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특별한 페라리, 488 피스타(Pista) 등장

기사입력 2018.02.22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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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신형 V8 스페셜 시리즈 모델인 페라리 488 피스타(Pista)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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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488 피스타는 360 챌린지 스트라달레 (360 Challenge Stradale), 430 스쿠데리아(430 Scuderia) 그리고 458 스페치알레(458 Speciale)로 이어지는 페라리의 V8 스페셜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페라리 488 피스타는 이탈리아어로 레이싱 트랙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 이름은 페라리 모터스포츠역사를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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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488 피스타의 개발에는 페라리가 참여해 온 FIA 세계 내구레이스 챔피언십 (World Endurance Championship) 및 25년간의 페라리 챌린지(Ferrari Challenge) 원메이크 시리즈 운영 경험이 바탕으로 엔진뿐 아니라, 광범위한 경량화 솔루션과 차량 다이내믹스, 공기 역학 기술 모두 레이싱카인 488 GTE와488 챌린지(488 Challenge)에서 가져왔다. 
 
488 GTB에 비해 488 피스타의 중량은 90kg 더 가벼워졌으며(건조중량: 1,280kg), 기존 스페셜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치의 엔진 출력(+50마력)향상을 달성하며, 페라리 V8 스포츠카의 새로운 기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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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8 피스타의 엔진은 2016년과 2017년에 올해의 엔진상(Engine of the Year award)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최고 출력720마력을 발휘하며 리터당 출력은185cv/l다. 또한, 인코넬 (Inconel) 배기 매니폴드, 경량 크랭크 샤프트와 플라이휠 등 488 챌린지에 적용한 솔루션과 티타늄 콘 로드와 탄소섬유 인테이크 플래넘 등과 같은 추가적인 부분들 덕분에 더욱 더 가벼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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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통합 회전 센서를 장착한 터보 엔진과 측면에서 리어 스포일러 부분으로 옮겨진 흡기 라인의 디자인이 어우러져 더욱 원활한 공기 흐름을 제공하고 모든 엔진속도에서488 GTB보다 높은 토크를 보인다. 
 
이 모델에 적용된 레이싱 솔루션에는 F1에서 영감을 받은 전면의 S-덕트와, 488 GTE의 다운포스 증대를 위해 강력한 흡입을 만들어내도록 전면 디퓨저 등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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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하부의 볼텍스 제너레이터(vortex generator) 또한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리어 디퓨저에는 일반 디퓨저보다 공기 추출과 다운포스 형성을 높여주는 488 GTE와 동일한 이중 꼬임이 적용됐다. 리어 스포일러는 높고 길어졌으며, 그 형태 또한 최적화 시켰다. 이를 통해 약20%의 다운포스 증가가 가능했다.  
 
차량동역학(vehicle dynamics)은 주행의 즐거움을 안겨주고 프로 드라이버와 일반 드라이버 모두가 차량의 잠재력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488 피스타가 가진 성능의 한계점에 더 쉽게 도달하고, 보다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엔지니어링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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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목적은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 시스템 버전 6(Side-Slip Angle Control system, SSC 6.0)에 통합된 기계적인 셋팅과 전자식 다이내믹 컨트롤간의 시너지를 통해 달성됐다. SSC 6.0에는 3세대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E-Diff3), 주행안정장치(F1-Trac), 자기유동식 서스펜션 (SCM), 그리고 페라리 다이내믹 인헨서 (Ferrari Dynamic Enhancer, FDE)가 적용됐다. 

FDE는 페라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캘리퍼에서 제동압력을 조절하고 이러한 제어능력덕분에 488 피스타의 퍼포먼스는 코너에서 강점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또한 드라이버는 한계점에서도 편주각(yaw angle)을 무난하게 제어할 수 있고 보다 즐겁게 주행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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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8 피스타의 디자인은 기능적인 공기역학 컨셉에 초점을 두면서도 스포티한 특성에 맞춰 축소된 콕핏을 선보인다. 페라리 디자인센터는 차의 앞면을 시각적으로 짧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전면의 에어로다이내믹S-덕트와 같은 혁신적인 요소를 사용해 플로팅 윙 효과를 만들었다. 
                                                                                                 
레이싱을 상징하는 스트라이프(Racing Livery) 색상 체계는 이 모델의 디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범퍼와 측면 가장자리에 적용된 공기역학 요소들은 부드러운 라인과 대비되어 디자인을 연출했다.
 
전면의 컨셉은 돌핀 테일 리어 스포일러에도 반영되어 가볍고 효율적인 느낌을 추구했으며, 후면은 볼륨을입히면서 당찬 모습을 추구했다. 여기에 20인치 탄소섬유 림으로 임팩트를 더했다. 이 밖에도 엔진 커버, 범퍼 그리고 리어 스포일러도 탄소섬유로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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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페라리 488 피스타는 오는 3월에 개최되는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실물이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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