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페라리599 GTB 피오라노
상태바
2011 페라리599 GTB 피오라노
  • motoya
  • 승인 2013.07.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errari 599 GTB Fiorano는 엔초 페라리 이후 가장 파워풀한 12기통 엔진을 탑재한 로드카로 2006년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공개되었다. F1 머신의 기술이 그대로 적용된 「F1 TRAC」과 「SCM서스펜션」등, 페라리가 가진 최신의 혁신적 기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프론트 V12 엔진의 2시터 쿠페로서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과 혁신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Ferrari 599 GTB Fiorano는 주행성능뿐만 아니라 자동차와의 일체감,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페라리 최고의 기술력이 담겨 있는 모델이다. 피닌파리나 디자인의 Ferrari 599 GTB Fiorano는, 페라리의 심볼, 즉 V12 베를리네타(스포츠 쿠페)로서, 과거 같은 계열의 모델이었던, 250GT, 275GTB 그리고 365GTB4, 550, 575M Maranello를 계승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Ferrari 599 GTB Fiorano의 이름 중 ‘599’는 엔초 페라리에 사용되었던 620마력, 12기통 엔진의 배기량을, ‘GTB’는 페라리의 가장 유명한 페라리 베를리네타의 Gran Turisumo Berlinetta의 약자를, 그리고 ‘Fiorano’라는 이름은 페라리의 레이싱카 및 로드카의 개발과 연구를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 트랙에서 유래되었다.

Ferrari 599 GTB Fiorano는 특별한 목적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다. 획기적인 성능으로 하이 퍼포먼스 차량의 대명사인 「F40」가 세워 놓은 기념비적인 수치들 하나하나를 모두 초월하는 폭발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것, F1에서 획득한 고도의 혁신적인 시스템과 기술진화에 의한 획기적 성능을 보장하는 것, 실내공간의 확보 및 최고의 승차감, 인간공학, 안전부문에서도 최고 수준을 확보하는 것 등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트렁크 용량도 「575M Maranello」보다 커진 320리터를 자랑 한다.

Ferrari 599 GTB Fiorano는 0−100km/h이 불과 3.7초 만에 이루어지며, 최고시속은 330km/h에 이르며, 또한 혁신적인 기술로 탄생한 최상의 성능과 차별된 스포츠성능을 가지고 있다. 사실상, Ferrari 599GTB Fiorano는 세계 스포츠카 업계에 새로운 슈퍼카의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nzo Ferrari의 V12 엔진

Ferrari 599 GTB Fiorano에 장착된 배기량 5,999cc의 12기통 엔진은 자연흡기 방식으로 리터당 103마력의 최대 출력을 발휘하며 엔진의 각 실린더에 최적의 흡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트윈 오버헤드 캠샤프트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토크의 전달과 엔진 회전수 전반에 걸친 충분한 출력을 자랑한다.

엔진과 트윈 플레이트, 저 관성 클러치는 무게중심을 낮추어 차량의 안정성에 기여하도록 설계되었고, Chain Driven Distribution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소음의 발생을 억제하였다. 엔초 페라리의 엔진을 튜닝하여 8,400 rpm까지 회전수를 높일 수 있으며, 7,600rpm에서 620마력의 최대 출력을, 62kg.m의 최대 토크를 발생 시킨다.


F1 Superfast – Gearbox
Ferrari 599 GTB Fiorano를 통해 처음으로 선 보이는 새로운 F1 기어박스는 모든 페라리 모델에 사용된 기존 F1 기어박스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신형 F1 기어박스는 엔진과 기어박스 프로그램의 전자적 변환장치를 사용하여 변속 타이밍을 단축시켰다. 이를 통해 변속은 상상을 초월하는 극히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며, 이 시스템은 마네티노 스위치와 통합 되어 최적의 스포츠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운전자는 자동모드(AUTO) 또는 일반 수동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F1 – TRAC
페라리 테스트드라이버가 지속적으로 각각의 휠 속도를 체크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프로그래밍을 통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수 천 킬로미터 이상 테스트 하고, F1 레이싱의 경험 축적을 바탕으로 설계된 Ferrari 599 GTB Fiorano는 노면 접지력 유지성능과 최고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또한, F1-TRAC이 마네티노 스위치와 통합되어 가속성능이 20% 향상되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쉽고 부드러운 스포츠 드라이빙과 극한의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한 정교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하였다. F1-TRAC 시스템은 페라리가 창조한 또 다른 차원의 레이싱 테크놀로지라고 할 수 있다.


SCM (Magnetorheological Suspension Control) Suspension
SCM 서스펜션 시스템은 기존의 서스펜션과 달리 도로의 상태와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즉각적으로 반응 한다. 이것이 가능해진 이유는, 전기적으로 컨트롤이 가능한 자기장을 댐퍼 주위에 발생시켜, 댐퍼 내부의 특수한 오일의 점도를 변화시켜 댐핑력을 강화 또는 약화시킬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서스펜션은, 이전의 페라리보다 한층 진보된 바디 컨트롤과 정교한 핸들링, 탁월한 주행 안전성을 통해 운전자로 하여금 최적의 스포츠 드라빙이 가능케 한다.


Aerodynamic Efficiency
페라리의 풍동 실험 테스트를 거쳐 완성된 Ferrari 599 GTB Fiorano는 다운포스와 드래그에서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차체 하부의 최적화, 후방 디퓨저와 플라이 버트리스를 통해 시속 300km/h에서 160kg의 다운포스 수치를 이끌어 낸다. 또한, 공기저항계수도 0.336에 불과하다.


Architecture
599 프로젝트는 최고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공차 중량의 85%가 차축 사이에 집중되어 있고, 이는 전후 47 : 53의 완벽한 무게배분에 일조하였다. 또한 무게중심이 575M 마라넬로보다 20밀리미터 낮게 설계되어 있으며, 차체커버 (bodyshell)는 알루미늄 샤시와 바디로 이루어져 경량화와 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디자인 과정 중에는 운전석의 공간의 효율성과 트렁크와 같은 수납공간의 극대화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만전을 기했다.


진보된 마네티노 (Manettino - 주행기능 셀렉터)
1996년 F1 시즌을 위해 개발된 Steering Wheel Mounted Vehicle Dynamic Control Switch는 Ferrari 599 GTB Fiorano에 한층 진보된 상태로 이식되었다. 마네티노 스위치는 차체제어, F1 트랙 컨트롤 시스템, F1 기어박스, SCM 서스펜션을 통합하여 제어하는 기능을 한다. 이는 운전자가 언제든지 도로상태에 따라 다르게 차량의 주행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마네티노 스위치의 기능 설정은, 다기능 표시창에 즉시 표시되며, 선택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랩타임, 타이어 온도와 압력 또는 트립 컴퓨터)


Styling, Personalized Options
Ferrari 599 GTB Fiorano는 한편의 예술작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Ferrari 599 GTB Fiorano는 궁극의 스포티함과 차별화된 정교함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으며, 고성능 스포츠카의 폭발적인 퍼포먼스와 이탈리아 장인정신의 수작업으로 인한 섬세함이 적절한 균형감과 함께 어우러져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운전석과 각종 컨트롤 스위치는 카본파이버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경량화와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이루어 내었고, 최고급 자재로 마감된 인테리어는 전세계 어느 럭셔리카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스타일링을 완성시켰다. 스티어링 휠과 마네티노 스위치는, 레드 또는 옐로우의 엔진 회전계, 조수석 탑승자를 위한 센터 콘솔의 손잡이를 갖추고 있으며, 어떤 주행 조건에서도 운전자와 탑승자를 확실히 지지할 수 있는 스포츠 버킷 타입의 레이싱 시트를 제공한다.

Ferrari 599 GTB Fiorano에는 Bi-xenon 전조등, LED 제동등, 자동 전조등 점등 및 레인 센서, 듀얼존 에어컨디셔닝시스템, 하이파이 프리미엄 스테레오 시스템과 같은 편의장비가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Ferrari 599 GTB Fiorano는 ‘카로체리아 스칼리에티’라는 페라리만의 차별화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퍼스널라이즈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독창적이며,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제작이 가능하다. 이러한 퍼스널라이즈 프로그램은 레이싱 패키지와 익스테리어 및 색상, 인테리어 색상 및 마감재, 편의 장비와 트래블링 패키지 등의 4가지로 세분화 되어 제공된다. 레이싱 패키지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20인치 타이어, 롤바, 스쿠데리아 엠블럼, 다양한 컬러의 브레이크 캘리퍼 등을 이용해 한층 더 스포티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하여 준다.

인테리어 색상 및 마감재의 경우 스페셜 카본 도어트림, 계기판, 엔초 페라리의 스페셜 LED 회전 Display 카본 스티어링 휠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마감재를 통해 자신만을 위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고, 가죽 마감재뿐만 아니라 각종 디자인의 시트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편의 장비와 트래블링 패키지는 iPod 연결이 가능한 오디오 시스템과 이모빌라이저, 고객의 이니셜이 새켜진 익스클루시브 여행용 가방세트를 비롯한 특별 제작 용품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