즈의 주요 모델 6종을 간단하게 살펴 본다.
DB2 밴티지(1950~1953) - 역사의 시작
DB2 밴티지는 1950년, 애스턴마틴 브랜드가 본격적으로 재출범하면서 등장한 GT 모델 'DB2'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첫 밴티지 모델이다. DB2 밴티지는 DB2에 비해 월등히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여 주목받았다. 그리고 이 때부터 밴티지라는 이름은 '더 강력한 애스턴마틴'을 상징하는 이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DB2 밴티지에 탑재된 엔진은 일반형 DB2에 탑재되었던 2.6리터 라곤다(Lagonda) 엔진을 개조한 것이었다. DB2의 라곤다 엔진은 105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는 사양이었지만 애스턴마틴은 여기에 고성능의 SU HV6 카뷰레터(기화기)를 적용하여 8.16:1에 달하는 압축비를 실현했다. 이로써 125마력/5,000rpm에 달하는 최고출력을 달성했다. 이는 당시 르망 등,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던 애스턴마틴 경주차에 적용된 기술을 양산차로 끌어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51년 영국 얼 코트 자동차 박람회(Earl’s Court Motor Exhibition)에서 애스턴마틴은 "두 대의 애스턴마틴 DB2 중 하나는 일반 엔진을 장착했고 다른 하나에는 르망에서 검증된 '밴티지' 엔진을 장착했다"고 홍보했다. 이는 영어로 ‘우세’, ‘이점’ 등을 의미하는 차명을 활용한 일종의 언어유희로, 밴티지 모델이 일반형 대비 더욱 강력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르망에서 검증을 마쳤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밴티지 엔진이 고회전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회전수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애스턴마틴의 첫 밴티지인 DB2 밴티지는 약 250대가 생산되었다.
DB4 밴티지(1961~) - 애스턴마틴 엔진기술의 토대를 세우다
1961년 등장한 DB4 밴티지는 이전 DB2와 DB3 등과는 확연히 달라진 스타일링과 함께, 더욱 강력한 '스페셜 시리즈' 엔진으로 주목받았다.
DB4 밴티지의 '스페셜'한 엔진은 DB4에 사용된 알루미늄제 3.7리터 DOHC 직렬 6기통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는데, 여기에는 3기의 SU HD8 카뷰레터, 개선된 실린더 헤드와 직경이 확대된 밸브, 한층 높아진 압축비를 적용했다. 이로써 일반형 DB4의 240마력 대비 10% 이상 향상된 266마력의 최고출력을 냈다.
DB4 밴티지는 애스턴마틴이 '본드카'로 명성을 날리게 되는 첫 작품인 007 골드핑거에 출연하기 위해 만들어진 'DB5'의 기술적 모태가 된다. 영화 촬영을 위해 만들어진 'DB5'에 이 차의 엔진이 쓰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 당시 DB4의 후기형에 해당하는 DB4 밴티지 GT 모델들도 DB5와 유사한 외형을 가지고 있어, 몇 대가 영화 촬영에 사용되기도 했다. DB4 밴티지의 엔진은 향후 V8을 주력으로 사용하기 전까지 애스턴마틴 엔진 설계의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된다. DB4 밴티지는 쿠페와 컨버터블 GT 모델까지 포함하여 총 182대가 만들어졌다.
V8 밴티지(1977~1989) - 페라리 데이토나를 능가한 영국 최초의 슈퍼카
1977년 처음 등장한 애스턴마틴 V8 밴티지는 그동안의 애스턴마틴 스포츠카와는 크게 다른 설계사상과 퍼포먼스로 무장했다. V8 밴티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직렬 6기통 엔진 대신 신형의 V형 8기통 엔진을 채용한 최초의 밴티지 모델이다.
V8 밴티지의 외관은 1970년대를 기점으로 크게 변화한 애스턴마틴의 스타일링을 잘 보여준다. 직선적인 스타일의 차체 형상과 더불어 중앙이 볼록하게 솟아 있는 보닛과 분리형 리어 스포일러 등이 특징이다. 그리고 디테일에서도 오늘날 애스턴마틴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전통들이 그대로 살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최신 공기역학 설계를 도입하여 외관 상에서 나타나는 모습과는 달리, 상당한 다운포스를 만들어 낼 수 있어, 고속 주행에 유리했다.
하지만 V8 밴티지의 진정한 가치는 바로 그 성능에 있다. 이 당시 V8 밴티지는 영국을 대표하는 고성능 스포츠카로 통했다. V8 밴티지의 엔진은 라곤다 세단에 사용되었던 5.3리터의 배기량을 가진 V8 엔진으로, 4기의 웨버(Weber) 48IDF2/100 카뷰레터를 적용하여 390마력/5,800rpm의 최고출력과 56.0kg.m/4,500rpm에 달하는 최대토크를 발휘했다. 섀시 역시 고성능 쇽업소버와 더 낮은 스프링, 더욱 확대된 안티-롤 바를 적용하여 기존 애스턴마틴 양산차에 비해 월등히 높은 강성을 확보했다.
V8 밴티지는 페라리 데이토나를 능가하는 0-60mph(약 96km/h) 가속 성능과 170mph(약 273km/h)에 달하는 최고속도를 자랑했다. 그리고 이 막강한 성능으로 영국 매체에서 '영국 최초의 슈퍼카'로 소개될 정도였다. 그리고 1990년, 이탈리아 카로체리아 자가토(Zagato)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V8 밴티지 자가토를 끝으로 단종되었다.
DB7 V12 밴티지(1999~2004) - 애스턴마틴 최초의 V12
애스턴마틴 DB7 V12 밴티지는 애스턴마틴 최초의 V12 엔진을 적용한 양산차다. 비교적 최근까지 재규어의 수석 디자이너를 지낸 이안 칼럼(Ian Callum)이 맡았던 DB7의 수려한 외관 디자인과 더불어 강력한 성능과 V12 엔진의 감성설계 등으로 유명하다.
DB7 V12 밴티지는 일반형 DB7 대비 외관 상의 차이점은 크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그 퍼포먼스는 브랜드 내 최강을 자랑했다. DB7 V12 밴티지에 탑재된 엔진은 포드자동차의 3.0리터 듀라텍 엔진을 세로로 이어 붙여 V형 12기통 구조를 구현한 것이다.
이 엔진은 포드와 코즈워스(Cosworth)가 공동으로 설계한 RFF를 탑재하고 있으며 420마력에 달하는 최고출력을 자랑했다. DB7 V12 밴티지로부터 시작된 애스턴마틴의 5.9리터 V12 엔진은 이후 뱅퀴시, DB9, DBS, 비라지, 그리고 후술할 VH 아키텍처 기반 V12 밴티지 등, 다양한 고성능 모델에 20년이 넘게 사용되고 있다.
V8 밴티지(2005~2018) - 진화를 거듭한 현대적 애스턴마틴 스포츠카
77년 등장한 충격적인 성능의 V8 밴티지의 이름을 이어 받아 탄생한 VH 아키텍처 기반의 V8 밴티지는 역대 애스턴마틴 모델들 중에서 손꼽히는 장수모델이기도 하다. 특히 헨릭 피스커(Henrik Fisker)가 완성한 외관 디자인은 애스턴마틴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훌륭하게 재해석하여 새로운 밴티지가 등장한 지 2년이 지난 지금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시기의 애스턴 마틴의 밴티지는 탑재한 엔진에 따라 앞에 붙는 이름이 달라진다. 8기통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V8’, 12기통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V12’가 앞에 붙는다.
VH 아키텍처 기반의 V8 밴티지는 상대적으로 덩치가 큰 GT 모델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던 밴티지 모델들과는 전혀 다르다. 체급이나 패키징 등 모든 면에서 포르쉐 911을 타겟으로 설정했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기존의 밴티지들과는 달리, 한층 컴팩트한 몸집과 가벼워진 몸무게를 가지게 되었다. 여기에 다른 애스턴마틴 모델들 대비 더욱 빠른 스로틀/스티어링/변속기 응답성을 갖춰 순수 스포츠카의 감각을 강조했다.
V8 밴티지의 심장은 재규어의 AJ-V8 엔진을 기반으로 대대적인 튜닝을 가한 결과물이다. 그리고 재규어가 슈퍼차저를 적극적으로 사용했던 데 반해, 자연흡기 방식을 끝까지 고수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V8 밴티지의 엔진은 우수한 출력은 물론, 박력있는 사운드의 엔진을 가졌다. V8 밴티지에 탑재된 4.3리터 V8 엔진은 자연흡기 방식을 사용하는 고회전 지향의 엔진으로, 380마력/7,300rpm의 최고출력을, 후기형에 사용된 4.7리터 엔진은 420마력/7,000rpm의 최고출력을 가졌다.
이 외에도 2007년도에는 상위 차종에 사용된 V12 엔진을 탑재한 V12 밴티지가 등장했다. V12 밴티지의 엔진은 510마력의 최고출력과 58.1kg.m의 최대토크를 발휘, 단 4.2초 만에 0-100km/h 가속을 마칠 수 있었다. 그리고 2013년 등장한 V12 밴티지의 고성능 버전, V12 밴티지 S는 565마력/6,750rpm에 달하는 최고출력을 자랑했으며, 0-100km/h 가속을 단 3.8초에 끝낼 수 있다. V12 밴티지는 2011년, 카로체리아 자가토와의 협업 50주년을 기념하는 'V12 자가토' 모델의 토대가 되기도했다.
오늘날의 밴티지는 더 이상 차명 앞에 V8이나 V12를 붙이지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수려하고도 감각적인 외모와 호화로운 인테리어, 그리고 강력한 성능과 고유의 감성설계를 자랑한다. 70살 생일을 맞은 밴티지는 앞으로도 애스턴마틴 퓨어 스포츠카의 혼을 상징하는 이름으로 남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