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톤 캠핑카 전성시대
상태바
1톤 캠핑카 전성시대
  • 김재민
  • 승인 2018.08.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전람이 주관하는 제 48회 MBC건축박람회가 080월 23일(목),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그 문을 열었다. 오는26일(일)까지 열리는 제48회 MBC건축박람회는 건축자재, 인테리어, 전원주택, 냉/난방기, 주택건축정보, 건축관련 전품목이 전시된다. 전시기간은 2018년 8월 23일(목)부터 8월26일(일)까지 진행된다.

01.JPG

02.JPG

이번 MBC 건축박람회에서는 동아전람에서 주관하는 ‘제12회 스포츠/레저 산업박람회’도 동시에 개최되어 수많은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어 들였다. 스포츠레저박람회회장에는 각종 스포츠/레저 용품과 함께 캠핑을 비롯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도움이 되는 캠핑카와 카라반등의 RV(Recreational Vehicle)들이 대거 전시되어 눈길을 끈다.

03.JPG

04.JPG

05.JPG


이번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국산 1톤 트럭인 기아차 봉고 3나현대차 포터 II 모델의 캠핑카로의 화려한 변신이 줄을 잇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일부 제작사에서는 현대차의 그랜드 스타렉스 기반의 캠핑카와 몇몇 수입 카라반모델이 선을 보였지만, 1톤 트럭의 캠핑카로의 변신에 따른 등장은 이들의 기세를 쉽게 잠재울 수 있을 정도다. 캠프야에서는 제 12회 스포츠/레저산업박람회장을 가득 채운 다양한 1톤 트럭 기반의 캠핑카를 소개한다.

아리아모빌

아리아모빌은 작년에 혜성처럼 등장해서 1톤 트럭 기반의 캠핑카 시장을평정하고 있는 업체다. 아리아모빌의 김석호 대표는 보트를 직접 제작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기술력을봉고 3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하는 캠핑카에 오롯이 담아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고 있다.

06.JPG

07.jpg

08.JPG

09.JPG


아리아모빌의 캠핑카는 카로와 벨라 시리즈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벨라시리즈는 아리아모빌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차체구조와 내부설계, 그리고 독보적인 품질의 인테리어를 자랑하는아리아모빌의 주력 제품군이다. 전시된 모델은 카로 550, 벨라 560, 벨라 620, 벨라 620플러스로 4가지 모델 모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캠핑카이다.

오토홈스

오토홈스는 올해초 개최된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숙박난을 해결하기위한 일환으로 조성된 카라반촌에 데스렙스사의 캠퍼 470FR과 씨고 475EL모델을 공급한 업체로 알려져 있다. 오토홈스는 국내 캠핑카 시장에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며관심을 모으고 있다.

10.JPG

11.jpg

12.JPG

오토홈스가 선보인 1톤 트럭 기반의 캠핑카는 여타 국내 제작사들처럼봉고 3의 프레임 위로 별도로 제작된 캠핑 차체를 결합하는 제작 방식을 취하지 않았다. 독일 데스렙스(Dethleffs)의 입문용 모델인 씨조이(C’joy) 390QSH와 씨조이 410QL 모델에 벙커 베드를 추가적으로 제작해서 일체형으로 만든 뒤, 봉고3의 프레임에 올려 결합하는 구조를 채택했다. 이렇게 생산된 모델은 홈스밴 640(HV 640)과 홈스밴 630(HV 630)으로 각각 명명되어 판매 중이다. 전시회에서는 두모델이외에도 폴딩 텐트 트레일러인 캠플렛(Camp-let)과 데스렙스 카라반 씨고(C’go) 475EL 모델을 전시한다.

두성캠핑카

두성특장차는 대형 트럭을 기본으로 특수 트레일러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2005년에는카라반, 2011년에는 캠핑카를 자체 기술로 개발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장의 한계때문에  정박용 카라반을 주로 생산하면서 이동형 카라반이나 캠핑카의 생산은 그맥이 끊기는가 했다. 그러나 (주)두성캠핑카가 두성특장차의 카라반과 이동업무용차를 포함한 캠핑카의 판매를 독점으로 진행하면서 새로운 캠핑카인 페이튼모델을 전시회에 등장시키면서 캠핑카 시장에 새롭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13.JPG

14.jpg

15.JPG

16.JPG

전시 모델은 새롭게 출시한 페이튼(Phaeton)을 비롯하여 캠핑카의좌측면이 확장되는 구조를 채용한 R300 S, 그리고 안정적인 일체형 구조설계로 이루어진 R400 모델이다. 그 중에서도 페이튼은 두성캠핑카가 야심 차게 준비한신모델로, 단열효과가 우수한 수입 패널과 일체형에 가까운 루프 구조를 도입했다. 또한 접합부에 실리콘을 사용하지 않고 가구의 이탈을 막는 새로운 접합 기술 등의 다양한 특수공법을 적용하여우수한 내구품질을 자랑한다.

제 12회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서는 대부분의 참가사가 캠핑카 중 1톤 트럭 기반의 캠핑카 모델을 내놓고 있다. 그리고 상당수의 제작사에서 주력으로 내세워지고 있기도 하다. 박람회에전시된 캠핑카 중 1톤 트럭 기반이 아닌 모델의 대수는 10대내외로, 그마저도 대부분이 기존의 그랜드 스타렉스 기반의 모델이다. 이는현재 캠핑카 시장의 주류가 그랜드 스타렉스 기반에서 1톤 트럭 기반으로 완전히 전환되었다는 것을 방증하는현상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수 많은 참가 업체에서 봉고 3와포터 II 기반의 캠핑카를 선보이고 있다.

대구 제일모빌

제일모빌은 국내 캠핑카 제작사들 중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된 높은 기술력으로유명하다. 그랜드 스타렉스,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인 스프린터, 봉고 3 모델등을 기반으로 캠핑카를 생산하고 있다.

17.JPG

18.JPG

19.JPG

제일모빌은 이번 전시회에서 ‘AR’ 시리즈를 위시한 1톤 트럭 기반 캠핑카들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 등장한 AR 모델군은 AR3, AR5, AR7, AR9 등이 있다. AR3와 AR9은 포터 II를, AR5와 AR7은 봉고 3를바탕으로 개발된 모델이다.

광일산업(주)

광일산업(주)는 자사의소형 카라반 COVAN과 함께 포터II 기반의 캠핑카인 아비크플래티넘(Abic Platinum) 모델을 전시한다. 아비크플래티넘은 포터 II와 봉고3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캠핑카로, 침대변환 소파와 벙커베드를 이용해 5명이 취침할 수 있는 구성을갖추고 있다.

20.JPG

21.JPG

22.JPG

아비크 플래티넘은 매끄러운 디자인과 적당한 크기의 차체를 가지고 있다. 내부는밝은 크림색조를 테마로 하는 인테리어를 가져, 화사한 느낌을 주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탑캠

탑캠(Topcam)은 국내 캠핑카 제작사 중 유일하게 벤처기업으로인정받아 활동하고 있는 제작사로, 자사 특허 기술을 적용한 카고 트레일러를 비롯해 동차용 어닝과 루프탑텐트등을 판매하고 있다. ‘캠핑문화 연구소’를 기치로 하는 탑캠에서는이번 전시회에서 2 대의 1톤 트럭 기반 캠핑카를 내놓아눈길을 끌었다.

23.JPG

24.JPG

25.JPG

탑캠이 내놓은 1톤 트럭 기반의 캠핑카는 T4 유로파(Europa) 560과 T5모나코(Monaco) 660, 갤럭시 T-3 등이다.

자동차시대

자동차시대 캠핑카는 다양한 종류의 1톤 트럭 기반 캠핑카를 대거 선보였다. 그 중에서도 ACE 301F와 ACE401F 4WD등, 포터 II를 기반으로 한합리적인 가격대의 캠핑카들이 눈에 띈다. 특유의 다용도실 설계 역시 자동차시대 캠핑카 모델들의 특징이다.

26.JPG

27.JPG

28.JPG

ACE 301F는 포터 II 씨티밴기반의 모델로,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적인 내부 구성을 겸비했다. ACE401F는 4WD는 포터 II의 4륜구동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노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는장점을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