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관세폭탄에도 불구..."中 가격 인상 없다"

기사입력 2018.07.10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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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는 종전부터 꾸준히 자국 시장 개방과 제조업 확대라는 명목하에  다양한 정책들을 꾸려왔다. 예컨대 지난 4월, 현지 기업과의 합자법인 출범이 강제되었던 '불합리를' 타파하기 위해 외자계 기업의 지분 제한법을 폐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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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줄이겠다고 선언하며 본격적인 시장 개방에 대한 태도를 취했다. 그러나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서 수입 철강을 비롯한 자동차 등에 부과하는 관세를 대폭 늘리겠다고 선언하며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은 물론 수많은 국가들의 심기를 건드렸다.

이후 중국 정부는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를 계획하며 미국의 오만함을 보복하고자 했다. 7월 6일부터 실시된 미국산 수입자동차에는 25%의 추가 세금이 붙어 총 40%의 관세가 부가되며 테슬라와 포드를 비롯한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어 중국으로 수입된 제품들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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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테슬라의 경우 자사의 주력 제품인 모델S 가격이 낮아질 전망이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보복 정책으로 인해 기존 114,400달러에서 125,300달러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모델S는 프리미엄 전기차를 지향하고 있기에 비율적 측면에서 보면 인상폭이 높진 않아도, 소비자 부담이 커진 것은 사실이다. 이로써 판매 실적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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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포드는 중국 창안자동차와의 합자법인이 설립한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중국 내에 판매하고 있으나, 일부 제품은 미국 생산 제품을 들여와서 시판 중에 있다. 또한 링컨 브랜드 제품은 전량이 수입품이기에 실적 및 이익 측면에서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나 포드는 지난 5월, 중국 정부가 수입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하를 발표했을 당시 가격 인하를 결정한 바 있어서 불가피한 가격 인상과 실적 하락에 대해 상당히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렇기에 포드 측은 미국과 중국의 자존심 싸움이 속히 해결되길 바라며 각국의 정부에게 '무역전쟁'의 완화를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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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 대목에서 주목되는 것은 포드의 행보다. 포드는 고율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동 브랜드를 비롯한 링컨 브랜드 제품의 가격 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며 소비자 부담을 늘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불가피했던 가격 인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폭 늘어난 관세에 대한 부담은 포드가 모두 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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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실적 감소를 최소화하겠다는 의미로도 여겨진다. 특히 링컨의 경우 2015년 브랜드 출범 이후 빠른 속도로 판매량을 늘려오고 있어 성장에 대한 가속이 붙은 상황이다. 중국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에서 막 존재감을 표출하고 있는 시점, 가격 인상과 같은 변수를 차단하여 실적에 영향을 끼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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