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서울모터쇼] 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 및 수소전기차 `FE` 컨셉트카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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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모터쇼] 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 및 수소전기차 `FE` 컨셉트카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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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7.03.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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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3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에서 `초연결 지능형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했다. 이는 커넥티드카 선행 기술과 동시에, 자동차 자체가 곧 생활이 되는 `카 투 라이프(Car to Life)`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향후 상용화를 앞둔 커넥티드카 기술을 시연하며, 자체 개발 중인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 connected car Service Platform)을 소개했다.



또한´신형 그랜저(IG) 하이브리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기술력이 대거 응집된 ´FE 수소전기차 콘셉트´를 아시아 시장에 최초로 공개하는 등 앞선 기술력의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대거 선보이며 클린 모빌리티(Clean Mobility)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공개한 현대자동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신형 그랜저의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준대형급 동급 최고의 연비 16.2km/l(신연비 기준)를 달성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행사에서에서 커넥티드카와 이로 인해 변화할 미래상을 선행 기술 시연을 선보였다. 그리고 커넥티드카의 ´선제적 안전´, ´지속 발전하는 편리함´, ´이용 및 관리 비용의 절감´, ´연결을 통한 시간 효율성 증대´의 4가지 서비스 방향성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자동차는 자체 개발 중인, 카 클라우드 기반으로 차량-스마트 디바이스-교통 인프라 등을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 connected car Service Platform)´을 소개했다.


이어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 중인 커넥티드카 서비스 그 중에서도 ´IoT(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선행 기술로 시연함으로써, 커넥티드 모빌리티가 가져올 미래 변화를 구현했으며 초연결 지능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했다.


향후 현대자동차가 상용화할 예정인 ´IoT 서비스´는 외부 생활공간에서 차를 제어하는 ´홈투카(Home to Car)´ 서비스와 자동차에서 외부 생활공간을 제어하는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를 포함한다. 현대자동차는 시연을 통해 음성인식 기기에 말을 걸어 자율주행차량의 위치를 확인하고, 차량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홈투카(Home to Car) 연동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카투홈(Car to Home) 연동 기술 시연을 위해 차량 안에서 디스플레이 제어를 통해 외부 생활공간으로 꾸며진 스마트하우스에 위치한 조명과 음향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현대자동차는 홈투카(Home to Car)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2018년에 선보이고 향후 자율주행기술과 연계해 나갈 예정이며,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를 2019년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FE 수소전기차 콘셉트´는 미래 친환경 신기술을 의미하는 ´Future Eco´의 이니셜을 따서 FE로 이름 붙여졌다. 외관은 크로스오버 형태의 바디를 기반으로, 전체적으로 정제되고 간결하게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며, 리어 스포일러와 C필러의 벤트 등에는 에어로다이내믹 기술력이 적용됐다.


´FE 수소전기차 콘셉트´는 가솔린 차량과 동등 수준의 동력 성능을 확보하고, 1회 충전으로 유럽 기준 800km, 국내 기준 580km 이상의 항속거리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돼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를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투싼 수소전기차(현지명 ix35 Fuel Cell) 대비 연료전지시스템의 중량 20% 저감, 시스템 운영 효율 10% 증대를 목표로 개발 중인 4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커넥티트카 서비스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IoT 존´의 스마트 하우스 콘셉트 모델과 고객에게 자율주행 기술과 스마트 도시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자율주행 VR 체험물´은 관람객들에게 미래 이동 수단의 변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튜익스(TUIX) 존´에는 맥스크루즈, 싼타페, 투싼, 아반떼 스포츠 튜익스 차량과 함께 ´i30 튜익스 콘셉트´ 모델을 전시해, 일반 고객들이 전시장에서는 만나보기 어려운 튜익스 상품을 대거 전시했다.


또한 실차로는 처음 공개되는 현대자동차의 고품격 비즈니스 밴 ´쏠라티 리무진´과, 스타렉스 캠핑카가 전시돼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을 예정이다.




친환경 전용 모델을 전시하는 ´아이오닉 존´에서는, 하이브리드 모델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일렉트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3가지 라인업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차량 기반으로 주행성능을 높인 프로토 타입 차량인 ´아이오닉 랜드스피드´가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고성능 ´N존´에서는 올해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대회에서 실제 경기에 이용되는 랠리카 모형차인 ´i20 WRC 래플리카 모델´, i30 차량 기반으로 모터스포츠로부터 영감 받아 개발된 레이싱 콘셉트카 ´RN30´, 차세대 고성능 차량의 개발 잠재력을 보여주는 콘셉트카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Hyundai N 2025 Vision Gran Turismo)´가 전시되며, 가상현실을 통해 체험자가 직접 드라이버가 되어 WRC 경기를 4D로 체험할 수 있는 ´WRC VR 4D시뮬레이터´를 운영한다.


그 밖에 수소전기차의 파워트레인인 연료전지시스템과 전기동력시스템, 수소 연료 탱크, 웨어러블 로봇 등이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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