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일본 우주기구와 달 탐사차 개발 진행중
상태바
토요타, 일본 우주기구와 달 탐사차 개발 진행중
  • 모토야편집부
  • 승인 2019.03.1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항공우주탐사기구 (JAXA, 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와 토요타 자동차(Toyota)는 지난 12일에 국제 우주 탐사에 대해 협력하기로 하고, 그 첫번째로 JAXA와 토요타의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 기술(FCV)을 사용하는 가압된 유인 로버(rover)의 지속적인 공동 연구를 더욱 협력하고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 비록 달에 도달하는 에너지의 총량이 제한적이더라도 달 탐사의 필요한 기능을 가진 유인 탐사차는 수소와 연료전지를 통해 달 표면에서 10,000km이상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밣혔다.  

20190312_01_02_s.jpg

최근 국제우주탐사는 달과 화성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한 탐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본항공우주탐사기구는 최근 소행성 탐사선 하야부사 2를 소행성 ‘류구(1999JU3)’에 성공적으로 착륙시켰다. 이 같은 성공을 계기로 탐사차를 사용하는 인간과 로봇이 수행하는 무인 탐사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필수로 여기고 있다. 

20190312_01_03_s.jpg

야마카와 히로시(Yamasawa Hiroshi) JAXA 이사장은 ‘JAXA는 일본의 국제 우주 탐사에 대한 기술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토요타가 국제 우주 탐사에 동참하며 매우 믿음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유인 탐사 차량을 이용한 달 표면에서의 본격적인 탐사와 이용 가치는 매우 중요하며, 공동 연구를 통해 토요타의 기술력과 기술 연구가 한걸음 앞서가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20190312_01_05_s.jpg

토요타의 토요다 아키오 사장은 ‘우주 탐사와 같은 뜻 깊은 활동에 동참하는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것은 참가자들이 무사히 살아 돌아오는 것이다. 이는 토요타 자동차의 내구성과 주행 성능, 그리고 연료 전지 환경 기술이 토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90312_01_07_s.jpg


달표면을 탐사하는 탐사차, 가압된 유인 로버의 제원은 길이 6m, 폭 5.2m, 높이 3.8m로, 마이크로 버스 2대 크기다. 주거 공간은 13m³이며 평소에는 2명, 긴급 시에는 최대 4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다음은 도쿄에서 진행된 심포지움에서 JAXA의 부사장과 토요타 시게키 테라시(Shigeki Terashi)가 밝힌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이다. 

JAXA 부사장 코이치 와카타(Koika Wakata)

JAXA에서 우리는 특정 우주 임무에 적용될 다양한 시나리오와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유인 로켓은 2030년대에 인간의 달 탐사를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달의 중력은 지구의 6 분의 1에 달하며, 달은 분화구, 절벽, 언덕이 있는 복잡한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의 것보다 훨씬 가혹한 방사능과 온도 조건에 노출되어 있다. 토요타의 우주 이동성 (space mobility) 개념은 이러한 임무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Toyota와 JAXA는 공동으로 2018 년 5 월부터 유인 로버의 개념을 연구했다.

Toyota  시게키 테라시(Shigeki Terashi)부사장

엔지니어로서 Toyota의 자동차 제조 방식을 통해 그러한 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즐거움은 없으며, 또한 연료 전지와 같은 전기 자동차 및 기술 관련 기술을 통해 자율적이고 자동화된 운전과 관련이 있다. 깨끗한 발전 방법을 사용하는 연료 전지는 물만 방출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제공 할 수 있으므로 JAXA와 논의중인 프로젝트에 특히 적합하다.

토요타는 지구상에서 지속 가능한 이동성 사회를 실현하려면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전기 자동차 및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와 같은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기, 연료 전지 배터리는 없어서는 안될 기술이다.

연료전지 전기자동차는 대기중 유해 물질의 양을 줄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은 소위 '마이너스 배출'을 특징으로 한다. 앞으로 이 특성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JAXA와의 공동 연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주의 도전 과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